표제지
머리말
목차
요약 6
제1장 서론 24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24
제2절 연구내용 26
제3절 연구방법 27
제2장 가치관과 교육 29
제1절 인구교육의 정의 29
제2절 가치관의 특성과 발달 31
1. 가치관의 특성 31
2. 가치관과 인간행동 33
3. 가치관 형성의 하위 요인 35
4. 가치관의 발달 37
제3절 학교교육과 가치관 40
제3장 인구현상 변화 및 출산관련 가치관 42
제1절 저출산 원인과 파급효과 43
1. 저출산 추이와 원인 43
2. 저출산의 파급효과 46
제2절 출산관련 가치관 47
1. 결혼관 47
2. 자녀관 51
3. 성평등 가치관 57
4. 출산관련 가치관과 교육과의 관계 62
제4장 인구교육관련 교과서 분석틀 63
제1절 인구교육관련 분석 대상 63
제2절 인구교육관련 분석범위 및 분석내용 72
제3절 인구교육관련 분석방법 74
제5장 인구교육관련 교과내용 실태와 개선방향 76
제1절 초등학교 교과내용의 실태와 개선방향 76
1. 인구교육관련 교과체계 실태 76
2. 영역별 교과내용 실태 78
3. 개선방향 83
제2절 중학교 교과내용의 실태와 개선방향 84
1. 인구교육관련 교과체계 실태 85
2. 영역별 실태 86
3. 개선방향 98
제3절 고등학교 교과내용의 실태와 개선방향 100
1. 인구교육관련 교과체계 실태 101
2. 영역별 실태 102
3. 개선방향 112
제4절 교과내용 수정.보완의 기본방향 113
1. 수정ㆍ보완의 기본방향 113
2. 교과내용 보완단계 115
제6장 결론 및 정책적 건의 117
[참고문헌] 121
[부록] 124
[부록 1] 분석대상 교과서 목록 125
[부록 2] 초ㆍ중ㆍ고 학교급별 및 교과별 세부분석 결과 132
[부록 3] 초ㆍ중ㆍ고등학교 교과서 수정방향 예시 136
[표 2-1] 교육목표 분류학에 의한 정의적 용어의 일반적 의미의 폭 36
[표 3-1] 합계출산율 및 출생아수 변동 추이(1960~2004) 43
[표 3-2] 미혼남녀(20~44세)의 결혼관, 2005 48
[표 3-3] 미혼남녀(20~44세) 본인의 결혼 희망여부, 2005 49
[표 3-4] 미혼남녀(20~44세)가 생각하는 결혼적령기, 2005 50
[표 3-5] 결혼희망 미혼남녀(20~44세)의 결혼계획연령, 2005 51
[표 3-6] 유배우부인의 자녀 필요성에 대한 태도 변화, 1997~2005 53
[표 3-7] 유배우부인(15~44세)의 연도별 이상자녀수 분포, 1971~2005 54
[표 3-8] 미혼남녀(20~44세)의 연령별 이상자녀수 및 기대자녀수, 2005 55
[표 3-9] 미혼남녀(20~44세) 및 유배우부인(20~44세)의 자녀 효용에 대한 가치관, 2005 56
[표 3-10] 자녀수별 부부간 가사분담 공평 정도(유배우부인 20~44세), 2005 58
[표 3-11] 자녀수별 부부간 자녀돌보기 분담정도(유배우부인 20~44세 기준), 2005 59
[표 3-12] 부부가 집안일과 자녀돌보기에 투입한 시간(평일 기준), 2005 60
[표 3-13] 맞벌이부부의 주당 근무시간별 평일 집안일과 자녀돌보기 시간, 2005 60
[표 3-14] 유배우부인(15~44세)의 아들 필요성에 대한 태도, 1991~2003 61
[표 4-1] 학교급별 교육과정에 제시된 인구관련 학습목표 제시 교과 및 학년 65
[표 4-2]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인구관련 학습목표 66
[표 4-3] 중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인구관련 학습목표 67
[표 4-4]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인구관련 학습목표(공통기본교육과정) 68
[표 4-5]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인구관련 학습목표(선택중심교육과정) 69
[표 4-6] 인구교육관련 교과서 분석범위 및 분석내용 73
[그림 2-1] 가치관과 하위 요인과의 상관관계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