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과학과 교육용 콘텐츠 개발 방안 연구 / 곽영순 1
요약 1
Ⅰ. 서론 1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3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5
1. 과학 교사들의 현직 연수 참여 현황과 현직 연수에 대한 요구 5
1) 과학 교사들의 현직 연수 참여 현황 5
2) 과학 교사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현직 연수 9
2.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과학과 교육용 콘텐츠 13
1) 교사와 학생이 교수ㆍ학습하기 어려워하는 과학 주제들 13
2) 과학 주제별로 나만의 효과적인 지도 방법 17
3) 교육청이나 교육 연구기관에서 학교현장에 개발ㆍ보급해야 할 자료 18
Ⅳ. 결론 및 제언 19
참고문헌 22
ABSTRACT 23
[표 1] 본 연구의 분석틀 4
[표 2] 면담 참여 교사들의 배경 정보 4
[표 3] 현직 연수 영역별 필요 수준 및 강조 5
[표 4] 중등 과학 교사들이 최근 1년 또는 3년간 현직 연수에 참여한 시간 7
[표 5] 최근 3년간 관련 현직 연수에 참여한 중등 과학 교사의 비율 8
[표 6] 교사와 학생이 어려워하는 과학과 교수ㆍ학습 주제 14
[표 7] 과학과의 효과적인 지도 방법 예시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