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5
1. 연구의 목적 15
2. 연구 내용 및 범위 16
3. 연구 방법 19
가. 문헌 연구 19
나. 심층 면담 20
다. 국내 전문가 협의회 개최 20
라. 교육장관회의 참석 21
Ⅱ. OECD 교육장관회의 의의와 연혁 22
1. OECD 교육장관회의 의의 22
가. OECD와 교육정책 22
나. OECD 교육정책 연구 주관 조직 24
다. OECD 교육장관회의의 중요성 29
2. OECD 교육장관회의 연혁 및 특징 31
가. 제 3차 교육장관회의 31
나. 제 4차 교육장관회의 35
다. 제 5차 OECD 교육장관회의 37
Ⅲ. 제 6차 OECD 교육장관회의 배경 및 의제 43
1. 대주제 채택 배경 43
2. 하위 주제의 배경 및 내용 46
가. 모든 학생의 성취도 향상 46
나. 교사 공급 및 효율성 증대 54
다. 교육과 사회 통합 65
라. 민주시민교육 67
3. 논의 경과 69
가. 회의 참석 국가 및 참석자 69
나. 주제별 논의 내용 75
4. 회의에 대한 평가 및 결과 파급 86
가. 회의에 대한 총평 86
나. 회의 결과의 파급 87
Ⅳ. 한국의 주요 이슈 및 과제 분석 90
1. 모든 학생의 성취도 향상 90
가. 현황 90
나. 쟁점과 대안 95
다. 해결 과제 100
2. 교사 공급 및 효과성 증대 103
가. 현황 103
나. 쟁점과 대안 106
다. 해결 과제 113
3. 교육과 사회 통합 114
가. 현황 114
나. 쟁점별 실태 116
다. 해결 과제 119
4. 민주 시민 교육 120
가. 현황 120
나. 쟁점과 대안 121
다. 해결 과제 122
Ⅴ. 결론 및 제언 124
1. OECD 교육장관회의 참석의 성과 125
2. 향후 과제 127
참고문헌 130
부록 134
부록 1 : 제 6차 OECD 교육장관회의 토의 주제문 134
부록 2 : 제 6차 OECD 교육장관회의 일정 160
부록 3 : 제 6차 OECD 교육장관회의 논의결과 요약 164
[표 Ⅱ-1] 최근 OECD 교육장관회의 연혁 31
[표 Ⅲ-1] 제 6차 OECD 교육장관회의 한국 대표단 명단 70
[표 Ⅲ-2] 제 6차 OECD 교육장관회의 회원국 수석대표 명단 70
[표 Ⅲ-3] 제 6차 OECD 교육장관회의 참관국 수석대표 명단 74
[그림 Ⅰ-1] 연구의 분석 모형 18
[그림 Ⅱ-1] OECD 교육정책 연구 추진 조직 체계 25
[그림 Ⅱ-2] OECD 교육국의 주요 업무 28
[그림 Ⅲ-1] 고등학교의 과목별 교사 부족 현황 : OECD 평균(2001) 56
[그림 Ⅲ-2] OECD 국가의 50세 이상 교사 비율(중학교, 1992~2000)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