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반부패 청렴정책의 흐름과 성과 3
1. 반부패 청렴정책의 흐름 3
[참고] "국가청렴위원회" 주요 기능 5
2. 반부패 청렴정책의 성과 및 평가 6
가. 주요 성과 6
나. 반부패 청렴정책의 파급효과 8
[별첨 1] 부패영향평가 주요 성과 10
[별첨 2] 부패신고ㆍ심사시스템 운영 성과 12
Ⅱ. 청렴정책의 향후과제 13
1. 장기 비전 13
2. 추진 전략 14
Ⅲ. 광역시도ㆍ교육청 1/4분기 청렴대책 추진실적 평가 17
1. 반부패 추진체계 운영 18
2. 기관별 자율적 청렴시책 추진 노력도 19
3. 부패취약분야 제도ㆍ시스템 개선 21
4. 공직자 행동강령의 이행력 제고 22
5. 신고자 보호ㆍ보상 강화 23
6. "클린웨이브" 운동 전개 24
7. 반부패 청렴의식 확립 25
Ⅳ. 주요 반부패 현안 대책 27
1. 공공기관 예산집행의 투명성 제고 노력 강화 27
가. 필요성 27
나. 초과 근무수당(시간외 근무수당) 부당 수령 근절 방안 27
다. 법인카드(업무추진비)의 부당 사용 근절 방안 29
라. 국내여비 등 출장비 부당 청구 근절 방안 31
2. 일선 지자체 인사비리 근절대책(행자부) 32
[참고] 인사비리 유형 35
3. 일선기관 공직분위기 정립 대책 36
가. 행동강령 운영실태 상시점검 결과 및 향후 대책(청렴위) 36
나. 전환기 지자체 공직감찰 강화방안 (행자부) 39
[참고] 반부패현안대책 실무회의 41
[참고] 제9차 "반부패관계기관협의회" 후속조치 42
1. 후속조치 추진 방안 45
2. 각급 기관별 추진 과제 45
[참고1] "반부패관계기관협의회" 개요 48
[참고2] 그동안의 협의회 후속조치 추진현황 49
[참고3] 협의회(1~8차) 주요보고내용 50
[부록] 수범 사례 51
청렴도 상시 모니터링 제도 / 서울특별시 52
1. 서울의 청렴도 현주소 54
2. 시민고객서비스 만족도 제고 55
3. 인터넷 상시 설문조사 56
4. 주간 전화 청렴도 설문조사 57
5. 해피콜 서비스:물음표(?)느낌표(!)전화 57
6. 다산플라자, 다산콜센터 운영 58
세모선생님과 삼각교감선생님 / 인천교육청 59
상담사례1 60
추진목적 61
상담은 왜 힘든가? 61
상담이 활성화 되려면? 62
제작과정 62
만화제작으로 인한 장점 및 효과 63
기타사항 63
상담사례2 64
상담사례3 64
상담사례4 65
상담사례5 65
상담사례6 66
상담사례7 66
상담사례8 67
관급공사 품질관리 OK / 영등포구 68
사업 요약 69
추진동기 및 배경 69
기본방향 70
1. 비젼 및 추진목표 70
2. 추진방향 70
3. 연차별ㆍ단계별 추진전략 71
브랜드사업 추진과정 71
1. 그 동안의 추진경위 71
2. 관급공사관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72
시스템 주요특징 72
시사점(성과와 반성) 73
1. 변화와 성과 73
2. 시공단계별 변화와 성과 74
3. 기대효과 74
4.『OK 시스템』운영 설문조사 분석결 75
[참고자료] 타 자치단체 벤치마킹 현황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