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요약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의 문제와 내용 16
4.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7
1) 연구방법 17
(1) 문헌분석 및 관련 자료 수집ㆍ분석 17
(2) 설문조사 18
(3) 면담조사 21
(4) 전문가 자문 및 검토 24
2) 연구절차 25
Ⅱ. 이론적 배경 26
1. 진로ㆍ직업교육 개념 27
1) 직업교육(vocational education) 27
2) 진로교육(career education) 28
3) 전환교육(transition education) 29
4) 진로ㆍ직업 교육 29
2. 진로ㆍ직업교육 관련법과 규정 31
1) 초중등교육법 31
2) 특수교육진흥법 31
3) 특수교육진흥법시행령 32
4) 장애인 복지법 32
5)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 재활법 32
6) 장애인 등에 관한 특수교육법 34
3. 진로ㆍ직업교육 내용 34
1) 진로ㆍ직업교육 교과 내용 34
2) 진로ㆍ직업교육의 내용 37
3) 진로지도의 내용 39
4) 진로ㆍ직업교육 모형 40
(1) 학교 중심 모형(School-based model) 41
(2) 생활 중심 모형(life-centered model) 42
(3) 고용주 중심 모형(employer-based model) 44
4. 진로ㆍ직업교육 방법 47
1) 진로ㆍ직업교육의 각 단계별 교수전략 47
(1) 진로인식 47
(2) 진로탐색 48
(3) 진로준비 48
(4) 진로적응 48
2) 장애 영역별 진로ㆍ직업교육 방법 49
(1)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진로ㆍ직업교육 50
(2) 청각ㆍ언어장애 학생을 위한 진로ㆍ직업교육 51
(3) 정신지체 학생을 위한 진로ㆍ직업교육 52
(4) 지체ㆍ뇌병변장애 학생을 위한 진로ㆍ직업교육 53
5. 직업교육 기관 요인 54
1) 주체별 요인 54
(1) 개인 54
(2) 가족 54
(3) 학교 요인 55
(4) 직장 57
6. 진로ㆍ직업교육 요구 59
1) 장애학생의 졸업 이후 상태와 전환 요구 63
2) 장애학생 전환요구의 지원방향과 목표 63
3) 직업교육과정의 장애별 통합에 대한 요구 64
4)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요구 66
5) 직업교육에 대한 요구 67
7. 관련 기관 간 협력 68
1) 기관 간 협력의 형태 69
2) 기관 간 협력과정과 방법 71
Ⅲ. 진로ㆍ직업교육의 실태 및 요구 73
1. 설문조사 74
1) 일반현황 74
(1) 응답기관별 분석 74
(2) 응답자 특성 75
2. 투입요인 : 인적자원, 시설/설비, 예산, 연계/협력기관 77
1) 기관 현황(기관별 대표 응답결과) 77
(1) 과정별 분석 77
(2) 학교별 분석 78
2) 진로ㆍ직업교육 기관 적절성 평가 (기관별 대표 응답결과) 80
(1) 과정별 분석 80
(2) 학교별 분석 83
3) 진로ㆍ직업교육 관련 시설 보유율(기관별 대표 응답결과) 86
(1) 과정별 분석 86
(2) 학교별 분석 87
4) 관련시설 활용도(기관별 대표 응답결과) 88
(1) 과정별 분석 88
(2) 학교별 분석 90
5) 관련 자료의 구비 정도(기관별 대표 응답결과) 93
(1) 과정별 분석 93
(2) 학교별 분석 95
6) 진로ㆍ직업교육 관련 자료의 활용도(기관별 대표 응답결과) 97
(1) 과정별 분석 97
(2) 학교별 분석 98
7) 기관의 주된 진로ㆍ직업 담당교사(기관대표 응답결과: 복수 응답) 100
(1) 과정별 분석 100
(2) 학교별 분석 101
8) 진로ㆍ직업교육 교직원 외 참여자(기관별 대표 응답결과: 복수 응답) 102
(1) 과정별 분석 102
(2) 학교별 분석 103
9) 진로ㆍ직업교육 참여자별 참여 정도(기관별 대표 응답결과) 104
(1) 과정별 분석 104
(2) 학교별 분석 106
10) 진로ㆍ직업교육의 지역기관(시설)별 활용률(복수 응답) 107
(1) 과정별 분석결과 108
(2) 학교별 분석결과 108
11)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하여 활용하고 있는 지역의 기관(시설)별 협력정도 110
(1) 과정별 분석결과 110
(2) 학교별 분석결과 111
12) 진로ㆍ직업교육 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사항(복수 응답) 113
(1) 과정별 분석결과 113
(2) 학교별 분석결과 114
3. 과정요인 :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방법, 평가 115
1) 진로ㆍ직업교육의 목표(복수 응답) 115
(1) 과정별 분석결과 116
(2) 학교별 분석결과 116
2) 진로ㆍ직업교육의 목표 결정 방법(복수 응답) 117
(1) 과정별 분석 117
(2) 학교별 분석 118
3) 학급당 진로ㆍ직업교육 목표 인원 수 119
(1) 과정별 119
(2) 학교별 121
4-1)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작성 유무 122
(1) 과정별 122
(2) 학교별 123
4-2)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작성 시기 124
(1) 과정별 124
(2) 학교별 125
4-3)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작성 참여인사 126
(1) 과정별 126
(2) 학교별 127
4-4)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활용도 128
(1) 과정별 128
(2) 학교별 128
5)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작성시 어려운 점(복수 응답) 129
(1) 과정별 분석결과 130
(2) 학교별 분석결과 131
6) 중점 진로ㆍ직업교과 내용(복수 응답) 132
(1) 과정별 분석결과 132
(2) 학교별 분석결과 133
7) 진로ㆍ직업교과의 내용 보완을 위한 활동(복수 응답) 134
(1) 과정별 분석결과 134
(2) 학교별 분석결과 135
8) 직업 훈련(직종) 실시 여부(복수 응답) 136
(1) 과정별 분석결과 136
(2) 직업 훈련의 실시 여부(학교별) 137
9) 중점적인 진로ㆍ직업교육 방법(복수 응답) 139
(1) 과정별 분석결과 139
(2) 학교별 분석결과 139
10) 교수-학습 방법의 효과성 141
(1) 과정별 분석결과 141
(2) 학교별 분석결과 142
11) 진로ㆍ직업교육 관련 평가별 활용률(복수 응답) 143
(1) 과정별 분석 144
(2) 학교별 분석 144
12) 진로ㆍ직업교육관련 평가 활용 수준 146
(1) 과정별 분석 146
(2) 학교별 분석 147
13) 진로ㆍ직업교육관련 평가 방법(복수 응답) 149
(1) 과정별 150
(2) 학교별 150
14) 진로ㆍ직업교육관련 평가의 효율성 개선을 위한 요구 사항(복수 응답) 151
(1) 과정별 분석 151
(2) 학교별 분석 152
15) 지역사회 관련 기관이나 시설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복수 응답) 153
(1) 과정별 분석 154
(2) 학교별 분석 154
16) 기관 간 연계를 위한 바람직한 협력(복수 응답) 156
(1) 과정별 분석 156
(2) 학교별 분석 157
17)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한 자료의 확충 방안(복수 응답) 158
(1) 과정별 분석 158
(2) 학교별 분석 159
4. 산출요인 : 만족도, 요구 160
1) 졸업(수료)생의 진로ㆍ취업 현황에 대한 만족도 160
(1) 과정별 분석 161
(2) 학교별 분석 162
2) 학생주변 수준에 대한 요구 사항 165
3) 지역 수준에 대한 요구 사항 167
4) 정부수준에 대한 요구 사항 170
Ⅳ. 진로 직업교육의 개선 방안 172
1. 설문조사 결과에 따른 개선방안 173
1) 투입요인 173
(1)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한 다양한 전문인력 배치 173
(2)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한 실습실 확대 및 자료의 구비 173
(3)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한 지역기관과의 협력 강화 174
2) 과정요인 174
(1)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한 보호자 참여 및 교육내용 개선 174
(2) 다양한 실기 위주의 직업 훈련 및 현장중심 교육 증진 175
(3) 효율적인 평가체제 구축 및 평가 방법 개선 175
(4) 효율적인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한 개별전환교육계획(ITP)의 작성 176
(5) 지역사회 관련 시설이나 기관의 활용 및 협력 방안 구축 176
3) 산출요인 177
(1) 취업현장의 여건 개선 177
(2) 장애학생 주변에서의 개선방향 177
(3) 지역 수준에서의 개선방향 177
(4) 정부 수준에서의 개선방향 178
2. 면담결과에 따른 개선방안 178
1) 효과적인 기업체 홍보전략 개발 및 보급 178
2) 지속적인 연구를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179
3) 전문 진로ㆍ직업 상담교사 양성 및 배치 179
4) 다양한 직종 개발 및 교육 실시 179
5) 취업 지원 기구 설치 및 운영 180
Ⅴ. 요약 및 제언 181
1. 요약 182
1) 설문조사연구 182
(1) 조사기관의 현황 182
(2) 기관의 시설 실태 183
(3) 관련 자료의 구비 정도 및 활용도 183
(4) 기관의 주된 진로ㆍ직업 담당교사 184
(5) 진로ㆍ직업교육 참여자 184
(6) 지역 기관(시설)과의 협력 정도 185
(7) 자료 확충 및 활용도 185
(8) 진로ㆍ직업교육의 목표 185
(9) 진로ㆍ직업교육의 목표 결정 방법 186
(10) 학급당 각 진로별 목표 인원 수 186
(11)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작성 여부, 시기, 참여인사, 활용도 186
(12)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작성 시 어려운 점 187
(13) 중점 진로ㆍ직업교육 교과 내용 187
(14) 진로ㆍ직업교과의 내용 보완을 위한 활동 188
(15) 실시하고 있는 직업훈련 직종 188
(16) 중점 진로ㆍ직업교육 방법 188
(17) 교수-학습 방법의 활용수준 및 효과성 188
(18) 진로ㆍ직업교육관련 평가 실시 유ㆍ무 및 활용 수준 189
(19) 진로ㆍ직업교육관련 평가 방법 및 효율성 개선 요구 189
(20) 지역사회 관련 기관이나 시설을 이용하지 않는 원인 및 기관 간 협력 방안 189
(21)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한 자료의 확충 방법 및 활용도 증진 190
(22) 졸업생 및 취업현황에 대한 만족도 190
(23) 학생주변 수준에 대한 요구 사항(자유 응답) 190
(24) 지역 수준에 대한 요구 사항(자유응답) 191
(25) 정부 수준 및 기타 요구 사항(자유응답) 192
2) 면담조사연구 192
(1) 고용 장애인 일반 현황 및 고용 관련 사항(고용주 및 동료 면담결과) 192
(2) 업무능력(고용주 및 동료 면담 결과) 193
(3) 직장 적응 상황(고용주 및 동료 면담 결과) 194
(4) 지원내용(고용주 및 동료 면담 결과) 194
(5) 기타 요구사항(고용주 및 동료 면담 결과) 196
(6) 장애인 고용에 대한 인식(고용주 및 동료 면담 결과) 196
(7) 장애인의 직장생활적응에 대한 인식 및 요구(장애인 본인 면담결과) 197
2. 제언 198
참고문헌 200
Abstract 205
[부록 1] 진로ㆍ직업교육 실태조사를 위한 설문지 209
[부록 2] 진로ㆍ직업교육 실태 및 요구 조사를 위한 면담지 224
판권기 229
[표 Ⅰ-1] 설문지의 구성 20
[표 Ⅰ-2] 면담지 구성 23
[표 Ⅱ-1]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직업교과 내용 체계표 36
[표 Ⅱ-2] 직업전 교육의 종목들 38
[표 Ⅱ-3] 국내 특수학교 놀이 자료 내용 39
[표 Ⅱ-4] 생활 중심 직업 진로 모형 42
[표 Ⅲ-1] 응답기관 특성 75
[표 Ⅲ-2] 응답자 특성 75
[표 Ⅲ-3] 진로ㆍ직업교육 기관의 현황(과정별) 77
[표 Ⅲ-4] 진로ㆍ직업교육 기관의 현황(학교별) 79
[표 Ⅲ-5] 진로ㆍ직업교육기관 현황에 대한 적절성 평가(과정별) 81
[표 Ⅲ-6] 진로ㆍ직업교육기관 현황에 대한 적절성 평가(학교별) 83
[표 Ⅲ-7] 진로ㆍ직업교육 관련 시설 보유율(과정별) 86
[표 Ⅲ-8] 진로ㆍ직업교육 관련 시설 보유율(학교별) 87
[표 Ⅲ-9] 진로ㆍ직업교육 관련 시설의 활용도(과정별) 89
[표 Ⅲ-10] 진로ㆍ직업교육 관련 시설의 활용도(학교별) 91
[표 Ⅲ-11] 진로ㆍ직업교육 관련 자료의 구비정도(과정별) 94
[표 Ⅲ-12] 진로ㆍ직업교육 관련 자료의 구비정도(학교별)( 95
[표 Ⅲ-13] 진로ㆍ직업교육 관련 자료 활용도(과정별) 97
[표 Ⅲ-14] 진로ㆍ직업교육 관련 자료 활용도(학교별) 98
[표 Ⅲ-15] 기관의 주된 진로ㆍ직업 담당교사(과정별) 101
[표 Ⅲ-16] 기관의 주된 진로ㆍ직업 담당교사(학교별) 101
[표 Ⅲ-17] 진로ㆍ직업교육에 관련하는 교직원 외의 참여자(과정별) 103
[표 Ⅲ-18] 진로ㆍ직업교육에 관련하는 교직원 외의 참여자(학교별) 103
[표 Ⅲ-19] 진로ㆍ직업교육에 관련하는 교직원 외의 참여자별 참여 정도(과정별) 105
[표 Ⅲ-20] 진로ㆍ직업교육에 관련하는 교직원 외의 참여자별 참여 정도(학교별) 106
[표 Ⅲ-21]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한 기관별 활용률(과정별) 108
[표 Ⅲ-22]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한 기관별 활용률(학교별) 109
[표 Ⅲ-23]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하여 활용하는 지역 기관(시설)별 협력 정도(과정별) 110
[표 Ⅲ-24]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하여 활용하는 지역 기관(시설)별 협력 정도(학교별) 111
[표 Ⅲ-25] 진로ㆍ직업교육 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사항(과정별) 114
[표 Ⅲ-26] 진로ㆍ직업교육 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사항(학교별) 114
[표 Ⅲ-27] 진로ㆍ직업교육의 주된 목표(과정별) 116
[표 Ⅲ-28] 진로ㆍ직업교육의 주된 목표(학교별) 116
[표 Ⅲ-29] 진로ㆍ직업교육의 목표 결정 방법(과정별) 118
[표 Ⅲ-30] 진로ㆍ직업교육의 목표 결정 방법(학교별) 118
[표 Ⅲ-31] 학급당 진로별 목표 인원 수(과정별) 120
[표 Ⅲ-32] 학급당 진로별 목표 인원 수(학교별) 121
[표 Ⅲ-33]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작성 유무(과정별) 123
[표 Ⅲ-34]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작성 유무(학교별) 123
[표 Ⅲ-35]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한 개별화 전환교육계획(ITP)의 작성시기(과정별) 124
[표 Ⅲ-36]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한 개별화 전환교육계획(ITP)의 작성시기(학교별)( 125
[표 Ⅲ-37]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한 개별화 전환교육계획(ITP)의 참여인사(과정별) 126
[표 Ⅲ-38]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한 개별화 전환교육계획(ITP)의 참여인사(학교별) 127
[표 Ⅲ-39]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한 개별화 전환교육계획(ITP)의 활용도(과정별) 128
[표 Ⅲ-40]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한 개별화 전환교육계획(ITP)의 활용도(학교별) 129
[표 Ⅲ-41] 개별화 전환교육계획 작성 및 실천의 애로점(과정별) 130
[표 Ⅲ-42] 개별화 전환교육계획 작성 및 실천의 애로점(학교별) 131
[표 Ⅲ-43] 중점적으로 지도하고 있는 진로ㆍ직업교과의 내용 영역(과정별) 132
[표 Ⅲ-44] 중점적으로 지도하고 있는 진로ㆍ직업교과의 내용 영역(학교별) 133
[표 Ⅲ-45] 진로ㆍ직업교육 내용을 보완하기 위한 주된 활동 내용(과정별) 135
[표 Ⅲ-46] 진로ㆍ직업교육 내용을 보완하기 위한 주된 활동 내용(학교별) 135
[표 Ⅲ-47] 직업 훈련(직종)의 실시 여부(과정별) 137
[표 Ⅲ-48] 직업 훈련의 실시여부(학교별) 138
[표 Ⅲ-49] 가장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진로ㆍ직업교육 방법(과정별) 139
[표 Ⅲ-50] 가장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진로ㆍ직업교육 방법(학교별) 140
[표 Ⅲ-51] 교수 학습 방법의 효과성(과정별) 141
[표 Ⅲ-52] 교수 학습 방법의 효과성(학교별) 142
[표 Ⅲ-53] 직업 관련 평가별 활용률(과정별) 144
[표 Ⅲ-54] 직업 관련 평가별 활용률(학교별) 145
[표 Ⅲ-55] 진로ㆍ직업교육관련 평가 활용수준(과정별) 146
[표 Ⅲ-56] 진로ㆍ직업교육관련 평가 활용수준(학교별) 148
[표 Ⅲ-57] 진로ㆍ직업교육관련 평가의 방법(과정별) 150
[표 Ⅲ-58] 진로ㆍ직업교육관련 평가 방법(학교별) 150
[표 Ⅲ-59] 진로ㆍ직업교육관련 평가 효율성 개선을 위한 요구사항(과정별) 152
[표 Ⅲ-60] 진로ㆍ직업교육관련 평가 효율성 개선을 위한 요구사항(학교별) 152
[표 Ⅲ-61] 지역사회의 관련기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과정별) 154
[표 Ⅲ-62] 지역사회의 관련기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학교별) 155
[표 Ⅲ-63]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한 기관과 연계를 위한 협력방법(과정별) 156
[표 Ⅲ-64]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한 기관과 연계를 위한 협력방법(학교별) 157
[표 Ⅲ-65] 진로ㆍ직업교육 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사항(과정별) 159
[표 Ⅲ-66] 진로ㆍ직업교육 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사항(학교별) 159
[표 Ⅲ-67] 졸업(수료)생의 진로ㆍ취업에 대한 만족도(과정별) 161
[표 Ⅲ-68] 졸업(수료)생의 진로ㆍ취업에 대한 만족도(학교별) 162
[표 Ⅲ-69] 부모에 대한 요구 사항 165
[표 Ⅲ-69-1] 학교에 대한 요구 사항 165
[표 Ⅲ-69-2] 고용주에 대한 요구 사항 166
[표 Ⅲ-69-3] 지역사회에 대한 요구 사항 167
[표 Ⅲ-70] 지역교육청에 대한 요구 사항 168
[표 Ⅲ-70-1] 행정기관에 대한 요구 사항 169
[표 Ⅲ-70-2] 복지관에 대한 요구 사항 169
[표 Ⅲ-70-3] 기업체에 대한 요구 사항 170
[표 Ⅲ-71] 교육인적자원부, 보건복지부, 노동부, 장애인고용촉진공단에 대한 요구 사항 171
[그림 Ⅰ-1] 분석 틀 20
[그림 Ⅰ-2] 심층 면담내용의 구성 23
[그림 Ⅰ-3] 연구의 절차 25
[그림 Ⅱ-1] 장애학생을 위한 학교중심 직업진로 교육모형 41
[그림 Ⅱ-2] 생활 중심 직업 진로 교육 모형 43
[그림 Ⅱ-3] 고용주 중심 진로모형 44
[그림 Ⅱ-4] 전환모델선택 46
[그림 Ⅱ-5] 기관 상호작용 모델 70
[그림 Ⅲ-1] 진로ㆍ직업교육기관 현황에 대한 적절성 평가 85
[그림 Ⅲ-2] 진로ㆍ직업교육 관련 시설 보유율 88
[그림 Ⅲ-3] 진로ㆍ직업교육 관련 시설의 활용도 93
[그림 Ⅲ-4] 진로ㆍ직업교육 관련 자료의 구비정도 96
[그림 Ⅲ-5] 진로ㆍ직업교육 관련 자료 활용도 100
[그림 Ⅲ-6] 기관의 주된 진로ㆍ직업 담당교사 102
[그림 Ⅲ-7] 진로ㆍ직업교육에 관련하는 교직원 외의 참여자 104
[그림 Ⅲ-8] 진로ㆍ직업교육에 관련하는 교직원 외의 참여자의 참여 정도 107
[그림 Ⅲ-9]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한 활용 기관별 활용률(복수 응답) 109
[그림 Ⅲ-10]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하여 활용하는 지역 기관(시설)별 협력 정도 113
[그림 Ⅲ-11] 진로ㆍ직업교육 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사항 115
[그림 Ⅲ-12] 진로ㆍ직업교육의 주된 목표 117
[그림 Ⅲ-13] 진로ㆍ직업교육의 목표 결정 방법 119
[그림 Ⅲ-14] 학급당 진로별 목표 인원 수 122
[그림 Ⅲ-15]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작성 여부 124
[그림 Ⅲ-16]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한 개별화 전환교육계획(ITP)의 작성시기 126
[그림 Ⅲ-17]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한 개별화 전환교육계획(ITP)의 참여인사 127
[그림 Ⅲ-18]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한 개별화 전환교육계획(ITP)의 활용도 129
[그림 Ⅲ-19] 개별화 전환교육계획 작성 및 실천의 애로점 131
[그림 Ⅲ-20] 중점적으로 지도하고 있는 진로ㆍ직업교과의 내용 영역 134
[그림 Ⅲ-21] 진로ㆍ직업교육 내용을 보완하기 위한 주된 활동 내용 136
[그림 Ⅲ-22] 직업 훈련의 실시여부 138
[그림 Ⅲ-23] 가장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진로ㆍ직업교육 방법 140
[그림 Ⅲ-24] 기타 의견의 교수 학습 방법의 효과성(173명 응답) 143
[그림 Ⅲ-25] 직업 관련 평가별 활용률 145
[그림 Ⅲ-26] 진로ㆍ직업교육관련 평가 활용수준 149
[그림 Ⅲ-27] 직업평가의 방법 151
[그림 Ⅲ-28] 진로ㆍ직업교육관련 평가 효율성 개선을 위한 요구사항 153
[그림 Ⅲ-29] 지역사회의 관련기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155
[그림 Ⅲ-30]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한 기관과 연계를 위한 협력방법 158
[그림 Ⅲ-31] 진로ㆍ직업교육 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사항 160
[그림 Ⅲ-32] 졸업(수료)생의 진로ㆍ취업에 대한 만족도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