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목차
연구개요 11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6
1) 중도지체장애 학생의 교과교육 관련 연구 및 교수-학습 자료 16
2) 국어과 교과지도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방향에 관한 최근 동향 18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0
4. 연구 방법 21
1) 기초 실태 및 교사 요구조사 21
(1) 조사 대상 21
(2) 연구 도구 22
(3) 조사 방법 23
(4) 자료처리 및 결과 분석 방법 23
2) 문헌 수집 및 분석 24
3)국어과 영역별 교수-학습 전략 1차 개발 24
4) 현장 적용 및 검토 25
5) 1차 개발결과에 대한 수정 보완 25
(1) 문항별 평가결과 25
(2) 추가적인 의견(좋았던 점과 보완할 점) 27
제2장 중도(重度)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전략:이론적 배경 30
1. 중도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국어 교육의 방향 31
2. 중도장애 학생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34
1) 중도장애 학생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34
(1) 내적 요인 34
(2) 외적 요인 35
2) 문해력 발달에 어려움이 되는 요인 36
(1) 제한된 언어 능력과 참여 기회 37
(2) 운동능력의 부족 37
(3) 개인적 요소 37
(4) 경험의 부족 38
(5) 학습환경과 교수 38
3. 중도장애 학생의 언어발달과 보완대체의사소통의 활용 38
1) 보완대체의사소통의 개념 39
2) 언어발달과 AAC 42
(1) 언어 학습 환경과 언어 발달 42
(2)언어발달단계의 전이(transition)를 촉진하는 교수방법 45
(3) 언어 발달을 위한 AAC 교수전략 47
가. 그래픽 상징 구성 전략 47
나. 교수전략 48
4. 중도장애 학생을 위한 문해력 교수: 이론적 기초 51
1) AAC 문해력과 전통적 문해력 52
2) 문해력 발달에 AAC가 미치는 영향 53
3) AAC 사용자를 위한 문해력 교수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원칙 55
(1) 중재의 질에 대한 정의 55
(2) 발달적 관점과 기능적 관점 56
(3) 내적 요소 및 외적 요소의 고려 56
5. 지체장애 학생이 가지는 문해력 발달 장벽 극복을 위한 접근 방향 57
1) 의사소통에서의 어려움 57
2) 신체적 어려움 58
6. 중도장애 학생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전략 60
1) 말하기 60
2) 듣기 61
3) 읽기 62
(1) 초기 문해력 발달을 위한 전략 62
(2) 일반적인 읽기 교수 활동 65
(3) AAC 사용자를 위한 읽기 지도 전략들 66
4) 쓰기 70
7. 중도장애 학생을 위한 국내 국어과 관련 중재 연구 71
제3장 중도(重度)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지도의 실태 및 요구분석 86
1. 기본정보 87
1) 학급당 전체 학생 수 87
2) 신체능력 면에서의 장애상태 88
3) 인지능력 면에서의 장애상태 89
4) 학급 학생 중 말로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학생 수 90
5) 국어 교과에서 대안적인 학습지도 방법이 필요한 학생 91
6) 교사의 교육경력 92
7) 교사의 성별 93
8) 자격증 상의 장애영역 94
9) 교사의 담당학급 95
2. 국어 교과에서의 비구어적 교수방법 적용에 대한 실태 분석 96
1) 말로 의사표현하기 어려운 중도지체장애 학생의 국어 교과에서의 수업참여도 96
2) 국어 교과지도가 어려운 이유 97
3-1) 국어 교과지도에서 말로 의사표현하기 어려운 학생에게 가장 중요한 학습영역 99
3-2) 국어 교과지도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가르치는 학습영역 100
3-3) 국어 교과지도에서 가장 적은 시간을 할애하여 가르치는 학습영역 101
4-1) 국어 교과 중 말하기 듣기 수업에서의 가장 큰 어려움 102
4-2) 국어 교과 중 읽기 수업에서의 가장 큰 어려움 103
4-3) 국어 교과 중 쓰기 수업에서의 가장 큰 어려움 104
5) 말로 의사표현하기 어려운 학생의 수업참여를 위해 활용하는 교수학습방법 105
6) 국어 교과에서 말로 의사표현하기 어려운 학생의 지도방법 106
7) 말로 의사표현하기 어려운 학생을 위한 대안적인 학습지도전략을 시행하지 못하는 이유 108
8) 보완대체의사소통 지도내용에 대한 특수교육현장에서의 필요성 109
3. 비구어 학생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에 대한 요구 분석 111
1) 비구어 학생을 위한 국어과 학습자료 및 교수자료 개발에 대한 필요성 111
2) 비구어 학생을 위한 국어과 학습자료 및 교수자료 특성의 중요성 112
3) 비구어 학생을 위한 국어과 학습자료 및 교수자료 형태의 유용성 113
4) 국어과 학습자료와 교수자료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의 필요성 115
5) 비구어 학생을 위한 국어과 학습자료 및 교수자료에 대한 의견 116
6) 보완대체의사소통 방법을 활용한 국어 교과지도에 대한 교사연수의 필요성 117
7) 중도지체장애 학생의 국어 교과지도에 대한 의견이나 제안 118
(1) 적절한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교수 학습 방법 마련 119
(2)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120
(3) 실질적인 교사연수 실시 120
(4) 효율적인 의사소통방법 제공 121
4. 주요 결과 및 시사점 121
제4장 중도(重度)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전략의 실제 124
1. 중도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국어 교과의 기본 방향 125
2. 국어 교과의 성격 126
3. 국어 교과의 목표 127
4. 국어 교과의 내용 127
5. 국어 교과의 교수ㆍ학습 방법 129
6. 지도 및 평가 상의 유의점 130
7. 영역별 교수 전략 132
1) 듣기 영역 134
A. 듣기 준비 단계에서의 교수 전략 134
(1) 듣고자 하는 의도 파악하기 134
(2) 들을 수 있는 기회 제공하기 134
(3) 잘 들을 수 있도록 점검하기 134
B. 듣기 교수 단계에서의 전략 136
(1) 주의집중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정보를 짧게 제공하라. 136
(2) 시각적 보조물을 사용하라. 136
(3) 기타 환경에서 방해가 될 만한 자극은 줄여라. 137
(4) 교사와의 거리를 좁혀라. 137
(5) 시범 보이기, 강화하기 등으로 듣기를 촉진하라. 138
(6) 어휘와 문장 구조 난이도를 낮추거나, 문장을 반복해서 제공하라. 138
(7)보조공학을 활용하라. 139
2) 말하기 영역 140
A. 말하기 준비 단계에서의 전략 140
(1) 학생이 표현하는 것에 민감한 반응 보이기 140
(2) 교실 내에서 다양한 언어경험 제공하기 141
(3)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수용적인 분위기 형성하기 141
(4) 시각적 자료를 제시하여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라. 142
B. 말하기 교수 단계에서의 전략 144
(1) 자기의 감정을 표현하는 말 지도하기 144
(2) 이론보다는 실제 활동 중심으로 교수하라. 147
(3) 놀이를 통해 지도하기 148
(4) 개개인의 능력에 적합한 내용을 지도하기 150
(5) 개개인의 능력에 적합한 방법(응시하기)을 지도하라. 152
(6) 개개인의 능력에 적합한 방법(제스처나 손짓기호로 표현하기)을 지도하라. 153
(7) 개개인의 능력에 적합한 방법(그림을 지적하여 표현하기)을 지도하라. 154
(8) 보조공학 활용하기 157
3) 읽기 영역 159
A. 읽기 준비 단계에서의 전략 159
(1) 긍정적 관계 형성하기 159
(2) 생활 속에서 읽을거리 찾기 160
(3) 구체적인 상황에서 흥미 있는 소재 다루기 162
(4) 읽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환경 수정하기 165
(5) 생활연령, 신체 능력이나 잔존 감각 능력을 고려하여 지도하기 167
(5) 글자, 그림, 사진, 촉각자료를 이용하여 읽기 168
B. 읽기 교수 단계에서의 전략 170
(1) 선택의 기회 제공하기 170
(2) 개별화된 읽기 목표 설정하기 171
(3) 학생의 읽기능력의 수준과 환경 분석하기 173
(4) 자연적인 단서 제공하기, 모델링, 반응을 기다려주기, 강와 칭찬 사용하기 175
(5) 상황에 맞는 의미 있는 읽기와, 기능적 읽기 지도하기 175
(6) 학생의 이해정도 점검하기 178
(7) 점차적으로 지원 소거하기 179
(8) 보조공학 활용하기 180
4) 쓰기 영역 183
A. 쓰기 준비 단계에서의 전략 183
(1) 신체적 어려움 보완하기: 잡기 보조도구 및 쓰기 자세 지도 183
(2) 인지적 어려움 보완하기 185
(3) 쓰기에 대한 흥미 유발하기 186
B. 쓰기 교수 단계에서의 전략 188
(1) 쓰기 방법 선택하기 188
(2) 쓰기 도구 선택하기 188
(3) 쓸 곳 선택하기 191
(4) 낱말 학습에서의 쓰기 수준 선택하기 193
(5) 문장 수준에서의 체계적인 쓰기 지도하기 195
(6) 실생활에서의 기능적 쓰기 지도하기 198
(7) 보조공학 활용하기 200
(8)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지도 202
제5장 결론 및 제언 205
참고문헌 210
Abstract 215
부록 217
[부록 1] 중도지체장애 학생의 국어과 교수-학습자료 개발을 위한 설문지 218
Ⅰ. 기본 정보 219
Ⅱ. 국어과에서의 비구어적 교수방법 적용에 대한 실태 220
Ⅲ. 국어과에서의 비구어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에 대한 요구 224
[부록 2] 검토교사용 검토양식 228
[부록 3] AAC 관련 사이트 231
1) AAC 관련 사이트 231
2) 국내 AAC 관련 수입업체 232
[부록 4] 교수전략별 교수자료 예시 233
판권기 238
[표 1-1] 설문 대상자 22
[표 1-2] 문항별 평가결과 26
[표 2-1] 의사소통 권리헌장 내용의 예 32
[표 2-2] 문해력 권리헌장 33
[표 2-3] 보완대체의사소통 사용자의 언어학습환경 43
[표 2-4] 아동 언어 발달의 주요 전이 단계 45
[표 2-5] AAC 상징 구성 방법과 언어 발달 47
[표 2-6] 초기 문해력 기술의 발달 단계표 63
[표 2-7] 특수교사들이 자주 사용하는 국어과 교육용콘텐츠 목록 68
[표 2-8] 상호작용적 이야기책 읽기 활동의 절차와 예 72
[표 2-9] VOCA를 이용한 초기 문해력 중재절차 74
[표 2-10] 낱말 변별을 위한 이야기책 읽기 중재 단계의 예시 76
[표 2-11] 중재 지도안의 예 78
[표 2-12] 중재 절차 81
[표 2-13] 보완적 언어체계 접근을 통한 AAC 중재 전략 및 내용 84
[표 3-1-1] 학급당 평균 학생 수 87
[표 3-1-2] 학급당 학생 수에 따른 학급구성 비율 87
[표 3-2] 학급 학생의 신체능력 면에서의 장애실태 88
[표 3-3] 학급 학생의 인지능력 면에서의 장애실태 89
[표 3-4-1] 말로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평균 학생 수 90
[표 3-4-2] 말로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학생 수에 따른 학급 비율 91
[표 3-5-1] 대안적인 학습지도 방법이 필요한 평균 학생 수 92
[표 3-5-2] 대안적인 학습지도 방법이 필요한 학생 수와 비율 92
[표 3-6] 교사의 교육경력 93
[표 3-7] 교사의 성별 분포 94
[표 3-8] 교사가 소지한 자격증 심의 장애역역 95
[표 3-9] 교사의 과정별 담당학급 96
[표 3-10] 국어 교과에서의 수업참여도 97
[표 3-11] 국어 교과지도가 어려운 이유 98
[표 3-12] 말로 의사표현하기 어려운 학생에게 가장 중요한 학습영역 99
[표 3-13] 국어 교과지도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가르치는 학습영역 100
[표 3-14] 국어 교과지도에서 가장 적은 시간을 할애하여 가르치는 학습영역 101
[표 3-15] 국어 교과 중 말하기 듣기 수업에서의 가장 큰 어려움 102
[표 3-16] 국어 교과 중 읽기 수업에서의 가장 큰 어려움 103
[표 3-17] 국어 교과 중 쓰기 수업에서의 가장 큰 어려움 104
[표 3-18] 말로 의사표현하기 어려운 학생의 수업참여를 위해 활용하는 교수학습방법 106
[표 3-19] 국어 교과에서 말로 의사표현하기 어려운 학생의 지도방법 107
[표 3-20] 대안적인 학습지도전략을 시행하지 못하는 이유 108
[표 3-21] 보완대체의사소통 지도내용에 대한 특수교육현장에서의 필요성 110
[표 3-22] 국어과 학습자료 및 교수자료 개발에 대한 필요성 111
[표 3-23] 국어과 학습자료 및 교수자료 특성의 중요성 113
[표 3-24] 국어과 학습자료 및 교수자료 형태의 유용성 114
[표 3-25] 국어과 학습자료 및 교수자료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의 필요성 115
[표 3-26] 국어 교과지도에 대한 교사연수의 필요성 117
[표 4-1] 국어 교과의 내용체계 128
[표 4-2] 국어 교과의 교수전략 132
[표 4-3] 말하기 지도의 단계 146
[표 4-4] 읽기 수정 전략의 예 174
[그림 1-1] 연구 절차 29
[그림 3-1] 학급당 학생 수에 따른 학급구성 비율 88
[그림 3-2] 신체능력 면에서의 장애실태 89
[그림 3-3] 인지능력 면에서의 장애실태 90
[그림 3-4] 말로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학생 수에 따른 학급비율 91
[그림 3-5] 대안적인 학습지도 방법이 필요한 학생 수와 비율 92
[그림 3-6] 교사의 교육경력 93
[그림 3-7] 교사의 성별 분포 94
[그림 3-8] 교사가 소지한 자격증 상의 장애영역 95
[그림 3-9] 교사의 과정별 담당학급 96
[그림 3-10] 국어 교과에서의 수업참여도 97
[그림 3-11] 국어 교과지도가 어려운 이유 98
[그림 3-12] 말로 의사표현하기 어려운 학생에게 가장 중요한 학습영역 99
[그림 3-13] 국어 교과지도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가르치는 학습영역 100
[그림 3-14] 국어 교과지도에서 가장 적은 시간을 할애하여 가르치는 학습영역 101
[그림 3-15] 국어 교과 중 말하기 듣기 수업에서의 가장 큰 어려움 102
[그림 3-16] 국어 교과 중 읽기 수업에서의 가장 큰 어려움 104
[그림 3-17] 국어 교과 중 쓰기 수업에서의 가장 큰 어려움 105
[그림 3-18] 말로 의사표현하기 어려운 학생의 수업참여를 위해 활용하는 교수학습방법 106
[그림 3-19] 국어 교과에서 말로 의사표현하기 어려운 학생의 지도방법 107
[그림 3-20] 대안적인 학습지도전략을 시행하지 못하는 이유 108
[그림 3-21] 보완대체의사소통 지도내용에 대한 특수교육현장에서의 필요성 110
[그림 3-22] 국어과 학습자료 및 교수자료 개발에 대한 필요성 112
[그림 3-23] 국어과 학습자료 및 교수자료 특성의 중요성 113
[그림 3-24] 국어과 학습자료 및 교수자료 형태의 유용성 114
[그림 3-25] 국어과 학습자료 및 교수자료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의 필요성 116
[그림 3-26] 국어 교과지도에 대한 교사연수의 필요성 118
[그림 4-1] 실제 사물을 이용한 듣기 지도 136
[그림 4-2] 그림이나 사진을 이용한 듣기 지도 137
[그림 4-3] 실생활 속에서의 어휘 지도 138
[그림 4-4] 듣기 활동을 통한 어휘 지도 139
[그림 4-5] 청각적 자료를 이용한 듣기자료 139
[그림 4-6] 시각적 자료를 활용한 말하기 자료 143
[그림 4-7] 질문을 촉진할 수 있는 대화관 143
[그림 4-8] 감정 표현하기 지도 145
[그림 4-9] 감정 표현하기를 지도하기 위한 그림판과 학습지 145
[그림 4-10] 일상생활 속에서의 말하기 지도 147
[그림 4-11] 일상생활 속에서의 말하기 지도 148
[그림 4-12] 그림카드를 활용한 말하기 지도 149
[그림 4-13] 그림판을 활용한 선택하기 지도 149
[그림 4-14] 학습 활동을 통한 선택하기 지도 150
[그림 4-15] 수준별 말하기 듣기 지도 152
[그림 4-16] 손짓기호 153
[그림 4-17] 그림과 사진 상징 155
[그림 4-18] 그림과 사진 상징을 이용한 의사소통 카드와 지적하기 방법 155
[그림 4-19] 대화책 156
[그림 4-20] 음성출력도구(말하는 스위치) 157
[그림 4-21] 음성출력도구(칩톡) 158
[그림 4-22] 그림 카드를 이용한 읽기 지도 159
[그림 4-23] 그림 자료를 이용한 읽기 지도 160
[그림 4-24] 요리활동을 이용한 읽기 지도 161
[그림 4-25] 경험한 내용의 글쓰기 지도 163
[그림 4-26] 소리와 모양을 나타낸 글의 읽기 지도 164
[그림 4-27] 동시나 짧은 글의 읽기 지도 164
[그림 4-28] 그림 읽기자료를 활용한 환경의 구조화 166
[그림 4-29] "다음 페이지로 넘겨주세요"의 지도 166
[그림 4-30] 그림 자료를 활용한 읽기 지도 167
[그림 4-31] 인지 수준에 따른 읽기지도 168
[그림 4-32] 촉각책을 활용한 읽기지도 169
[그림 4-33] 촉각자료를 활용한 읽기지도 169
[그림 4-34] 글자, 그림, 사진을 이용한 읽기자료 169
[그림 4-35] 수준별 읽기자료 172
[그림 4-36] 개별화된 읽기지도 173
[그림 4-37] 읽기 수정전략(학습지)의 예 174
[그림 4-38] 일과에 대한 읽기자료 175
[그림 4-39] 일과에 대한 읽기자료 176
[그림 4-40] 흥미 있는 읽기자료 177
[그림 4-41] 생활 주변의 읽기자료 178
[그림 4-42] 읽기자료의 이해 지도 179
[그림 4-43] 소거 방법을 이용한 읽기지도 180
[그림 4-44] 보조공학을 활용한 읽기지도 181
[그림 4-45] 읽기지도를 위한 수정 182
[그림 4-46] 책상과 의자의 수정 184
[그림 4-47] 신체 특성에 따른 책상 높이의 수정 185
[그림 4-48] 놀이를 통한 쓰기 지도 186
[그림 4-49] 대안적 방법을 이용한 쓰기 지도 188
[그림 4-50] 쓰기 도구의 수정 189
[그림 4-51] 쓰기 보조도구(마우스 스틱과 헤드 스틱) 190
[그림 4-52] 쓰기 보조도구(확대 키보드와 키가드) 190
[그림 4-53] 클립보드와 책상의 각도 조절 191
[그림 4-54] 공책의 다양한 크기의 수정 192
[그림 4-55] 대안적 쓰기 자료 193
[그림 4-56] 학생의 수준에 따른 쓰기 지도자료 195
[그림 4-57] 문장 수준에서의 쓰기 지도 196
[그림 4-58] 일기쓰기를 통한 쓰기 지도 197
[그림 4-59] 쓰기 과제의 수정 198
[그림 4-60] 그림, 사진을 이용한 글쓰기 199
[그림 4-61] 기능적 쓰기 지도 200
[그림 4-62] 보조도구(스위치)를 이용한 쓰기 방법 201
[그림 4-63] 보조도구를 이용한 쓰기 방법 202
[그림 4-64] 단계별 학습지 예시자료 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