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수립배경 4
1. 필요성 5
2. 목적 5
3. 기본이념 6
4. 절차 7
Ⅱ. 현황 분석 8
1. 현황 9
1) 교육인적자원부와의 상관도 9
2) 조직도 10
3) 인력 10
4) 시설 11
5) 예산 11
6) 사업구성(2007년도) 12
(1) 연구 사업 12
(2) 학술 및 홍보 사업 12
(3) 연수사업 12
(4) 정보운영사업 13
2. 인력, 예산, 내부역량 분석 13
1) 년도별 인력 추이(설립년도 ‘94~현재) 13
2) 예산 추이(‘96년도~현재) 14
3) 내부 역량 분석 15
3. 연도별 사업분석 16
1) 경영관련 분석 16
2) 연구사업 분석 17
3) 연수사업 분석 18
4) 정보운영사업 분석 19
4. 수요자 요구 분석 20
5. 국외ㆍ내 환경 및 정책분석을 통한 KISE 역할 23
1) 연구관련 생애단계별 분석(법률, 정책 등) 23
2) 연수 및 정보관련 분석(법률, 정책 등) 24
Ⅲ. 총괄전략 25
1. SWOT 분석 26
2. 비전ㆍ임무 및 발전목표 29
3. 혁신방향 30
4. 중기전략 및 정책목표 32
1) 중기전략목표 32
(1) 기본 방향 32
(2) 중기 전략목표 32
2) 정책목표 33
Ⅳ. 기관운영 계획 34
1. 조직 35
1) 조직 확대 개편안 35
2) 조직의 신설 필요성 36
(1) 특수교육지원센터 36
(2) 교육과정 지원과 36
(3) 평생교육지원과 37
(4) 기획ㆍ협력과 38
3) 미래발전 모형 39
2. 청사이전 40
1) 청사이전계획 40
2) 예산집행 및 계획 40
3) 청사 시설 대비표 41
4) 년도별 향후 추진계획 41
3. 인력 42
1) 전체 정원 확대안 42
2) 부별ㆍ직급별 증원 계획 42
3) 직(급)렬 조정 등 43
4) 인력분석을 통한 확충 요구 인력 44
(1) 인사제도 개선 44
(2) 사업 수행을 위한 자격 44
5) 세부 인력 확대안 45
(1) 기획관리부 45
(2) 연구부 45
(3) 교육ㆍ정보부 46
(4) 특수교육지원센터 46
4. 전략과제 47
1) 기획관리부 47
(1) 총무과 47
(2) 기획ㆍ협력과 47
2) 연구부 48
(1) 교육연구과 48
(2) 교육과정 지원과 50
(3) 평생교육 지원과 51
3) 교육ㆍ정보부 52
(1) 연수운영과 52
(2) 지식정보과 54
4) 특수교육지원센터 55
5. 재원구조(예산) 56
1) 기획관리부 56
(1) 총무과 56
(2) 기획ㆍ협력과 56
2) 연구부 56
(1) 교육연구과 56
(2) 교육과정지원과 57
(3) 평생교육지원과 57
3) 교육ㆍ정보부 57
(1) 연수관련 57
(2) 지식정보운영 관련 58
4) 특수교육지원센터 58
5) 전체 총예산 58
6. 지원 시스템 모형 59
참고문헌 60
부록 62
[부록 1] 연도별 사업 분석 63
1. 연구사업 분석 63
1) 실태조사 연구 63
2) 기초연구 65
3) 학습자료 개발 68
4) 용역과제 70
2. 연수사업 분석(‘96년도~현재) 71
1) 2000-2007년 사업 분석 71
(1) 직무연수:특수교육 관리자 과정(16시간) 71
(2) 직무연수:특수교육 장학 과정(62시간) 71
(3) 직무연수:통합학급 교사 과정(62시간) 72
(4) 직무연수:특수학교(급) 교사 과정(62시간) 73
(5) 직무연수:특수교육지원센터 담당자 과정(16시간) 74
(6) 직무연수:방문형ㆍ맞춤형 연수(16시간) 74
(7) 해외연수(45 혹은 60시간) 75
(8) 해외동포 특수교육 담당교원 해외연수 75
(9) 자격연수 76
2)/3) 정보운영사업 분석(‘96년도~현재) 77
1) 연도별 사업 분석 77
(1) 특수교육정보 인프라 구축 및 운영 77
(2) 특수교육용 콘텐츠 개발 78
(3) 원격교육연수원 운영 79
(4) 전국특수교육정보화대회 운영 79
(5) 보조공학기기 개발ㆍ보급 80
(6) 특수교육정보화 연구 80
(7) 문헌정보실 운영 80
[부록 2] 국외ㆍ국내 환경 분석 81
1. 국외 환경분석 81
1) OECD 81
(1) OECD 국가의 특수교육 정의 81
(2) OECD 국가의 특수교육 대상학생 정의 82
2) 미국 85
(1) 미국의 특수교육 관련 법 86
가. 장애인 교육법 86
나. 모든 아동을 위한 교육법 87
(2) 미국의 특수교육 관련 기관 88
가. 미국의 특수교육재활국(OSERS) 88
나. 중등교육과 전환을 위한 국가센터 89
다. 장애아동과 장애청년을 위한 국가정보센터 90
라. 중앙정부 차원의 특수교육지원센터 90
3) 스웨덴 95
4) 일본 97
2. 국내 환경분석 99
1) 특수교육정책 분석 99
(1) 연구관련 99
가. 장애인지원 종합대책(2006) 99
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103
다. 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원정책 개선방안(대통령자문 교육혁신위원회) 112
라. 특수교육 개선 지원 확대방안(혁신위원회) 113
마. 2007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교육인적자원부 특수교육정책과) 114
바. 특수교육 발전 종합계획(‘08~’12)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교육인적자원부) 115
(2) 연수 및 정보관련 118
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118
나. 교육인적자원부(2007)의 ‘2007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 119
다. 대통령자문교육혁신위원회(2006)의 ‘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원정책 개선방안’ 119
라. 대통령자문교육혁신위원회의 ‘특수교육 개선 지원 확대 방안’ 120
마. 장애인 지원 종합대책 (2006) 120
바. 교육인적자원부 (2006)의 ‘2006년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121
사. 교육인적자원부(2006) 의 ‘2007년도 교원연수 운영방향 121
[부록 3] 내부 역량 122
1. 기획연구과 122
1) 기능 122
2) 인력 122
2. 연수과 123
1) 기능 123
2) 인력 123
3. 정보운영과 124
1) 기능 124
2) 인력 124
[부록 4] 세부전략과제 년도 별 추진 계획 125
1. 기획관리부 125
1) 총무과 125
2) 기획ㆍ협력과 125
2. 연구부 126
1) 교육연구과 126
2) 교육과정 지원과 128
3) 평생교육교육과정 지원과 128
3. 교육ㆍ정보부 130
1) 연수운영과 130
2) 지식 정보운영과 133
4. 특수교육지원센터 134
[부록 5] 세부전략과제 사업목적 및 예산 135
1. 기획관리부 135
1) 총무과 135
2) 기획ㆍ협력과 137
2. 연구부 143
1) 교육연구과 143
2) 교육과정과 154
3) 평생교육과 158
3/2. 교육ㆍ정보부 164
4/3. 정보운영과 180
5/4. 특수교육지원센터 188
[부록 6] 각 과별(1센터 포함) 년도 별 총 예산 195
1. 기획관리부 195
1) 총무과 195
2) 기획ㆍ협력과 195
2. 연구부 197
1) 교육연구과 197
2) 교육과정과 199
3/2. 교육ㆍ정보부 202
1) 연수운영과 202
2) 지식정보운영과 205
4. 특수교육지원센터 207
[부록 7] 국립특수교육원 혁신방안 2차 전문가 협의회 종합토론 209
[부록 8] 부총리님 국립특수교육원 방문시 건의ㆍ지시사항 조치계획(‘02. 6) 215
1. 방문 개요 217
2. 방문 성과 218
3. 주요 건의사항 219
4. 지시사항 220
5. 조치계획 221
[붙임] 국립특수교육원 직제 확대 개편 및 이전계획 수정안 222
1. 직제개편안 222
2. 청사 이전 신축안 223
3. 추진상황 및 향후 추진계획 225
[자료 1] 국립특수교육원 조긱개편도 227
[자료 2] 국립특수교육원 직제개편에 따른 인력 증원 계획(안) 228
1. 인력 증원 228
2. 각과별 증원 인원의 업무 배정 229
[자료 3] 국립특수교육원 청사건립 계획(안) 231
[표 1] OECD 국가의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정의 유형 83
[표 2] OECD 국가의 특수교육 대상 학생 정의의 예 84
[표 3] 미국 2004 IDEA에 제시된 특수교육 지원 관련 규정 86
[그림] 교육인적자원부와 KISE 상관도 9
[그림] KISE 조직도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