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목차
1부 총론 9
1. 서론 10
2. 진로ㆍ직업교육의 지원요소 12
1) 진로교육 12
2) 직업교육 17
3. 장애학생의 진로ㆍ직업교육 21
4. 장애학생의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자료 개발 및 활용방법 25
1) 교수-학습자료의 구성요소 26
2) 교수-학습자료의 구성방향 28
3) 교수-학습자료의 개발절차 30
4) 교수-학습자료 활용방법 32
참고문헌 33
2부 교수 - 학습자료 35
Ⅰ. 직업탐색 36
1. 삶과 직업의 관계 알기 37
2. 자신의 적성과 흥미 알기 74
3. 직업정보 인식하기 133
4. 자신의 미래 모습 탐색하기 190
Ⅱ. 직업준비 231
1. 옷차림 및 자기 표현하기 232
2. 시간 관리하기 245
3. 취업관련 정보 획득하기 259
4. 취업서류 작성과 면접하기 274
Ⅲ. 직업생활 293
1. 지시 수행하기 294
2. 안전한 직업생활하기 302
3. 작업 수행하기 311
4. 직업생활 유지하기 318
Ⅳ. 가정ㆍ사회ㆍ여가생활 333
1. 가정경제 관리하기 334
2. 지역사회 참여하기 350
3. 대인관계 유지하기 363
4. 의사소통 기능 익히기 375
5. 스트레스 관리하기 384
6. 건전한 여가생활하기 397
3부 직업평가 404
1. 학생수준과 특성중심의 진단 검사 405
중ㆍ고등학교 개별화전환계획조사 양식 406
학생 수준 평가를 위한 체크리스크 구성 410
직업 관심도 평가 412
직업적응능력 평가지 415
2. 기초작업 기술중심의 작업 표본 평가 420
직업능력 생태학적 평가 421
직업능력 평가표 423
직업 적응 능력 평가지 424
3. 직업현장과 실무중심의 진단 및 평가 427
직무 분석 양식 428
현장 교육 431
현장교육 평가서 432
직업 훈련 평가 433
현장실습(총괄평가) 435
직업능력평가표 436
4. 진로상담하기 437
나의 생의 목표는? 438
새로운 생활을 위한 준비 439
일에 대한 태도 탐색 440
직업탐색을 위한 면담 자료 442
안마 침술 직업관련 면담자료 443
판권기 447
[표 1] NCDG의 수준별 진로발달 과업 15
[표 2]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진로교육 목표체계 16
[표 3] 기초직업교육과 전문직업교육의 비교 19
[표 4] 기초직업 교육과정 내용의 준거 20
[표 5] 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의 발달적 특성과 진로지도에서의 대처방안 23
[표 6/7] 본 교수-학습자료의 구성요소 27
[표 7/8] 지도안 예시 29
[그림 1] 직업교육의 목적 17
[그림 2] 「장애ㆍ진로지도」개입 전략 모델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