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序論 2
1. 硏究의 必要性 2
2. 硏究의 目的 2
Ⅱ. 우리나라의 醫療廣告 規制 現況 3
1. 廣告 規制의 槪念 3
가. 자유방임적 규제 3
나. 타율규제 4
다. 자율규제 4
2. 醫療廣告와 關聯한 旣存 法令의 檢討 6
가. 의료법상의 검토 6
나. 의료법시행규칙상의 검토 6
다. 기타 법령 검토 7
Ⅲ. 醫療廣告 關聯 調査結果 8
1. 大衆媒體 醫療廣告 모니터링 結果 8
가. 대중매체 의료광고 모니터링 개요 8
나. 의료 관련법(의료법 시행규칙 제33조)에서 정한 의료광고의 범위내에 해당하는 각호의 광고 현황 9
다. 의료광고 허용범위를 벗어난 내용의 광고 10
2. 醫療機關 對象 郵便調査 12
가. 응답기관 현황 12
나. 의료광고 규제에 대한 의견 13
다. 의료광고 실시 현황 14
라. 인터넷 홈페이지 현황 16
3. 患者 對象 面接調査 17
가. 응답자 현황 17
나. 의료광고 인지 현황 17
다. 의료광고 제규정에 대한 의견 18
Ⅳ. 醫療廣告 規制 改善方案 19
1. 醫療廣告 規制 改善案 20
2. 인터넷 廣告와 홈페이지 廣告 改善案 20
〈표 1〉 광고규제의 유형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