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2
Ⅱ. 지식경영의 개념 4
1. 지식경영이란? 4
2. 지식경영의 경영인프라 6
가. 전략적 요소 7
나. 인적 요소 8
다. 문화적 요소 8
라. 조직구조/프로세스 요소 9
3. 지식공유의 개념 9
Ⅲ. 지식관리시스템의 현황과 문제점 12
1. 공공기관에서의 지식관리 특징 12
2. 민간부문과 정부조직의 지식관리시스템의 비교 13
3. 공공기관 지식관리시스템 구축의 문제점과 대처방안 15
Ⅳ. 연구 모형 및 연구 방법 17
1. 연구모형 17
2.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조사방법 17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17
(2) 자료의 수집 20
Ⅴ. 실증 분석 21
1. 분석방법 및 표본의 특성 21
2. 빈도 분석 결과 21
3. 연구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정 28
(1) 타당성 검정 28
(2) 신뢰성 검정 30
4. KMS 영향요인이 지식관리활동에 미치는 영향 31
(1) 영향요인이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 31
(2) 영향 요인이 지식창조에 미치는 영향 33
(3) 지식관리활동이 지식관리효과에 미치는 영향 35
Ⅵ. 결론 39
1. 연구 요약 39
2. 시사점 40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45
참고 문헌 47
[첨부] 우리도 KMS 성공 요인 탐색을 위한 설문지 51
[표 1] 민간부문과 정부부문의 지식관리시스템의 구분 14
[표 2] 성별 빈도분석 결과 21
[표 3] 연령 빈도분석 결과 22
[표 4] 근무 연수 빈도분석 결과 22
[표 5] 업무분야 빈도분석 결과 23
[표 6] 직급 빈도분석 결과 23
[표 7] 지식관리시스템(KMS) 인지 여부 빈도분석 결과 24
[표 8] 지식관리시스템(KMS)을 사용한 경험/이용여부 빈도분석 결과 24
[표 9] 그렇다면 접속 빈도(평균 회/1주일) 빈도분석 결과 25
[표 10] KMS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 25
[표 11] 주로 사용하는 기능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 26
[표 12] 개선 및 보완이 필요한 기능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 26
[표 13]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인센티브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 27
[표 14] KMS에서 얻고자 하는 자료, 정보 및 지식들의 목록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 27
[표 15] 지식관리시스템 케퍼빌리티 요인분석 결과 29
[표 16] 신뢰성 분석 결과 30
[표 17] 케퍼빌리티 요인과 지식공유의 회귀분석 모형 요약 31
[표 18] 케퍼빌리티 요인과 지식공유의 회귀모형 검정 31
[표 19] 케퍼빌리티 요인이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 32
[표 20] 케퍼빌리티 요인과 지식창조의 회귀분석 모형 요약 33
[표 21] 케퍼빌리티 요인과 지식창조의 회귀모형 검정 33
[표 22] 케퍼빌리티 요인이 지식창조에 미치는 영향 34
[표 23] 회귀분석 모델 요약 36
[표 24] 회귀모형 검정 36
[표 25] 지식공유가 지식창조에 미치는 영향 36
[표 26] 회귀분석 모델 요약 37
[표 27] 회귀모형 검정 37
[표 28] 지식관리활동이 지식관리효과에 미치는 영향 38
[그림 1] 경영 인프라 구성 요소 6
[그림 2] 지식 분류 11
[그림 3] 본 연구의 분석 모형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