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1
2. 제조업부문 에너지 소비 12
3. 가정부문 15
4. 서비스부문 19
5. 여객운송 24
6. 화물운송 28
[표 1] 국가별 점유율과 거주 지역 추이 18
[그림 1] 에너지효율 향상에 따른 에너지 절약 추이(IEA14) 1
[그림 2] 주요 변수 추이(IEA14) 2
[그림 3] 부문별 전체 최종에너지소비 추이(IEA14) 2
[그림 4] 연료별 전체 최종에너지소비 추이(IEA14) 3
[그림 5] 부문별 석유 수요와 비중의 변화 추이(IEA14) 3
[그림 6] 부문별 전력 수요와 비중의 변화 추이(IEA14) 4
[그림 7] 부문별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비중의 변화 추이(IEA14) 4
[그림 8] 주요 부문의 일인당 활동수준의 변화 추이(1990~2004) 5
[그림 9] 에너지사용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들의 변화량 추이(IEA14) 6
[그림 10] 화석연료 실질 수입 가격 추이 6
[그림 11] 원유가격의 추이 7
[그림 12] GDP당 최종에너지 소비 추이 8
[그림 13] GDP 단위당 이산화탄소와 부문별 추이(2004) 9
[그림 14] GDP 대비 TFC, GDP당 에너지 서비스 변화의 기여, 에너지원단위의 추이(IEA14) 10
[그림 15] TFC/GDP, 에너지 서비스/GDP, 집약도 효과의 요인분해 추이(1990~2004) 10
[그림 16] 부문별 집적도와 전체 경제 효과(IEA14) 11
[그림 17] 최종에너지 소비 변화 요인 분해 추이(IEA14) 11
[그림 18] 제조업의 에너지 소비 추이(IEA19) 12
[그림 19] 제조업 부문별 에너지 소비 추이(IEA19) 12
[그림 20] 제조업의 에너지원별 소비 추이(IEA19) 13
[그림 21] 제조업 업종별 에너지원단위 추이(IEA19) 14
[그림 22] 제조업의 에너지 소비 증가 요인 분해 추이(IEA19) 14
[그림 23] 제조업 에너지원단위의 변화 요인 분해(1990~2004) 15
[그림 24] 가정부문의 에너지 소비 추이(IEA15) 16
[그림 25] 가정부문 용도별 에너지 소비(IEA15) 16
[그림 26] 난방 에너지원별 소비구조 추이 17
[그림 27] 가정부문의 에너지원별 소비 추이(IEA15) 17
[그림 28] 가정부문 난방용 에너지 집약도 추이 18
[그림 29] 가정부문의 에너지 소비 증가 요인 분해(IEA15) 19
[그림 30] 서비스 부문의 주요 추이 동향(IEA 19) 20
[그림 31] 연료별 서비스 부문의 에너지 사용 추이(IEA19) 20
[그림 32] 전체 GDP 대비 서비스부문의 산출량 비중 추이 21
[그림 33] 서비스부문의 일인당 전력 소비와 일인당 부가가치 추이(1990~2004) 21
[그림 34] 서비스부문의 부가가치당 에너지 소비 추이 22
[그림 35] 서비스부문의 에너지소비 변화 요인 분해(IEA19) 23
[그림 36] 여객운송의 에너지 소비 추이(IEA17) 24
[그림 37] 형태별 여객운송의 에너지 사용 추이(IEA17) 25
[그림 38] 엔진 형태별 차량 비중 추이 25
[그림 39] 일인당 여객 여행 추이 26
[그림 40] 형태별 여객 여행의 비중 추이 26
[그림 41] 일인당 자동차 보유율 추이 27
[그림 42] 형태별 여객거리당 에너지 추이(IEA17) 27
[그림 43] 여객 운송의 에너지 소비변화 요인 분해(IEA17) 28
[그림 44] 화물 운송의 에너지 소비 추이(IEA17) 29
[그림 45] 화물 운송 형태별 에너지 소비 추이(IEA17) 29
[그림 46] GDP당 전체 화물 수송거리(tonne-kilometres) 추이 30
[그림 47] 일인당 GDP 대비 일인당 트럭 화물 수송거리(tonne-kilometres) 추이(1990~2004) 30
[그림 48] 형태별 일인당 수송거리(tonne-kilometers) 변화 31
[그림 49] 자동차용 디젤 실질가격 추이 32
[그림 50] 트럭수송의 에너지원단위 추이 33
[그림 51] 형태별 수송거리(tonne-kilometers)당 에너지 소비 추이(2004)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