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문제제기 2
Ⅱ. 환경변화 및 학교장의 역할 변화 4
1. 학교 외적 환경의 변화 4
2. 학교 내적 환경의 변화 5
3. 학교장 직무환경의 변화 6
4. 학교장 역할과 직무의 변화 7
Ⅲ. 우수학교장의 리더십 특성분석 8
1. 우수학교장의 개념 규정 8
2. 우수학교장의 리더십 특성분석 모형 8
3. 학교조직 특성분석 10
4. 학교장의 인성특성 분석 11
5. 학교장의 사고특성 분석 12
6. 학교장의 지도행위특성 분석 13
7. 리더십 형성과정 분석 13
Ⅳ. 학교장 리더십 개선을 위한 시사점 및 정책제언 14
1. 시사점 14
2. 정책제언 15
[표 Ⅲ-1] 우수학교장 리더십 분석을 위한 심층면담 내용 9
[표 Ⅲ-2] 학교조직 구분에 따른 특성 및 학교장의 당면과업 11
[표 Ⅲ-3] 우수학교장의 인성특성 11
[표 Ⅲ-4] 우수학교장의 사고특성 12
[그림 Ⅲ-1] 우수학교장 리더십 특성분석 모형 9
[그림 Ⅲ-2] 학교장이 되는 경로의 유형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