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및 기대효과 12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추진 방법 13
1.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3
2. 연구 방법 및 추진 전략 13
제2장 통합형고등학교 시범운영(2001 - 2006)현황 17
제1절 전반적인 운영 현황 17
제2절 통합형 고등학교 학생 현황 18
1. 학생 현황 18
2. 신입생 지원 현황 21
3. 중도탈락 현황 22
제3절 통합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23
1. 교육과정 운영 현황 23
2. 학교 자체개발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자료 24
제4절 통합형 고등학교 교원 현황 27
1. 교원 구성 27
2. 산학겸임교사 임용현황 28
제5절 통합형 고등학교의 산업체 및 대학과의 연계 운영 현황 29
1. 산업체 및 대학과의 연계 운영의 일반적 현황 29
2. 산학협동체제 운영 현황(계획포함) 29
3. 대학(전문대학, 산업대학, 일반대학)과의 연계 운영 현황 30
제6절 통합형 고등학교 시설 환경 현황 및 재정 지원 31
1. 시설 환경 현황 31
2. 통합형 고등학교 기자재 확충계획 32
3. 학과 운영에 따른 재정 지원 현황 33
제7절 통합형 고등학교의 홍보활동 현황 35
제3장 통합형고등학교 시범운영 문제점 및 성과 분석 45
제1절 문제점 및 성과 분석 방법 45
제2절 운영상의 문제점 분석 60
1. 학생 선발에서의 문제점 60
2. 교육 과정에서의 문제점 60
3. 교원 수급에서의 문제점 61
4. 시설 환경에서의 문제점 62
5. 학교 운영에서의 문제점 62
6. 진로 지도에서의 문제점 63
7. 산업계 및 관련대학과의 연계 운영에서의 문제점 64
제3절 법리적 검토 및 대응 논리 64
제4절 통합형고등학교 연차별 시범운영과제별 성과분석 종합 67
제5절 학교별 통합형고 운영상의 SWOT 분석표 78
제6절 통합형고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종합표 81
제4장 통합형고등학교 운영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85
제1절 요구 조사 개요 85
1. 조사 목표 설정 및 모집 포본 추출, 해석 방법 85
2. 응답자의 일반적 특징 89
3. 통합형고 운영 실태 및 성과 분석 93
4. 학생선발 및 진로지도(진학 및 취업)에 대한 실태 분석 108
5. 통합형고 운영에 대한 평가사항 114
6. 교수-학습 활동에 대한 분석 121
7. 통합형고 일반화에 따른 지원 요구 사항 분석 124
제2절 조사 결과 요약 132
제3절 시사점 135
제5장 통합형고등학교 일반화 방안 : 도입 및 운영 138
제1절 도입 개요 138
제2절 통합형고등학교 제도의 필요성 및 타당성 검증 139
1. 통합형고등학교 제도 도입의 필요성 139
2. 통합형고등학교 시범운영을 통한 타당성 검증 142
제3절 통합형고등학교의 비전 설정 145
1. 통합형 고등학교 사명서 145
2. 추구하는 목표 및 성과 147
제4절 통합형고등학교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147
제5절 통합형 고등학교에서의 학생 선발 및 진로지도 계획 168
1. 학생 선발 계획 168
2. 신입생유치 계획 169
3. 진로지도 170
4. 겸임교사제 운영 계획 174
제6절 통합형고 도입 운영 관련 이해당사자 설득 및 홍보 178
1. 설득 및 홍보 목적 178
2. 설득 및 홍보 내용 178
3. 설득 및 홍보 방법 179
4. 설득 및 홍보 절차 180
5. 이해당사자 설득관련 기대효과 181
6. 이해 당사자 설득 및 홍보 관련 건의사항 181
제7절 통합형고등학교 정착을 위한 각급 기관의 역할 182
1. 교육인적자원부의 역할 182
2. 시ㆍ도교육청의 역할 184
3. 단위 학교의 역할 185
제8절 통합형고등학교 성과지표(안) 186
1. 통합형고 도입 운영 지표(투입) 187
2. 통합형고등학교 운영 과정 평가 지표(과정) 189
3. 통합형고등학교 운영 성과 지표(산출) 190
제6장 통합형고등학교 확대를 위한 지원 방안 및 정책적 제언 192
제1절 행ㆍ재정적 지원 방안 192
1. 행정적 지원 방안 192
2. 재정적 지원 방안 194
제2절 통합형고등학교 발전 및 일반화를 위한 제언 195
제3절 통합형 고등학교 적용 확대를 위한 제언 197
제4절 일반화 요소별 건의 사항 198
[부록 1] 2007년 통합형고등학교 도입ㆍ운영을 위한 협조 요청 자료 204
[부록 2] 통합형고등학교 확대운영 관련 정부 정책 참고자료 213
[부록 3] 통합형고 시범운영 10개교별 성공 사례 모음집 225
[부록 4] 통합형고등학교 일반화 방안 마련을 위한 설문지 388
[부록 5] 통합형고등학교 도입관련 산학겸임교사 임용 법규 406
[부록 6] 2007 통합형고등학교 도입 운영 방안(증평정보고 예시자료) 409
[부록 7] 통합형고등학교 도입관련 자율학교 헌장 412
참고 문헌 422
[표 Ⅱ-1] 통합형 고등학교 운영 현황 17
[표 Ⅱ-2] 통합형 고등학교 학생 현황 18
[표 Ⅱ-3] 통합형 고등학교 신입생 지원 현황 21
[표 Ⅱ-4] 통합형고 고등학교 학생 중토탈락 현황 23
[표 Ⅱ-5] 통합형 고등학교 학교별 교육과정 25
[표 Ⅱ-6] 통합형 고등학교 교원 구성 27
[표 Ⅱ-7] 통합형 고등학교 산학겸임교사 임용 현황 28
[표 Ⅱ-8] 통합형 고등학교 산학협력체제 운영 현황 30
[표 Ⅱ-9] 통합형 고등학교 대학 연계운영 현황 31
[표 Ⅱ-10] 통합형 고등학교 연도별 기자재 확충 방안 32
[표 Ⅱ-11] 통합형 고등학교 연도별 기자재 확충 현황 33
[표 Ⅱ-12] 통합형 고등학교 재정 지원 현황 33
[표 Ⅱ-13] 통합형 고등학교 재정 지원 현황 34
[표 Ⅲ-1] 2001년 통합형고 시범운영과제 및 성과분석표 67
[표 Ⅲ-2] 2002년 통합형고 시범운영과제 및 성과분석표 69
[표 Ⅲ-3] 2003년 통합형고 시범운영과제 및 성과분석표 71
[표 Ⅲ-4] 2004년 통합형고 시범운영과제 및 성과분석표 73
[표 Ⅲ-5] 2005년 통합형고 시범운영과제 및 성과분석표 75
[표 Ⅲ-6] 2006년 통합형고 시범운영과제 및 성과분석표 76
[표 Ⅲ-8] 통합형 고등학교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81
[표 Ⅳ-1] 통합형 고등학교 운영 현황 86
[표 Ⅳ-2] 통합형 고등학교 교원 구성 87
[표 Ⅳ-3] 설문지 문항 구성 88
[표 Ⅳ-4] 설문지 회수율 89
[표 Ⅳ-5] 교사의 해당 분야 경력 90
[표 Ⅳ-6] 교사의 직위 90
[표 Ⅳ-7] 교사의 근무지역 91
[표 Ⅳ-8] 교사의 자격증 표시과목(전공) 91
[표 Ⅳ-9] 교사의 학교계열 92
[표 Ⅳ-10] 교사의 현재 학교 근무 기간 93
[표 Ⅳ-11] 통합형 고등학교 교육 목표에 대한 인식 94
[표 Ⅳ-12] 통합형고 운영 형태에 대한 이해 95
[표 Ⅳ-13] 통합형고 시범운영 형태에 대한 만족도 95
[표 Ⅳ-14]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자율 후의 교육과정 변화 정도 97
[표 Ⅳ-15] 시범학교 운영 후의 두드러진 교육과정 변화 항목Ⅰ 98
[표 Ⅳ-16] 시범학교 운영 후의 두드러진 교육과정 변화 항목Ⅱ 99
[표 Ⅳ-17] 통합형고교 교육과정의 특징 100
[표 Ⅳ-18] SWOT 결과 분석에의 동의 정도 101
[표 Ⅳ-19] 수요자 중심의 새로운 교육과정 편성 과정시 주 고려점 102
[표 Ⅳ-20] 효율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필요한 연계 기관 103
[표 Ⅳ-21] 향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교육과정 모델Ⅰ 104
[표 Ⅳ-22] 향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교육과정 모델Ⅱ 105
[표 Ⅳ-23] 학교 교육과정 변화 시 직면한 어려웠던 요인Ⅰ 106
[표 Ⅳ-24] 학교 교육과정 변화 시 직면한 어려웠던 요인Ⅱ 107
[표 Ⅳ-25] 교사 능력 개발을 위해 필요한 연수 영역 108
[표 Ⅳ-26] 학생 선발 방법에 대한 실태 및 요구 분석 109
[표 Ⅳ-27] 현재 학생 선발 방법의 장점 110
[표 Ⅳ-28] 학생 선발 시기 111
[표 Ⅳ-29] 학생 진로지도에 대한 인식 112
[표 Ⅳ-30] 현재와 앞으로의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목적 113
[표 Ⅳ-31]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문제점 114
[표 Ⅳ-32] 진로지도 프로그램 문제점의 근본적인 원인 114
[표 Ⅳ-33] 통합형고 운영에 대한 만족도 115
[표 Ⅳ-34] 교재 및 학습 자료의 자체 개발의 필요성 122
[표 Ⅳ-35] 교재 및 학습자료 개발 경험 122
[표 Ⅳ-36] 개발한 자료의 종류 123
[표 Ⅳ-37] 학습 자료 개발 방법 124
[표 Ⅳ-38] 통합형 고교 운영 성과 126
[표 Ⅳ-39]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자율권 확대를 위한 지원 사항 128
[표 Ⅳ-40] 통합형고교의 일반화 가능성을 높이는 운영 성과의 내용 131
[표 Ⅴ-1] 기존 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 비교 154
[표 Ⅴ-2] 통합형 고등학교 개설확정 전문과정 예 155
[표 Ⅴ-3] 통합형 고등학교 보통교과 및 전문교과 교육과정 158
[표 Ⅴ-4] 통합형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육과정 160
[표 Ⅴ-5] 통합형 고등학교 교육과정 단위 배정표 161
[표 Ⅴ-6] 2006학년도 탄력적 교육과정 편성 변경 내용 162
[표 Ⅴ-7] 수요자중심의 코스 운영 추진 실적 163
[표 Ⅴ-8] 취업과정 추진 실적 164
[표 Ⅴ-9] 창업 과정 운영 추진 실적 165
[표 Ⅴ-10] 전문교과 교차 이수 허용 실적 166
[표 Ⅴ-11] 2006학년도 전형요강 169
[표 Ⅴ-12] 신입생 유치 계획 170
[표 Ⅴ-13] 학년별 진로교육영역 목표 및 세부추진 내용 173
[표 Ⅴ-14] 단위학교 추진 내용 175
[표 Ⅴ-15] 산학겸임교사제 운영 내용 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