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 내용 및 범위 11
가.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대응하는 사회통합적 공교육 실현 방안 제시 11
나. 국제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검토 12
다. IB 교육과정 및 평가체제 도입 검토 12
라. 다양성과 분권화에 기초한 교육과정 제안 13
마. 학생 선말 및 학교 재정지원에 관한 연구(법적 검토 및 시설, 재정 운영비 포함) 14
3. 연구방법 15
가. 문헌 연구 15
나. 설문조사 15
다. 전문가 협의회 15
라. 공청회 16
마. IB 학교 견학 16
4. 연구의 기대효과와 활용방안 16
Ⅱ. 인천교육의 특성과 과제 19
1. 인천의 교육환경 19
가. 인천의 교육여건 19
나. 인구유입에 따른 학생 수 증가 20
다. 학생 1인당 공교육비 22
2. 교육수요자의 만족도 23
가. 인천 교육환경에 대한 인식 23
나. 인천교육환경의 타 시ㆍ도와의 비교 23
다. 거주지 교육환경의 타 구(군)과의 비교 24
라. 인천에 계속 거주 여부 25
3. 인천교육의 학력 진단 25
가. 인천시 고교 3학년 학력비교진단 26
나. 인천시 고교의 교육활동이 진학 및 취업에 대한 도움 정도 27
4. 인천교육의 과제 28
가. 인천교육의 특성을 반영하는 학교 28
나. 탈인천-서울지향성 극복 28
다. 사회통합 실현을 위한 공교육 모델 확대 29
Ⅲ. 국제학교의 형태와 운영방식 31
1. 학교의 유형 31
가. 공립 특성화학교 31
나. 특구내 자율학교 35
2. 교원의 배치 및 관리 37
3. 생활지도 38
4. 졸업후 진로 39
5. 학생 선발 40
가. 공통자격기준 40
나. 지역출신학생을 위한 쿼터제 실시 41
다. 최소수혜자 우선 원칙 : 저소득층 학생 배려 41
Ⅳ. 가칭 인천국제학교의 교육과정 45
1. IB 교육과정 46
가. IB 교육과정 본부의 위상과 역할 46
나. IB 교육과정 목적 48
다. IB 교육과정 설계원리 48
2. IB 교육과정의 특징 및 운영방안 50
가. 수준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 50
나. 6 과목군 및 해당 선택 교과목 51
다. 필수 교육과정 53
3. IB 평가방법 56
4. 마그넷스쿨(특성화학교) 교육과정 58
가. 미국 특성화학교의 특징 58
나. 뉴욕 CPESS 특성화학교 교육과정 59
다. 뉴욕 CPESS 특성화학교의 학생평가 62
5. 가칭 인천국제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제언 64
가. IB 학교로 지정받는 경우 64
나. 자체 교육과정을 개발해서 활용하는 경우 64
다. 교육운영체제 65
Ⅴ. 학교 설립ㆍ운영방안에 대한 설문분석 68
1. 일반사항 68
가. 학교설립의 필요성 68
나. 연간수업료 책정 70
다. 입학시킬 의향 72
2. 교육과정 74
가. 교육과정 설계방향 74
나. 국제적 소양교육의 방법 75
다. 국제학력인증 교육과정 도입의 필요성 77
3. 교사 79
4. 인천국제학교 시설 및 재정 80
가. 교육경비보조 필요성 80
나. 시설ㆍ설립 경비 부담 81
다. 학생수업료 외 기타 학교운영경비 82
5. 입학제도 84
가. 교육다양화에 대한 유용도 84
나. 지역할당 필요성 84
다. 저소득계층할당 필요성 85
라. 입학 전형요소 88
Ⅵ. 설립ㆍ운영을 위한 행ㆍ재정적 지원방안 91
1. 학교설립권 91
가. 학교설립권 개념과 범위 91
나. 학교설립권 행사 및 배분의 원칙 92
다. 학교설립권의 주체 및 개괄적 내용 93
2. 학교설립 및 운영에 대한 시ㆍ군 및 자치구의 교육경비보조 분석 96
가. 시ㆍ군 및 자치구의 교육경비보조에 관한 규정의 제정 배경 96
나. 시ㆍ군 및 자치구의 교육경비보조에 관한 규정의 개요 97
다. 시ㆍ군 및 자치구의 교육경비보조에 관한 규정이 주체별 의무 98
3. 기초자치단체 교육지원을 위한 조례 제정 현황 및 지역교육여건 사례 분석 : 경기도를 중심으로 99
가. 시ㆍ군이 교육경비 지원 99
나. 경기도교육지원 사례 103
4. 향후 행ㆍ재정적 추진 체계 구축 110
가. 인천시 및 자치구의 교육행정 지원체계 구축 방안 110
나. 교육정책협의회 및 교육협력관제 도입 113
다. 인천시ㆍ자치구 교육재정지원을 위한 조례 제정 및 자치구 교육경비보조금 재원 확보 115
Ⅶ. 요약 및 결론 118
1. 연구요약 118
가. 연구의 필요성 118
나. 인천교육의 특성과 과제 119
다. 국제학교의 형태와 운영방식 120
라. 생활지도 및 진로 122
마. 학생 선발 123
바. 교육과정 124
2. 향후 과제 127
3. 결론 129
참고문헌 131
토론원고 134
[부록 1] (가칭) 인천국제학교 설립ㆍ운영 방안에 대한 설문조사 160
[부록 2] 설문 응답 결과 170
[표 2-1] 교육기관 유형별, 교육단계별 평균 학급 규모 19
[표 2-2] 교육단계별 공ㆍ사립교육기관의 교원1인당 학생수 19
[표 2-3] 우리나라 학급당 학생수 및 교사 1인당 학생수 20
[표 2-4] 인천의 교육여건 비교('04) 20
[표 2-5] 인구 추이 비교 21
[표 2-6] 인천 초ㆍ중ㆍ고 학생 수 추이 21
[표 2-7] 2003년 교육 세출 예결산 및 공교육비 비교 22
[표 2-8] 2004년 교육 세출 예결산 및 공교육비 비교 22
[표 2-9] 교육환경에 대한 인식 23
[표 2-10] 인천교육환경에 대한 타 시ㆍ도와의 비교 24
[표 2-11] 거주지 교육환경의 타 구(군)과의 비교 24
[표 2-12] 인천에 계속 거주 여부 25
[표 2-13] 학생부 등급에 따른 인천 수능 성적(백분위) 26
[표 2-14] 인천시 고교의 교육활동이 진학 및 취업에 대한 도움 정도 27
[표 2-15] 인천 학생 관의 전출-전입 현황 29
[표 3-1] 일반사립고, 자립형 사립고, 특성화학교, 특수목적고의 비교 34
[표 3-2] 특성화학교 출신자 특별전형 실시대학(2006학년도) 39
[표 5-1] 학교설립의 필요성 68
[표 5-2] 학부모 학력별에 따른 학교설립의 필요성 69
[표 5-3] 학부모 소득별에 따른 학교설립의 필요성 70
[표 5-4] 등록금 책정 70
[표 5-5] 학부모의 소득별 연간 수업료 적정 책정액 71
[표 5-6] 가칭 인천국제학교에 자녀를 입학시킬 의향 73
[표 5-7] 학부모 학력별 입학의향 73
[표 5-8] 교육과정 설계방향 75
[표 5-9] 국제적 소양교육의 방법 76
[표 5-10] 국제적 소양교육의 방법(학부모 소득별) 77
[표 5-11] 국제적 소양교육의 방법 78
[표 5-12] 국제학력인증 교육과정 도입 필요성 78
[표 5-13] 교사수급방안 80
[표 5-14] 교육경비보조 필요성 81
[표 5-15] 시설ㆍ설립 경비 부담 82
[표 5-16] 학생수업료 외 기타 학교운영경비 83
[표 5-17] 교육다양화에 대한 유용도 84
[표 5-18] 지역할당 85
[표 5-19] 저소득할당 필요성 85
[표 5-20] 저소득 할당 필요성(학부모 소득별) 86
[표 5-21] 저소득 할당 필요성(학부모 학력별) 87
[표 5-22] 전형요소 중요도 88
[표 5-23] 전형요소 중요도(주요 5항목) 89
[표 6-1] 시ㆍ군 및 자치구의 교육경비보조에 관한 규정 98
[표 6-2] 경기도 시ㆍ군 교육경비지원에 관한 조례제정 현황 및 교육관련 경비보조 실적 102
[표 6-3] 경기도 특수목적고 교육벨트 추진계획 104
[표 6-4] 영어마을 재정계획 108
[표 6-5] 경기수원외국인학교 설립계획 109
[표 6-6] 경기도 교육여건 개선사업 109
[그림 3-1] 학교의 다양한 형태 37
[그림 5-1] 연간 수업료에 대한 교사-학부모의 의견 71
[그림 5-2] 학부모의 소득별 연간 수업료 적정 책정액 72
[그림 5-3] 학부모 학력별 입학의향 74
[그림 5-4] 교옥과정 설계방향 75
[그림 5-5] 국제적 소양교육의 방법 76
[그림 5-6] 국제적 소양교육의 방법(학부모 소득별) 77
[그림 5-7] 국제학력인증 교육과정 도입 필요성(학부모 소득별) 79
[그림 5-8] 교사수급방안 80
[그림 5-9] 시설ㆍ설립 경비 부담 82
[그림 5-10] 학생수업료 외 기타 학교운영경비 83
[그림 5-11] 저소득 할당 필요성(학부모 소득별) 86
[그림 5-12] 저소득 할당 필요성(학부모 학력별) 87
[그림 5-13] 전형요소 중요도(주요 5항목) 89
[그림 5-14] 전형요소 중요도(전체 항목) 90
[그림 6-1] 영어학교 및 국제고등학교 개념도 106
[그림 6-2] 경기도ㆍ도교육청의 교육협력관 운영 사례(2003-2005)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