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교육행정에 문제시 되는 종적계열의 해체 2
단체장에 의한 교육위원회제도에 대한 의문 3
「지도ㆍ조언ㆍ권고」를 유지하는 교육행정의 이론 5
지방분권개혁과 都道府縣교육위원회 7
指導主事를 핵심으로 하는 행정체계 9
교육행정의 철저한 분권화를 12
의무교육의 정부간 관계 - 그 연역을 중심으로 15
서론 15
1. 의무교육제도와 의무교육재정의 역사 18
2. 의무교육비 국고부담금에 관계하는 제도 30
3. 高校표준법 32
결론 33
분권시대에 있어서 지방의 교육제도 - 그 운용실태와 과제 34
서론-지방분권과 교육행정 34
1. 地敎行法上의 분권개혁 35
2. 현행법제상의 교육행정에 있어서 기본적인 문제점 37
3. 지방분권시대에 있어서 교육위원회 제도의 기본자세의 문제제기 38
4. 교육개혁의 동향 42
5. 자치단체에 있어서 교육제도의 자주적운용의 실태 46
결론 50
의무교육행정에 있어서 자치단체의 주체성 - 특색있는 학교교육을 지향하여 52
1. 지방교육위원회제도의 자리매김과 현상 52
2. 교육행정에 있어서 國, 縣, 市町村의 역할과 문제점 54
3. 오늘날 고민하는 학교교육의 현장 56
4. 歐美의 교육행정제도의 현상 57
5. 21세기교육행정의 새로운 개혁의 방향성 58
교원의 마음과 교육의 현장 - 인격장애의 관점에서 본 마음의 건강 63
서론 63
1. 학교의 사건과 스트레스 66
2. 양심적강박성 인격장애의 문제 72
3. 의존성 인격장애의 문제 74
4. 의존형, 미성숙한 여성교사의 例 75
5. 분열병질 인격 장애의 例 77
6. 妄想性인격장애의 문제 79
결론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