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오사카(大阪)市에 있어서 직원연수 -직장활성화의 관점으로부터- 2
1. 오사카(大阪)市에 있어서 직원연수의 현상 2
2. 연수메뉴의 재검토 3
3. 직장ㆍ소속연수지원의 충실 6
4. 능력향상의 동기부여를 실시해, 직원의 의욕을 제고 7
5. 직장활성화를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9
「人財육성기본방침」과 향후 직원교육(硏修)에 대해 10
1.「人財육성기본방침」책정의 경과 10
2.「人財育成기본방침」에 특색 11
3. 人財육성의 현상과 과제 12
4. 宮城縣의 향후의 “人財경영”의 사고방식 13
5. 宮城縣의 향후의 직원연수의 기본자세 13
6. 학습적 직장풍토의 양성 14
7. 능력개발성과를 확실한 것으로 하기 위한 구조 16
변혁기의 자치단체에 요구되는 조직과 인재 -리스크사회ㆍ정책개발ㆍ脫학습- 18
서론 18
1. 변혁기의 의미: 사회리스크의 증대 20
2. 정책형성ㆍ제도설계의 유형과 그 실천 22
3. 자치단체조직의 문화와 그 변혁 24
4. 인재육성과 제도의 재설계 27
결론 28
직원교육에 CS(고객만족)향상에 대한 대응 -일반시민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30
1. 서론 ~CS향상교육 실시의 배경~ 30
2. CS향상 교육의 도입 31
3. CS향상 교육의 개요 32
4. 현장이 중요! 33
5. 결론 36
도야마(富山)縣에서의 自主선택ㆍ應募型교육의 대응에 대해 38
1. 富山縣 공무원 교육의 기본방침 38
2. 富山縣 공무원 교육원의 교육 39
3. 單位制에 관해서 41
4. 교육효과 측정에 관해서 42
5. 보다 좋은 직원교육을 지향해서 43
민간기업 직원과의 합동ㆍ교류형의 연수 45
서론 45
1. 本道에 있어서 합동ㆍ交流型연수의 경위 45
2. 2004년의 연수내용 46
3. 수강생에 대한 앙케트 결과 50
4. 향후의 과제 50
道를 초월한 직원교류연수 ~福山市ㆍ倉敷市 교류연수~ 52
서론 52
兩市를 현황 52
福山市ㆍ倉敷市교류연수의 탄생 53
연수의 경위 54
2006년도 실시내용 55
제1회 도입연수 56
제2회 중간지도 59
제3회 발표회 60
결론 61
사가(左賀)縣 능력개발型 人材매니지먼트 시스템 63
1. 新인재 매니지먼트 시스템 구축의 배경 63
2. 人材매니지먼트 시스템의 개요 64
3. 연수(교육)제도의 개혁 67
4. 이후의 과제 69
토요카와(豊川)市 NGO단기파견교육 -시민과 협동할 수 있는 직원육성을 지향하여- 71
서론 71
1. NGO단기파견 연수(교육)의 도입경위 72
2. 연수(교육)의 개요 73
3. 실시상황과 수강자의 소리 74
4. 결론 76
「市長과 동행하는 연수」 「市長室에서 하는 연수」 -시장의 일을 가까이서 보고 배운다― 78
지방분권시대를 향해서 시장에게 배워라! 78
대학생의「市長 인턴쉽」이 계기로 「市長과 동행하는 연수」 79
연수생은 공모로 79
시장과 함께 각종 행사에 참가. 회합에서는 시장과 함께 인사를 하는 일도 80
가장 만족도가 높은 연수(교육) 중의 하나 81
市長시리즈 제2탄「시장室에서의 연수」 81
긴장으로 맛이 없는 것은 아닌가? 82
시장의 이야기에는 자극이 가득 82
단체장의 말에는 중량감이 있음과 동시에 격려도 82
주변의 인재와 사례를 활용하는 연수(교육) 84
서론 84
「사례에서 배우는 강좌」 84
「정보수집ㆍ활용력 양성강좌」 89
「톳토리(鳥取)縣을 잘 알고 잘 배우는 강좌」 90
결론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