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들어가며 4
Ⅱ. 천일염 시장 환경의 변화 6
Ⅲ. 전남 천일염의 문제점 및 과제 9
1. 천일염 생산을 위한 물적ㆍ인적 인프라 9
2. 유통경로구조 현황 및 문제점 10
3. 유통구조에서 기인하는 마케팅믹스별 현황 및 문제점 13
4. 생산자 조사 결과에 의한 마케팅믹스별 개선과제 14
(1) 천일염 생산 및 상품화부문 14
(2) 천일염 가격부문 16
(3) 천일염 유통부문 18
(4) 천일염 판매촉진부문 20
Ⅳ. 전남 천일염의 경쟁력강화 방안 22
1. 천일염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전략 방향 22
2. 천일염 생산인프라 개선 및 상품화전략 23
3. 천일염 가격전략 26
4. 천일염 유통전략 27
5. 천일염 판매촉진전략 28
6. 마케팅믹스별 전략의 통합적 전개 29
참고문헌 30
최근 「리전인포」 발간실적 31
[표 1] 전남 천일염 유통단계별 가격 및 유통마진 12
[표 2] 국산 천일염과 수입산 염의 유통단계별 가격 비교 13
[표 3] 생산자의 희망가격 26
[그림 1] 국내 천일염 시장 환경 7
[그림 2] 전남 천일염 유통경로구조 11
[그림 3] 천일염 상품화 실태 평가 15
[그림 4] 천일염 상품화전략 필요성 15
[그림 5] 천일염 상품화전략 우선순위 16
[그림 6] 천일염 가격정책 실태 평가 17
[그림 7] 천일염 가격전략 필요성 17
[그림 8] 천일염 가격전략 우선순위 18
[그림 9] 천일염 유통 실태 평가 19
[그림 10] 천일염 유통전략 필요성 19
[그림 11] 천일염 유통전략 우선순위 20
[그림 12] 2007년 천일염 판매처 현황 20
[그림 13] 천일염 판매촉진 실태 평가 21
[그림 14] 천일염 판매촉진전략 필요성 21
[그림 15] 천일염 판매촉진 전략 우선순위 22
[그림 16] 천일염 생산시설 개선 필요성 24
[그림 17] 다양한 천일염 포장 25
[그림 18] 천일염 유통채널 개선 방안 27
[그림 19] 천일염 유통구조 개선 및 판로확보 방안 28
[그림 20] 천일염 체험 및 소금박물관(증도 태평염전) 28
[그림 21] 천일염 활용 시식회 29
[그림 22] 전남 천일염 경쟁력 강화 방안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