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Ⅱ. 충남의 국제통상 현황 2
1. 수출입 동향 2
2. 외국인투자 3
3. 국제교류 실적 4
Ⅲ. 2006년 수출지원시책 및 평가 5
1. 2006년 수출지원시책 5
1) 해외시장마케팅(박람회, 시장개척단) 지원 6
2) 중소기업 해외지사화, 인터넷 화상상담, 수출보험료 지원사업 6
3) '중소기업수출지원단'을 통한 마케팅 참여 기업지원 6
2. 수출지원시책 평가 7
1) 충남 중소기업들의 수출관련 애로사항 7
2) 충남지역 중소기업의 수출지원시책 참여의사 8
Ⅳ. 충청남도 통상진흥의 기본방향 9
1. 충남의 국제통상 비전과 목표 9
2. 주체 10
1) 지방정부 주도에서 참여형으로 10
2) 국제통상전문가의 육성 11
3. 환경 12
1) 통상조직 정비 12
2) FTA에 따른 제도 정비 13
4. 자원 14
1) 신성장동력산업 육성 14
2) 지역브랜드의 육성 14
3) 국제통상예산의 확충 15
5. 메커니즘 15
1) 지역별 국제통상 추진전략 15
2) 산학관 협력시스템 구축 16
3) 인터넷을 활용한 국제통상 인프라 구축 16
6. 분야별 통상진흥 시책 17
1) 수출 17
2) 투자유치 19
3) 국제교류 20
[표 1] 충남의 수출입 현황 2
[표 2] 연도별 투자유치 실적 3
[표 3] 연도별 투자유치 실적 4
[표 4] 충청남도의 2006년 주요 추진시책 5
[그림 1] 2006년 충남 중소기업들의 수출관련 애로사항 7
[그림 2] 충남 중소기업들의 2007년 수출지원시책 참여의향 8
[그림 3] SER-M 모델에 입각한 충남의 국제통상 현황 분석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