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Chapter 1. 총론 1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3
1. 연구배경 3
2. 연구의 필요성 4
3. 보고서의 구성 5
제2절 IT 부문에서 융합의 정의와 역사 7
1. 융합의 정의 7
2. 융합의 역사 8
3. 융합의 배경 10
제3절 융합의 전개 11
1. 네트워크 융합(Network Convergence) 12
2. 사업자 융합 13
3. 서비스 융합 14
4. 단말, 인터페이스 융합 15
5. 규제 체계의 융합 16
제4절 방송과 통신의 융합 20
1. 방송과 통신의 특수성 20
2. 방송통신 융합의 정의 21
3.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융합 22
Chapter 2. 방통융합서비스 현황 및 전망 27
제1절 방통융합서비스 개요 29
1. 방통융합서비스의 유형 29
2. 방통융합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32
제2절 세계 방통융합서비스 현황 및 전망 56
1. 방송사업자 중심의 융합서비스 56
2. 통신사업자 중심의 융합서비스 69
3. 기타 90
제3절 국내 방통융합서비스 현황 및 전망 103
1. 방통융합서비스 제공 현황과 전망 103
2. 융합서비스의 인지도 및 이용행태 129
제4절 방통융합 산업 149
1. 셋탑박스 (STB) 149
2. 컨버전스 기기(Convergence Device) 152
제5절 방통융합서비스의 파급효과 158
1. 산업경제적 파급효과 158
2. 사회문화적 파급효과 170
제6절 방통융합서비스 발전방안 174
1. 방통융합서비스의 경쟁력 분석 174
2. 방통융합서비스 활성화 방안 177
Chapter 3. 방통융합 기술개발 및 표준화 동향 185
제1절 개요 187
1. 서론 187
2. 통신에서 진화된 방통융합 기술 188
3. 방송에서 진화된 방통융합 기술 190
4. 서비스별 연관기술 193
제2절 국외 기술개발 및 표준화 현황과 전망 198
1. 국외 기술개발 현황과 전망 198
2. 국외 표준화 현황과 전망 204
제3절 국내 기술개발 및 표준화 현황과 전망 211
1. 국내 기술개발 현황과 전망 211
2. 국내 표준화 현황과 전망 218
Chapter 4. 방통융합 환경에서의 법제도 및 정책 방향 231
제1절 방송과 통신사업 현황 233
제2절 방송통신 관련 현 규제체계 현황 및 문제 234
제3절 방통융합에 따른 해외 법제 현황 및 시사점 238
1. 유럽연합(EU), OECD 238
2. 미국 239
3. 영국 242
4. 프랑스 243
5. 일본 244
6. 시사점 248
제4절 IPTV 사업법 제정 경과 및 핵심 이슈 249
1. 경과사항 249
2. IPTV 사업법 시행령 제정시 제기된 핵심 이슈 252
제5절 신규 방송서비스 활성화 정책방향 255
1. 이동멀티미디어방송(DMB) 255
2. 데이터방송의 광고규제 완화 258
제6절 방송통신 융합 활성화를 위한 정책 목표 및 방향 260
1. 정책 목표 260
2. 정책 방향 260
Chapter 5. 결론 및 정책 시사점 263
제1절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 및 산업 265
1. 방통융합서비스의 특성 265
2. 방통융합서비스 제공 현황 267
3. 방통융합서비스의 활성화 268
제2절 방송통신 융합 기술 269
제3절 방송통신 융합 규제 271
1. 방송과 통신 산업에 대한 규제체계 271
2. 향후 정책과제 272
제4절 방송통신 융합의 음과 양 273
1. 융합과 경쟁 273
2. 융합과 정보격차 274
참고문헌 276
판권기 284
[표 1-1] 통신서비스 산업에서 융합의 시대별 전개 9
[표 1-2] 각국의 방송통신 규제기관 현황 19
[표 1-3] 방송과 통신의 차이 20
[표 2-1] 방송통신융합서비스 유형 30
[표 2-2] 융합현상과 융합특성에 대한 정의 30
[표 2-3] 융합서비스의 융합현상과 융합특성 분석 31
[표 2-4] 데이터방송의 구분 33
[표 2-5] 데이터방송 서비스 유형 34
[표 2-6] 모바일 TV 기술 현황 35
[표 2-7] MediaFLO의 편익 38
[표 2-8] 주요 모바일 TV 기술 방식 비교 42
[표 2-9] 인터넷 라디오방송의 분류 44
[표 2-10] IPTV 2.0의 특성 49
[표 2-11] IPTV 1.0과 IPTV 2.0의 특징 비교 50
[표 2-12] Fimm과 BCMCS의 비교 51
[표 2-13] BCMCS 기술 버전 53
[표 2-14] 세계 모바일 TV 가입자 수 전망 59
[표 2-15] 모바일 TV 기술별 가입자 전망 59
[표 2-16] 유럽 지역의 DVB-H 실험 및 상용 서비스 현황 65
[표 2-17] 세계 IPTV 가입자 및 서비스 시장 전망 70
[표 2-18] IPTV 구성 장비별 세계 시장 규모 전망 71
[표 2-19] 주요 업체별 IP-STB 매출액 72
[표 2-20] MRG가 조사한 IPTV 서비스 제공사업자 수 72
[표 2-21] 주요 사업자와 IPTV 가입자 현황 74
[표 2-22] 2011년 Top 25 IPTV 서비스 사업자 75
[표 2-23] FiOS TV의 주요 패키지 요금 76
[표 2-24] U-verse TV 주요 패키지 요금 77
[표 2-25] BT Vision의 패키지 구성과 요금 79
[표 2-26] 프랑스 IPTV 가입자 및 Revenue 전망 80
[표 2-27] 주요 사업자의 전략 비교 84
[표 2-28] 히카리TV의 이미지와 요금제 85
[표 2-29] dot TV 서비스 유형과 특징 91
[표 2-30] AcTVila Vidoe의 이미지와 특징 101
[표 2-31] KBS 독립형(NPAD) 데이터방송 실시 현황 (2008년 기준) 104
[표 2-32] 현재 프로그램 : 2008년 7월 기준 105
[표 2-33] 디지털 케이블 방송의 진화 방안 106
[표 2-34] 헬로비전의 데이터방송현황 107
[표 2-35] i-Digital 데이터방송 현황 107
[표 2-36] HCN 서초방송의 데이터방송 제공 현황 108
[표 2-37] 스카이터치 데이터 방송 제공 현황 109
[표 2-38] DMB 서비스 이용자/가입자 전망 110
[표 2-39] MBC 제공 DMB 데이터 서비스 111
[표 2-40] DMB 서비스 매출액 전망 112
[표 2-41] DMB 단말기 내수시장 연도별 매출전망 113
[표 2-42] DMB 시장의 성장 정체 원인 분석과 최근 상황 114
[표 2-43] IPTV 국내 가입자 전망 117
[표 2-44] 국내 IPTV 서비스 시장 전망 117
[표 2-45] 국내 IPTV 기기 내수시장 규모 전망 118
[표 2-46] 국내 IPTV사업자 현황 119
[표 2-47] 브로드앤 TV 가입자 예측 121
[표 2-48] myLGtv의 추진전략 121
[표 2-49] 설문조사 패널의 특성 130
[표 2-50] 신규 미디어서비스에 대한 선호 이유 132
[표 2-51] TPS 제공사업자 선호 이유 134
[표 2-52] 조사설계 내용 136
[표 2-53] 조사설계 내용 146
[표 2-54] STB 수요전망 150
[표 2-55] 상호연결성 경쟁기기간 특징 비교 155
[표 2-56] Mobile Convergence 발전 요인 156
[표 2-57] IPTV의 국민경제 파급효과 전망 159
[표 2-58] DMB의 생산유발 효과 160
[표 2-59] 세계 VOD/PPV 서비스 시장 규모 및 성장률 161
[표 2-60] 국내 VOD 서비스 시장 규모 추정 162
[표 2-61] 국내 T-Commerce 서비스 이용자 수요 전망 163
[표 2-62] 세계 광고 시장 현황 및 전망 164
[표 2-63] 미국 온라인 광고시장 중 온라인 비디오 시장 비중 165
[표 2-64] 디지털콘텐츠 산업 분류표 168
[표 2-65] 국내외 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 및 성장 추이 170
[표 2-66] 방송통신 기술수준 비교 175
[표 2-67] 방송통신서비스의 SWOT 분석 177
[표 2-68] 국내 디지털방송 수신기구 확산 전망 179
[표 2-69] 아날로그 케이블TV 가입세대 당 수신료 매출(ARPU) 180
[표 3-1] IPTV 연관기술 분석표 194
[표 3-2] DCATV 연관기술 분석표 195
[표 3-3] DMB 연관기술 분석표 197
[표 3-4] IPTV 관련 특허 출원 현황 212
[표 3-5] IPTV 기술개발 전망에 따른 표준화 항목 221
[표 3-6] DCATV 기술개발 전망에 따른 표준화 항목 225
[표 3-7] DMB 기술개발 전망에 따른 표준화 항목 230
[표 4-1] 방송ㆍ통신 사업 분류 234
[표 4-2] 전송과 콘텐츠 규제 비교 239
[표 4-3] 미국의 통신서비스/정보서비스 구분 240
[표 4-4] 미국의 사업자 분류체계(1) 240
[표 4-5] 미국의 사업자 분류체계(2) 241
[표 4-6] 미국의 사업자 및 서비스 241
[표 4-7] 영국의 서비스 분류 243
[표 4-8] 영국의 통신사업자 분류 243
[표 4-9] 프랑스의 서비스 분류 244
[표 4-10] 프랑스의 방송사업자 분류체계 244
[표 4-11] 일본의 방송사업자 구분 246
[표 4-12] IPTV 서비스 도입관련 주요 이해관계자들의 입장 249
[표 4-13] IPTV 도입방안 결정 사항 250
[표 4-14] DMB 관련 방송법 시행령 주요 사항 257
[표 4-15] 데이터방송 관련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 주요 사항 259
[표 5-1] 융합서비스의 융합현상과 융합특성 분석 266
[그림 1-1] 융합의 단계(EC, 1997) 11
[그림 1-2] 통신서비스와 방송서비스 전개과정과 융합화 21
[그림 1-3] 방송과 통신의 융합 22
[그림 1-4]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방송통신 융합 진행 24
[그림 2-1] 방송통신 융합 추세 전망 29
[그림 2-2] 데이터방송 시스템 구성도 32
[그림 2-3] 전송방식별 전송 옵션 비교 35
[그림 2-4] DMB 서비스 제공 구도 36
[그림 2-5] DVB-H를 이용하는 개념도 37
[그림 2-6] MediaFLO 서비스 제공 구도 38
[그림 2-7] 원세그의 개념도 39
[그림 2-8] 멀티원세그 방송서비스 개념도 40
[그림 2-9] 미디어 융합시대 라디오의 역할 45
[그림 2-10] IPTV 서비스 구성도 47
[그림 2-11] IPTV의 서비스 모델 예시 48
[그림 2-12] 방송, 통신, 정보, 오락의 수렴과 IPTV 2.0 48
[그림 2-13] IPTV 1.0 vs. Mobile IPTV vs. IPTV 2.0 51
[그림 2-14] 기존 패킷통신과 BCMCS의 비교 52
[그림 2-15] BCMCS 시스템 구성도 53
[그림 2-16] MBMS end-to-end view 54
[그림 2-17] Comcast의 tru2way 초기 화면 57
[그림 2-18] BskyB의 interactive service example 58
[그림 2-19] 해외 모바일 TV 시장의 기술방식별 비중변화 60
[그림 2-20] 세계 모바일 TV 서비스 제공 현황 61
[그림 2-21] 1-Seg 장비 판매 현황 및 단말 비중 66
[그림 2-22] 이통 3사가 제공하는 1-Seg 단말기 종류 66
[그림 2-23] 1-Seg에 대한 사업자들의 접근 유인 67
[그림 2-24] 미국의 온라인 라디오 청취 인구 비율 68
[그림 2-25] 미국의 인터넷 라디오 청취 인구 비율 추이 68
[그림 2-26] 미국의 Podcast 사용 인구 비율 추이 69
[그림 2-27] 미국의 IPTV 시장현황 및 전망 75
[그림 2-28] Verizon의 FiOS TV 제공 방식 76
[그림 2-29] U-Verse TV의 제공방식과 네트워크 구조 77
[그림 2-30] 유럽의 IPTV 제공 현황 78
[그림 2-31] BT Vision의 서비스 개념도 79
[그림 2-32] 프랑스 방송시장 비중 80
[그림 2-33] Orange TV의 콘텐츠 확보 전략 81
[그림 2-34] Free(lliad) TV의 콘텐츠 확보 전략 81
[그림 2-35] Open IPTV Forum 참가 기업 84
[그림 2-36] PCCW Now TV 가입자 증가 및 Driver 86
[그림 2-37] PCCW의 QPS 구성과 네트워크 고도화 계획 86
[그림 2-38] dot TV 서비스 구성도 90
[그림 2-39] PC, TV, Phone 기반의 dot TV 서비스 흐름 구성 및 수익모델 92
[그림 2-40] ABC방송사의 서비스 화면 93
[그림 2-41] 야후에서의 CBS 방송 서비스 화면 93
[그림 2-42] CNN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 UI 94
[그림 2-43] BBC IPlayer 서비스 화면 96
[그림 2-44] Kangaroo Project의 구성회원사 및 로고 96
[그림 2-45] Hulu의 수익모델 97
[그림 2-46] YouTube의 추천 동영상 99
[그림 2-47] Joost, Babelgum, VeohTV의 수익모델 100
[그림 2-48] Apple TV 서비스 개요 101
[그림 2-49] Apple의 플랫폼 전략 102
[그림 2-50] MBC 데이터방송 화면 105
[그림 2-51] 디지털 케이블 서비스 제공 현황 106
[그림 2-52] i-Digital 데이터방송 화면 108
[그림 2-53] 방송3사 인터넷 오디오 전용 플레이어 116
[그림 2-54] 기존 스트리밍 방식과 방송망을 통한 TV서비스 122
[그림 2-55] 이통망에서의 방송기술 123
[그림 2-56] dot TV의 사례 125
[그림 2-57] 곰TV 브라우저 126
[그림 2-58] 판도라TV 플레이어 127
[그림 2-59] 유료방송 만족도 130
[그림 2-60] 디지털 CATV 인지도 131
[그림 2-61] IPTV 인지도 131
[그림 2-62] 신규 미디어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수용도 132
[그림 2-63] IPTV 가입시기 133
[그림 2-64] TPS에서의 핵심서비스 평가 133
[그림 2-65] TPS 제공사업자 경쟁력 평가 134
[그림 2-66] DMB 매체별 서비스 이용 현황 137
[그림 2-67] DMB 매체별 서비스 기간 137
[그림 2-68] DMB 매체별 일일 평균 이용시간 138
[그림 2-69] DMB 서비스 이용 장소 139
[그림 2-70] 즐겨보는 DMB TV 방송 프로그램 139
[그림 2-71] 즐겨듣는 DMB 라디오 방송 프로그램 140
[그림 2-72] 상황에 따른 DMB 이용매체 141
[그림 2-73] DMB 매체별 선호도 141
[그림 2-74] 보유하고 있는 DMB 단말기기 및 교체 주기 142
[그림 2-75] 주 이용 DMB 단말기 143
[그림 2-76] 현 이용 DMB 단말기에 대한 불만 143
[그림 2-77] 현 이용 DMB 단말기에 구매시의 KBF 144
[그림 2-78] DMB 단말기에 포함되기를 원하는 기능 144
[그림 2-79] 현 이용 DMB 단말기 기능별 사용 빈도 145
[그림 2-80] 디지털케이블 방송 수용도 및 이용 이유 147
[그림 2-81] 월 평균 VOD 이용 현황 147
[그림 2-82] HD방송 선호 프로그램 148
[그림 2-83] STB시장에서 각 매체별 점유율 149
[그림 2-84] 디지털 저장매체 중심의 기기간 상호연결성 154
[그림 2-85] 이동식 저장장치 시장 규모 155
[그림 2-86] 모바일 컨버전스 단말의 활용 157
[그림 2-87] 융합에 따른 가치사슬 연계구조의 변화 158
[그림 2-88] 미디어 산업의 변화 양상 158
[그림 2-89] 세계 VOD 시장 규모와 VOD와 PPV 서비스 시장 비중 161
[그림 2-90]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활용 범위 167
[그림 2-91] 콘텐츠ㆍ디지털콘텐츠ㆍ디지털콘텐츠산업 관계 168
[그림 3-1] IPTV연관기술 관계도 193
[그림 3-2] DCATV 연관기술 관계도 195
[그림 3-3] DMB 연관기술 관계도 196
[그림 3-4] DMB 방송통신융합기술 196
[그림 3-5] DCATV 표준화 추진체계도 223
[그림 3-6] DMB 기술기준과 지상파 DMB 표준 관계도 226
[그림 3-7] DMB 기술기준과 위성 DMB TTA 단체 표준 관계도 227
[그림 4-1] 방송ㆍ통신ㆍ미디어 산업규모 비교 (2006년) 233
[그림 4-2] EU의 전송과 콘텐츠 규제체계 238
[그림 4-3] 수평적 규제체계의 도입 239
[그림 4-4] 영국, 커뮤니케이션법에 따른 서비스 분류(2003) 242
[그림 4-5] 현행 일본의 정보통신 서비스 산업분류 245
[그림 4-6] 일본의 수평적 규제체계 방안 246
[그림 4-7] 방송통신 융합 활성화를 위한 정책 목표 및 방향 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