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약 2
Ⅰ. 들어가며 4
Ⅱ. 시장환경 변화에 따른 정기시장의 쇠퇴 7
1. 유통 및 소비환경의 변화 7
2. 정기시장 현황 및 변화 9
Ⅲ. 전남도내 정기시장 및 방문고객 조사결과 13
1. 정기시장 상인 대상 조사결과 13
2. 정기시장 방문고객 대상 조사결과 20
Ⅳ. 전남도내 정기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언 22
참고문헌 32
[표 1] 설문조사 대상 6
[표 2] 소매업태별 매출액 추이 11
[표 3] 정기시장 상인 특성 14
[표 4] 일평균 방문고객 수 및 평균 객단가 16
[표 5] 매출규모 감소원인 18
[표 6] 정기시장 방문목적 21
[그림 1] 소매업태별 매출비중 변화 11
[그림 2] 정기시장 상인 연령대별 비중 13
[그림 3] 정기시장 취급품목 구성비 15
[그림 4] 정기시장 방문고객의 지역별 비중 17
[그림 5] 경쟁력 향상을 위한 선결과제 19
[그림 6] 정기시장 발전 방향 19
[그림 7] 방문고객 주 구입상품 구성비 21
[그림 8] 정기시장 활성화 방향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