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편 인도 (India) 영화 시장정보 조사 보고서 12
요약문 13
1. 들어가는 말 15
2. 국가 개요 17
2.1. 언어/인종/종교 19
2.2. 지역별 특성 20
2.2.1. 북부 지역 21
2.2.2. 동북부 지역/중동부 지역 22
2.2.3. 서남부 지역 23
2.3. 인구/GDP/인플레이션 24
2.4. 소득에 따른 사회 그룹과 소비 행태 29
3. 영화 산업 32
3.1. 시대에 따른 인도 영화 산업의 성장 34
3.1.1. 초창기의 인도 영화 (1896-1947) 34
3.1.2. 인도 영화의 황금기 (1948-1960) 39
3.1.3. 인도 영화의 암흑기 (1970s-1980s) 42
3.1.4. 인도 영화 그리고 위성방송 (1990s-2000s) 45
4. 인도 영화 산업 지표 51
4.1. 영화 산업의 크기 51
4.2. 제작 (Production) 52
4.3. 상영 (Exhibition) 54
4.4. 배급 (Distribution) 58
4.5. 기타 산업 부분 59
4.6. 디지털 극장 (Digital Cinema) 61
4.7. 해외 시장 64
4.8. 불법 유통 67
4.9. 헐리우드 영화의 강세 68
4.10. 인도 시장 내의 한국 영화 69
4.11. 지역 영화 산업 70
5. 인도 영화 정책 75
6. 인도 영화 시장의 주요 회사 79
7. 제안점 81
8. 참고 자료 83
9. 참고 문헌 106
제2편 스페인 (Spain) 영화 시장정보 조사 보고서 111
요약문 112
1. 들어가는 말 114
2. 국가 개요 116
2.1. 지정학, 언어, 인종 117
2.2. 인구 118
2.3. 경제지수 122
2.3.1. 연간 국민 총생산 (GDP:Gross Domestic Product) 123
2.3.2. 일인당 국민 총생산 (Gross Domestic Product per Individual) 125
2.3.3. 인플레이션 126
2.3.4. 취업률/실업률 그리고 소비 행태 127
2.3.5. 스페인 국민의 문화 소비 131
3. 스페인 영화 132
3.1. 프랑코 시대의 스페인 영화 (1939-75) 133
3.2. 정치적 혼란기와 스페인 영화 (1976-1982) 136
3.3. 사회당 정부의 지원책과 예술영화 장려 (1982-1995) 138
3.4. 규제완화 시기 (1996- 2000 중반) 140
4. 스페인 영화 산업 지표 142
4.1. 제작 (Production) 143
4.2. 상영 (Exhibition) 147
4.3. 스페인 시장에서의 한국 영화 153
4.4. 배급 (Distribution) 157
4.5. 디지털 상영관 (D-Cinema) 164
4.6. 흥행 영화 (2006/2007) 166
4.7. DVD/VoD 시장 169
5. 스페인 영화 정책 171
5.1. 상영과 배급부분의 보호주의 정책 172
5.2. 영화 제작 지원 정책 173
6. 스페인 영화의 불법 유통 175
7. 스페인 영화 시장의 주요 회사 177
8. 제안점 179
9. 참고 문헌 181
제1편 인도 (India) 영화 시장정보 조사 보고서 5
[표 1] 예상 인구 변동 (2009-2013, 출처: IMF, World Economy Outlook 2009) 24
[표 2] 연간 GDP 변동률 (2002-2008, 단위: 십억달러, 출처: IMF, World Economy Outlook) 25
[표 3] GDP 성장률 (2002-2008, 단위: %, 출처: IMF, World Economy Outlook 2009) 27
[표 4] 일인당 GDP 변동률 (2002-2009, 단위: $, 출처: IMF, World Economy Outlook 2009) 27
[표 5] 인플레이션 지수 (단위:%, 출처: IMF, World Economy Outlook 2009) 28
[표 6] 소득에 따른 사회 그룹 29
[표 7] 인도 미디어 산업 크기 51
[표 8] 언어별 영화 제작 비율 53
[표 9] 인도 영화 시장 관련 통계 54
[표 10] 멀티플렉스의 수 55
[표 11] 인도 영화 산업의 구조 59
[표 12] 디지털 극장의 변화 (2005, Businessworld magazine) 63
[표 13] 디지털 극장에서 개봉된 볼리우드 영화 (2008, 출처: UFO Moviez; KPMG Frame 2009) 63
[표 14] UTV사의 헐리우드 합작영화 (Company Website, KPMG Research, KPMG 2009 보고서에서 재인용) 65
[표 15] 주요 영화 회사와 매출액 79
[표 16] 영화 산업 재벌 현황 80
제2편 스페인 영화시장 정보 조사 보고서 9
[표 1] 스페인의 인구 (출처: National Statistics Institute, Spain, 2009) 119
[표 2] 인구 변화 120
[표 3] 연간 GDP 123
[표 4] 일인당 GDP 2006-2013 125
[표 5] 인플레이션 2006-2013 126
[표 6] 실업률과 취업인구 2006-2009 127
[표 7] 연령별/성별 취업률-1 128
[표 8] 연령별/성별 실업률-2 129
[표 9] 스페인 영화 제작 편수-1 (장편극영화/단편 영화, 1970-2007, ICAA) 144
[표 10] 스페인 영화 제작 편수-2 (2002-2007) 145
[표 11] 스페인 극영화 평균 제작비 146
[표 12] 스페인의 평균 영화 티켓 가격 (2002-2007 출처: Euroepan Audiovisual Observatory) 147
[표 13] 영화관수, 스크린수, 총자리수 (1999-2007) (출처: ICAA 와 OBS) 148
[표 14] 스크린당 인구수 (출처: European Audiovisual Observatory) 148
[표 15] 스크린 수에 따른 상영관 점유율 149
[표 16] 지역별 스크린 수와 점유율 (출처: ICAA) 150
[표 17] 스페인 영화 수익 vs. 외국 영화 수익 (출처: ICAA) 151
[표 18] 스페인 영화 산업의 변동 추이 (1997-2007, ICAA) 152
[표 19] 국가별 스페인 시장 점유율 152
[표 20] 국가별 극영화 흥행 성적 155
[표 21] 배급시장의 구조 (2007, 출처: European Audiovisual Observatory; ICAA) 157
[표 22] 스페인 영화와 외국 영화의 지역별 시장 점유율-1 (2003-2004, 출처: ICAA) 162
[표 23] 스페인 영화와 외국 영화의 지역별 시장 점유율-2 (2005-2006, 출처: ICAA) 163
[표 24] 디지털 스크린 수와 상영관 수 (2003-2007, European Audiovisual Observatory, 2008) 164
[표 25] 디지털 상영관 순위 (European Audiovisual Observatory, 2008) 165
[표 26] 흥행 영화 20 편 (2006, 출처: ICAA) 167
[표 27] 흥행 영화 상위 20 영화 (2007, 출처: ICAA) 168
[표 28] 대여 시장에 출시된 DVD의 수와 판매 시장에 출시된 DVD의 수 (2001-2007, 출처: European Audiovisual Observatory Yearbook 2008) 169
[표 29] DVD 대여시장과 판매시장의 총 매출액 (2002-2007, 출처: European Audiovisual Observatory Yearbook 2008) 170
[표 30] 스페인 정부의 영화 지원 기금 및 기금 사용처 (2008, 출처: ICAA) 174
[표 31] 불법유통으로 인한 손실 (2005-6, 출처: International Intellectual Property Alliance) 175
[표 32] 방송국과 연계된 영화 제작사의 매출 규모 (2003-2004, 출처: OBS) 177
[표 33]스페인 대표 영화 제작사 (2004-2006, 출처:OBS) 178
제1편 인도 (India) 영화 시장정보 조사 보고서 6
[그림 1] 인구 변동 추이 (2001-2008, 출처: IMF, World Economy Outlook 2009) 24
[그림 2] 연령에 따른 인구 분포도 25
[그림 3] GDP 변동률 26
[그림 4] GDP 변동률 26
[그림 5] 일인당 GDP 27
[그림 6] 인플레이션 변동 28
[그림 7] 소득에 따른 사회 그룹 29
[그림 8] 인도의 소비 패턴 (출처: Marketing Whitebook 2008; KPMG Frame 2009) 31
[그림 9] 멀티플렉스의 수 (2005-2013) 56
[그림 10] 인도 영화 산업 구조 60
[그림 11] 지역 영화 산업의 시장 점유율 (Central Board of Film Certification, KPMG Analysis; KPMG Frame 2009) 72
제2편 스페인 영화시장 정보 조사 보고서 11
[그림 1] 인구 증가율 120
[그림 2] 인구피라미드 (2001년과 2007, 출처: National Statistics Institute ) 121
[그림 3] 연도별 GDP (유로) 123
[그림 4] GDP 변동율 124
[그림 5] 일인당 GDP 125
[그림 6] 연령대별 실업률 128
[그림 7] 극영화 제작편수 145
[그림 8] 영화관 수와 스크린 수 148
[그림 9] 상영관 점유율 149
[그림 10] 배급 회사의 점유율 158
[그림 11] 대여 시장과 판매 시장의 DVD 수 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