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출문 2
제 1 장 서론 14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4
2. 연구내용 및 방법, 추진체계 21
제 2 장 수산전문인력 양성추이 24
제 1 절 수산ㆍ해운계 대학의 수산전문인력 양성 24
1. 교육과정과 진로특성 24
2. 수산계 대학별 입학생 현황 60
3. 졸업생 추이 63
4. 수산ㆍ해운계 대학교 재학생의 취업 선호도 68
5. 대학별 졸업생 취업현황 73
제 2 절 수산ㆍ해운계 고등학교 인력양성 추이 75
1. 수산ㆍ해운계 고등학교 입학생 현황 75
2. 고등학교별 졸업생 현황 77
3. 고등학교별 진학현황 78
4. 수산ㆍ해운계 고등학교 재학생의 취업 선호도 조사 80
5. 고등학교별 취업현황 85
제 3 절 사회교육기관에 의한 수산업 인력 양성추이 92
1. 수산인력개발원의 수산인교육 92
2. 수산사무소의 수산분야 직업재교육 94
3. 대학의 수산최고경영자과정 107
4. 한국수산벤처대학에 의한 직업교육 110
5. 한국해양수산연수원 113
6. 수협연수원 115
제 4 절 수산전문인력의 공급 전망 117
1. 개요 117
2. 수산계 고등학교에 의한 수산전문인력의 공급 전망 117
3. 수산계 대학에 의한 수산전문인력의 공급 전망 119
4. 사회교육기관에 의한 수산전문인력의 공급 120
5. 수산전문인력 수급전망 120
제 3 장 수산전문인력의 수요 추이 122
제 1 절 분야별 인력수요 추정에 관한 선행연구 122
1. 어선원의 수요요인을 고려한 수요전망 122
2.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어업인력 수요전망 129
3.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수산분야 산업인력 수요전망 135
4. 농업 전문인력 수요 추정방법 138
제 2 절 어업종사자 수의 변화 141
1. 최근 40년간 어업종사자 수의 변화 141
2. 연령별 어업종사자 수의 변화 143
3. 최근 10년간 어업종사자 수의 변화 145
제 3 절 분야별 어업종사자수의 변화 146
1. 어선어업 종사자수(명) 146
2. 양식어업 종사자수의 변화 147
제 4 절 수산업 종사자수의 추정 153
1. 수산업 인력의 추정 153
2. 수요인력 예측의 제한점 156
제 4 장 수산업 경영이양 실태 분석 159
제 1 절 국내 경영이양 실태 조사ㆍ분석 159
1. 수산전문인력 육성 및 경영이양을 위한 제도 159
2. 국내 수산업 경영이양 실태 설문 분석 169
제 2 절 해외의 경영이양 사례 조사 분석 201
1. 해외 경영이양제도 사례 201
2. 해외 전문인력 양성체제 및 교육내용 204
제 5 장 수산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방안 218
제 1 절 한국농업대학 수산학과 설치(안) 218
1. 설치 배경과 목적 및 근거 218
2. 학과의 운영 218
3. 전공의 구분 220
4. 교육과정의 편성 기준 221
5. 교육과정의 편성 222
6. 교육과정의 해설 226
제 2 절 수산계 고등학교 혁신 방안 245
1. 수산계 고등학교 국립화 추진 245
2. 맞춤형 수산계 고등학교 특성화 사업 추진 방안 249
3. 수산계 고등학교의 중장기 발전방향 260
4. 마이스터고 도입 방안 266
제 3 절 수산계 대학교육 특화 방안 276
1. 수산계 대학의 변화 필요성 276
2. 수산계 대학의 환경요인 278
3. 대학교육에 의한 전문인력 양성의 문제 280
4. 수산계 대학의 수산업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방안 281
제 4 절 수산분야 직업재교육에 관한 개선방안 282
1. 수산분야 직업 재교육의 실태 282
2. 농업분야의 직업재교육 283
3. 수산직업재교육의 평가 및 개선방안 292
제 5 절 어업 경영이양 촉진 방안 296
1. 수산업에 대한 인식 전환 296
2. 경영이양 촉진을 위한 세부 정책 마련 301
제 6 절 기존 인력육성시책 보완 방안 305
1. 수산업인턴제 및 창업어가후견인제 305
2. 한국농수산대학 출신자의 지원방안 311
3. 신규인력의 진입을 위한 제도 개선 315
제 6 장 수산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중장기 추진과제 317
제 1 절 서설 317
제 2 절 단기추진과제 318
1. 수산업 인력의 신규 진입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개선 318
2. 수산업 인력의 양성 체제 정비 321
3. 수요자 중심의 수산업 교육훈련 강화 324
4. 수산계 고등학교 국립화 추진 325
제 3 절/제 2 절 장기추진과제 327
1. 수산직업교육원의 설립ㆍ운영 327
2. 수산업관련 직업분류에 의한 인적자원개발 체제 구축 331
참고문헌 337
[표 2-1] 해양생명공학부 전공별 교육과정 26
[표 2-2] 식품생명공학부 전공별 교육과정 29
[표 2-3] 수산해양생명과학부 전공별 교육과정 32
[표 2-4] 해양생산시스템관리학부 전공별 교육과정 34
[표 2-5] 수해양산업교육과 전공별 교육과정 37
[표 2-6] 수산생명의학과 전공별 교육과정 42
[표 2-7] 해양산업경영학부 전공별 교육과정 44
[표 2-8] 동력기계시스템공학부 전공별 교육과정 46
[표 2-9] 해양기술학부 전공별 교육과정 49
[표 2-10] 해상운송시스템학부 전공별 교육과정 53
[표 2-11] 기관시스템공학부 전공별 교육과정 56
[표 2-12] 해양시스템공학부 전공별 교육과정 58
[표 2-13] 수산ㆍ해양계 대학별ㆍ학과별 입학생 현황 60
[표 2-14] 대학별ㆍ학과별 졸업생 현황 64
[표 2-15] 조사 대상자의 변인별 분포 68
[표 2-16] 수산ㆍ해운계 고등학교 입학생 현황 76
[표 2-17] 수산ㆍ해운계 고등학교 졸업생 현황 77
[표 2-18] 수산ㆍ해운계 고등학교별 진학현황 78
[표 2-19] 조사 대상자의 변인별 분포 80
[표 2-20] 고등학교별 수산ㆍ해운계 취업현황 85
[표 2-21] 조사 대상자의 변인별 분포 87
[표 2-22] 연도별 수산분야 교육훈련 실적 93
[표 2-23] 각 수산사무소가 실시한 어업인후계자 교육내용 96
[표 2-24] 어업인 후계자 교육 수료 현황 97
[표 2-25] 신지식인 교육의 교육내용 100
[표 2-26] 신지식인교육 실시 및 수료 현황 101
[표 2-27] 경영기술연찬교육의 교육내용 102
[표 2-28] 경영연찬기술교육 참여 현황(명) 103
[표 2-29] 어업인 정보화교육의 교육내용 104
[표 2-30] 어업인 정보화교육 참여 현황(명) 104
[표 2-31] 자율어업관리교육의 교육내용 105
[표 2-32] 자율어업관리교육 참여 현황(명) 105
[표 2-33] 수산물 위생안전교육의 교육내용 106
[표 2-34] 수산물 위생안전교육 참여 현황(명) 106
[표 2-35] 연도별 수산분야 교육수료 현황(단위: 명) 114
[표 2-36] 교육과정 및 연간수료현황(단위 : 명) 116
[표 2-37] 수산전문인력 수급 전망 121
[표 3-1] 폐선선령을 40년으로 할 때의 원양어선원 수요 전망 124
[표 3-2] 업종별 적정어획강도에 의한 적정어선세력 추정 126
[표 3-3] 근해어선 세력 장기전망 127
[표 3-4] 연근해어선 업종별, 선령별 어선척수 현황 128
[표 3-5] WG와 WS, WA관계 추정결과 130
[표 3-6] 어가인구와 부가가치 비율과의 관계 추정결과 130
[표 3-7] 시나리오별 어가인구 전망 130
[표 3-8] WFG와 WS 관계 추정결과 132
[표 3-9] 어선어업 종사자수와 부가가치 비율과의 관계 추정결과 132
[표 3-10] WAG와 WA관계 추정결과 132
[표 3-11] 양식어업 종사자수와 부가가치 비율과의 관계 추정결과 133
[표 3-12] 시나리오별 어선어업 및 양식어업 종사자수 전망Ⅰ 133
[표 3-13] 어업종사자 소요인력 산출결과(농림수산식품부) 134
[표 3-14] 시나리오별 어선어업 및 양식어업 종사자수 전망Ⅱ 134
[표 3-15] 이용 자료별 전망결과 차이 135
[표 3-16] 어업종사자수 추계식 분석결과 138
[표 3-17] 어업종사자수 및 어업취업자수 추계 138
[표 3-18] 성력화에 따른 벼 재배 노동력 투입 비교 140
[표 3-19] 농업노동력 수요 예측 141
[표 3-20] 1970년대 이후 전체 어업종사자 수의 변화 142
[표 3-21] 연령별 전체 어업종사자 수의 변화 144
[표 3-22] 최근 10년간 연령별 어업종사자 수의 변화 추이 146
[표 3-23] 어로어업의 어가인구 변화 147
[표 3-24] 전체 양식어업권의 수 148
[표 3-25] 전체 양식어업권의 면적 148
[표 3-26] 해조류 양식어업권의 수 148
[표 3-27] 패류양식어업권의 수 149
[표 3-28] 어류등양식어업권의 수 149
[표 3-29] 마을어업과 정치망어업권의 수 150
[표 3-30] 최근 40년간 양식어업 종사가구원 수 150
[표 3-31] 최근 10년간 양식어업 종사가구원 수 151
[표 3-32] 양식어업 경영주 수의 변화 152
[표 3-33] 일반적 추세로 본 수요인력 예측 154
[표 3-34] 어업인력 수급전망 155
[표 4-1] 경영이양 직접지불제 연도별 지원 사업비 161
[표 4-2] 농업의 경영이양 직접지불 사업 개요 161
[표 4-3] 어업인 후계자 지원 구분 및 자격 165
[표 4-4] 어업인 후계자 육성 실적 166
[표 4-5] 수산업 및 농업의 인력개발 사업 비교 167
[표 4-6] 수산업 및 농업의 소득보전부문 사업 비교 167
[표 4-7] 수산업 및 농업의 경영체 육성 사업 비교 168
[표 4-8] 지역별 설문부수 169
[표 4-9] 응답자 기초내용 현황 172
[표 4-10] 어업기반 확보 경로 설문결과 173
[표 4-11] 어업기반 확보 경로 연령대별 설문결과 174
[표 4-12] 어업기반 확보 경로 업종별 설문결과 175
[표 4-13] 경영이양 후계자 확보 여부 설문결과 176
[표 4-14] 경영이양 후계자 유형 설문결과(후계자 유) 177
[표 4-15] 경영이양 후계자 유형 설문결과(후계자 무) 178
[표 4-16] 연령별 경영이양 유형 선호도 설문결과(후계자 무) 179
[표 4-17] 업종별 경영이양 유형 선호도 설문결과(후계자 무) 180
[표 4-18] 자녀 수산계 학교 진학 선호도 설문결과 181
[표 4-19] 자녀 경영이양 선호도 설문결과 182
[표 4-20] 연령별 자녀 수산계 학교 진학 선호도 설문결과 182
[표 4-21] 연령별 자녀 경영이양 선호도 설문결과 183
[표 4-22] 업종별 자녀 수산계 학교 진학 선호도 설문결과 184
[표 4-23] 업종별 자녀 경영이양 선호도 설문결과 185
[표 4-24] 수산업 인력의 최소 교육수준 설문결과 186
[표 4-25] 연령별 수산업 인력의 최소 교육수준 설문결과 187
[표 4-26] 업종별 수산업 인력의 최소 교육수준 설문결과 188
[표 4-27] 어선 분야 필요 수산교육 설문결과 190
[표 4-28] 어선 분야 세부업종별 필요 수산교육 설문결과 190
[표 4-29] 어선 분야 규모별 필요 수산교육 설문결과 191
[표 4-30] 양식업 및 기타 분야 필요 수산교육 설문결과 192
[표 4-31] 양식업 및 기타 분야 세부업종별 필요 수산교육 설문결과 193
[표 4-32] 양식업 분야 규모별 필요 수산교육 설문결과 194
[표 4-33] 종묘생산 분야 규모별 필요 수산교육 설문결과 (단위:명) 195
[표 4-34] 유통가공 분야 규모별 필요 수산교육 설문결과 196
[표 4-35] 독일의 경영이양 제도 202
[표 4-36] 프랑스의 경영이양 제도 202
[표 4-37] 일본의 경영이양 제도 203
[표 4-38] World Maritime University 해사분야 석사학위 205
[표 4-39] S.U.N.Y. Maritime University 전공분야 및 교과과정 205
[표 4-40] 고베상선대학 전공 과정 특징 206
[표 4-41] 동경해양대학 전공 과정 207
[표 4-42] 호주해양대학의 학부 및 전공 과정 208
[표 4-43] 일본 수산교과 과목 구성 210
[표 4-44] 일본 수산계 고등학교의 특성화 사례 211
[표 4-45] 그린투어리즘 인스트럭터 육성 스쿨 개요 215
[표 4-46] 지역산업 매니저 연수세미나 개요 215
[표 5-1] 소관부처 소속 국립학교의 특징 247
[표 5-2] 국립화 추진에 따른 대략적 소요 예산 산출(안) 248
[표 5-3] 특성화 사업 프로그램별 학교 참여 현황 251
[표 5-4] 특성화 사업 예산 지원현황 (2008) 252
[표 5-5] 수산계 고등학교 공통 교육프로그램 254
[표 5-6] 마이스터고 운영모형의 주요 내용 269
[표 5-7] 농업관련 주요 교육기관별 교육대상자, 교육내용 및 교육기간 현황 285
[표 5-8] 선도 농가의 경영규모 기준표 311
[그림 1-1] 연구추진체계 21
[그림 1-2] 자료수집체계 22
[그림 2-1] 수산ㆍ해양 관련 대학의 입학생 변화 63
[그림 2-2] 수산ㆍ해양계 대학 졸업생 추이 67
[그림 3-1] 1970년대 이후 전체 어업종사자 수의 변화 143
[그림 3-2] 연령별 어업종사자수의 변화 145
[그림 3-3] 최근 10년간 연령별 어업종사자 수의 변화 146
[그림 3-4] 어로어업의 어가인구 변화 추이 147
[그림 3-5] 양식어업권의 변화 추이 148
[그림 3-6] 최근 40년간 양식어업 종사가구원 수 변화 151
[그림 3-7] 최근 10년간 양식어업 종사가구원 수 변화 151
[그림 3-8] 양식어업 경영주 수의 변화 추이 152
[그림 3-9] 어업인력 수요 변화 추이 155
[그림 4-1] 어업기반 확보 경로 응답자 비율 174
[그림 4-2] 어업기반 확보 경로 연령대별 응답자 비율 175
[그림 4-3] 어업기반 확보 경로 업종별 응답자 비율 176
[그림 4-4] 경영이양 후계자 확보 여부 비율 177
[그림 4-5] 경영이양 후계자 비율(후계자 유) 177
[그림 4-6] 경영이양 후계자 비율(후계자 무) 178
[그림 4-7] 연령별 경영이양 유형 선호도 비율(후계자 무) 179
[그림 4-8] 업종별 경영이양 유형 선호도(후계자 무) 180
[그림 4-9] 자녀 수산계 학교 진학 선호도 비율 181
[그림 4-10] 자녀 경영이양 선호도 비율 182
[그림 4-11] 연령별 자녀 수산계 학교 진학 선호도 비율 183
[그림 4-12] 연령별 자녀 경영이양 선호도 응답 비율 184
[그림 4-13] 업종별 자녀 수산계 학교 진학 선호도 비율 185
[그림 4-14] 업종별 자녀 경영이양 선호도 비율 186
[그림 4-15] 수산업 인력의 최소 교육수준 응답 비율 187
[그림 4-16] 연령별 수산업 인력의 최소 교육수준 응답 비율 188
[그림 4-17] 업종별 수산업 인력의 최소 교육수준 응답 비율 189
[그림 4-18] 어선 분야 필요 수산교육 응답 비율 190
[그림 4-19] 어선 분야 세부업종별 필요 수산교육 응답 비율 191
[그림 4-20] 어선 분야 규모별 필요 수산교육 응답 비율 192
[그림 4-21] 양식업 및 기타 분야 필요 수산교육 응답 비율 193
[그림 4-22] 양식업 및 기타 분야 세부업종별 필요 수산교육 응답 비율 194
[그림 4-23] 양식업 분야 규모별 필요 수산교육 응답 비율 195
[그림 4-24] 종묘생산 분야 규모별 필요 수산교육 응답 비율 195
[그림 4-25] 유통가공 분야 규모별 필요 수산교육 응답 비율 196
[그림 5-1] 수산계 고등학교 국립화 추진 모형 246
[그림 5-2] 농업인력 육성기관 차원에서의 농업인력 육성체계 284
[그림 5-3] 수산업 인력양성 단계별 인력육성 정책 흐름도 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