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산업개요 2
1. 산업 정의 2
2. 산업 특성 4
Ⅱ/Ⅲ. 산업동향 5
1. 시장(수급)동향 5
2. 업계동향 8
3. 기술동향 11
Ⅲ/Ⅳ. 산업경쟁력 13
1. 산업환경요인 13
2. 경쟁요인 14
3. 수요요인 15
4. 공급요인 17
Ⅳ/Ⅴ. 산업전망 20
1. 세계시장 전망 20
2. 국내시장 전망 21
참고문헌 23
[표 1] 문화관광체육부 문화산업분류체계 (2007년) 3
[표 2] 국내 게임부문의 세계시장 점유율 (2006년) 9
[표 3] 국내 게임산업 수출현황 9
[표 4] 국내 캐릭터산업 수출현황 10
[표 5] 국내 영화산업 수출현황 11
[표 6] 분야별 기술선진국대비 기술수준 12
[그림 1] 세계 문화콘텐츠산업 시장점유율(‘06) 7
[그림 2] 산업별 세계시장규모 (2006) 7
[그림 3] 세계 게임산업 경쟁력 순위(‘08) 8
[그림 4] 연도별 전국 극장 관객 수(‘97~‘08) 10
[그림 5] 문화기술(CT) R&D 기본계획상 6대 핵심전략분야 13
[그림 6]/[그림 7] 문화콘텐츠 불법복제의 원인 16
[그림 7]/[그림 8] SW 불법 복제율 추이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