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약문 1
Ⅰ. 서론 2
Ⅱ. 사회적 기업의 개념과 유형 2
1. 사회적 기업의 정의 2
2. 사회적 기업의 역사적 배경 및 형태 4
3. 사회적 기업의 국내 도입 4
4. 사회적 기업의 필요성 5
1) 시대적 요구 6
2) 국가적 요구 8
3) 국제사회적 요구 9
5. 사회적 기업의 역할 9
Ⅲ. 사회적 기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정책 10
1. 사회적 기업의 성과 10
Ⅳ. 사회적 기업과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 15
1.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인식전환 15
2.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 16
1) 정부 및 지자체의 역할 16
2) 시장참여자로서 사회적 기업의 역할 17
3) 수요자, 지역네트워크로서 시민사회의 역할 17
Ⅴ. 결론 17
참고문헌 18
[표 1] 일반기업과 사회적 기업의 특성 비교 3
[표 2] EMES 네트워크의 사회적 기업 기준 3
[표 3] 유럽에서 사회적 경제의 역사적 배경 4
[표 4] 사회적 기업의 유형 5
[표 5] 산업별 지역내 총생산 비중 8
[표 6] 유연고용 및 시간제 고용 9
[표 7] 여성에게 적합한 일자리 10
[표 8] 노년층에게 적합한 일자리 11
[표 9] 청ㆍ장년층에게 적합한 일자리 11
[표 10] 장애인을 위한 일자리 12
[표 11] 사회적기업 인증결과(2007년) 12
[표 12] 광주지역의 사회적 기업현황(노동부 인증, 2008년 10월 기준) 13
[표 13] 광주지역 자활공동체 현황(2008년 10월 기준) 14
그림 1. 사회적 기업의 필요성 6
그림 2. 산업별 취업자 비중(전국) 7
그림 3. 산업별 취업자 비중(광주광역시) 7
그림 4. 사회적 기업과 참여자의 역할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