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지역마케팅박람회 연구 보고서 작성개요
Preface
목차
본문요약(Executive Summary) 5
서론(Introduction) 7
I/II. (1단계:) 환경분석(Stage 1 : Environmental analysis) 9
II/III. 2단계: 주제분석(Stage 2: Task Environment analysis) 12
1. 지역마케팅 산업(Destination Marketing Industry) 12
1-1. 지역 마케팅(Destination Marketing)의 정의 12
1-2. 지역 브랜드(Destination Brand)의 정의 13
1-3. 개최지역 선정(Site Selection) 13
2. 비즈니스 관광 산업(Business Tourism Industry) 16
2-1. Business tourism 개요 16
2-2. 비즈니스 관광과 이벤트 산업 18
2-3. 전시이벤트(Exhibition events) 19
2-4. 미팅이벤트 25
2-5. 마케팅 대상으로서의 미팅과 전시이벤트의 차별성 29
III. 전략분석(Competitive Method) 31
1. 마케팅수단으로서의 전시이벤트 선호경향 31
2. 전시이벤트의 전략적 마케팅 효과 32
3. 이벤트 산업과 지역발전에 관한 전문가 평가 33
4. 전시이벤트와 투자대비수익 추정 36
IV. Performance - Case Study 40
1. 2008 IMEX & EIBTM 개요(Overview) 40
2. 성공요인(Successful Factors of IMEX & EIBTM) 40
2-1. 개최도시 경쟁력 41
2-2. 초청 바이어 프로그램(Hosted buyer Program) 46
3. 대륙별 IMEX & EIBTM 참가현황 50
3.1. 유럽지역 50
3.2. 아메리카 지역 50
3.3. 아시아 지역 51
3.4. 아프리카 및 오세아니아 지역 51
4. 지역 및 도시별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1
4.1. 유럽지역 국가 51
4.2. 북미대륙 국가 참가현황 61
4.3. 아시아 대륙 국가 참가현황 63
4.4. 남미대륙 국가 참가현황 64
4.5. 아프리카 대륙 국가 참가현황 66
4.6. 오세아니아 대륙 국가 참가현황 67
결론 및 제언(Conclusions & Suggestions) 68
참고자료 73
Appendix 75
표1. 연구보고서 진행 체제_Co-alignment Principle 8
표2. 제조상품 vs. 개최지역(Manufactured goods vs destinations) 12
표3. Business traveler vs. Holiday traveler 17
표4. 이벤트와 비즈니스 투어리즘(Events & Business tourism) 19
표5. B2B & B2C 이벤트 특성 20
표6. 전시면적과 참가자 소비액 증가 현황 21
표7. 전시이벤트의 구매효과 23
표8. 전시이벤트의 산업영역별 분포 23
표9. 유럽지역 전시산업 규모현황 25
표10. 국제단체(IGO vs. NGO) 통계 현황 26
표11. 개최시설에 따른 미팅개최 분포 28
표12. 대륙별 미팅시장 점유율 통계 28
표13. 미팅이벤트 vs. 전시이벤트 30
표14. B2B 잡지와 전시이벤트의 마케팅 선호 31
표15. 이벤트 참가자 소비액 통계 37
표16-1. 지역마케팅 박람회 참가 비용 및 수익 산출 38
표16-2. 지역마케팅 이벤트 참가 ROI 산출 요소 및 출처 39
표17. IMEX와 EIBTM 기본현황 40
표18. European Cities as a Knowledge hubs 41
표19. European business cities ranking 42
표20. European International Airport Passenger ranking 43
표21. 유럽 3대 최대 전시면적 보유국가 현황 44
표22. 10만 sq.m 이상 전시장 현황 45
표23. European eCity ranking 46
표24. EIBTM 초청바이어 소속에 따른 통계 현황 47
표25. EIBTM 초청바이어 관심지역에 따른 통계 현황 48
표26-1. IMEX 초청바이어 통계 현황 48
표26-2. IMEX 초청바이어 통계 현황 49
표26-3. IMEX 초청바이어 통계 현황 49
표26-4. IMEX 초청바이어 통계 현황 49
표29. 스페인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2
표30. 독일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2
표31. 프랑스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3
표32. 영국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4
표33. 스위스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5
표34. 이태리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5
표35. 벨기에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5
표36. 오스트리아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6
표37. 노르웨이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6
표38. 스웨덴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7
표39. 폴란드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7
표40. 포르투갈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8
표41. 네덜란드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8
표42. 러시아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8
표43. 크로아티아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8
표44. 터어키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9
표45. 아일랜드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9
표46. 그리스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9
표47. 체코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0
표48. 덴마크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0
표49. 유럽 기타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1
표50. 미국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1
표51. 캐나다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2
표52. 일본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3
표53. 한국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3
표54. 유럽아랍에미리트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3
표55. 아시아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4
표56. 멕시코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4
표57. 브라질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5
표58. 남미 기타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5
표59. 남아프리카공화국 기타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6
표60. 아프리카 기타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6
표61. 오스트레일리아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7
표62. 뉴질랜드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7
그림1. Site Selection process lead time 15
그림2. Site Selection contract lead time 15
그림3. All events type 18
그림4. 전시이벤트 지역 파급 흐름도 20
그림5. 전시이벤트 개최면적과 방문객소비액 상관관계 21
그림6. 경기침체기와 전시회 성장률 22
그림7-1. 미팅산업 Trends 27
그림7-2. 미팅산업 Trends 27
그림7-3. 미팅산업 Trends 27
그림8. 대륙별 미팅 개최현황 29
그림9. B2B 마케팅 소비액 성장 추이 32
그림10. Exhibition vs. Field Sales cost 33
그림11. 마케팅 성공확률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