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본문요약(Executive Summary) 3
Ⅰ. 서론(Introduction) 5
Ⅱ. 본론 7
Ⅱ-1/Ⅱ. 1단계 : 환경분석(Stage 1 : Environmental analysis) 7
Ⅱ-2/Ⅲ. 2단계 : 산업분석(Stage 2 : Industry analysis) 10
1. 지역마케팅 산업(Destination Marketing Industry) 10
1-1. 지역마케팅(Destination Marketing)의 정의 10
1-2. 지역 브랜드(Destination Brand)의 정의 11
1-3. 개최지역 선정(Site Selection) 11
2. 비즈니스 관광 산업(Business Tourism Industry) 14
2-1. Business Tourism 개요 14
2-2. 비즈니스 관광과 이벤트 산업 16
2-3. 전시이벤트(Exhibition events) 17
2-4. 미팅이벤트 23
2-5. 마케팅 대상으로서의 미팅과 전시이벤트의 차별성 27
Ⅱ-3/Stage Ⅲ. 전략분석(Competitive Method) 28
1. 마케팅수단으로서의 전시이벤트 선호경향 28
2. 전시이벤트의 전략적 마케팅 효과 29
3. 이벤트 산업과 지역발전에 관한 전문가 평가 30
4. 전시이벤트와 투자대비수익 추정 34
Ⅱ-4/Stage Ⅳ. Performance - Case Study 38
1. 2008 IMEX & EIBTM 개요(Overview) 38
2. 성공요인(Successful Factors of IMEX & EIBTM) 39
2-1. 개최도시 경쟁력 39
2-2. 초청 바이어 프로그램(Hosted buyer Program) 44
3. 대륙별 IMEX & EIBTM 참가현황 48
3-1/3.1. 유럽지역 48
3-2/3.2. 아메리카 지역 48
4. 지역 및 도시별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0
4-1/4.1. 유럽지역 국가 50
4-2/4.2. 북미대륙 국가 참가현황 60
4-3/4.3. 아시아 대륙 국가 참가현황 61
4-4/4.4. 남미대륙 국가 참가현황 63
4-5/4.5. 아프리카 대륙 국가 참가현황 64
4-6/4.6. 오세아니아 대륙 국가 참가현황 65
Ⅲ. 결론 및 제언(Conclusions & Suggestions) 66
참고자료 72
Appendix 74
Exhibition Terminology 75
European Events Calendar in the year of 2009 77
표 1. 연구보고서 진행 체제 6
표 2. 제조상품 vs. 개최지역(Manufactured goods vs Destination) 10
표 3. Business traveler vs. Holiday traveler 15
표 4. 이벤트와 비즈니스 투어리즘(Events & Business tourism) 17
표 5. B2B & B2C 이벤트 특성 18
표 6. 전시면적과 참가자 소비액 증가 현황 19
표 7. 전시이벤트의 구매효과 21
표 8. 전시이벤트의 산업영역별 분포 21
표 9. 유럽지역 전시산업 규모현황 22
표 10. 국제단체(IGO vs. NGO) 통계현황 24
표 11. 개최시설에 따른 미팅개최 분포 25
표 12. 대륙별 미팅시장 점유율 통계 26
표 13. 미팅이벤트 vs. 전시이벤트 27
표 14. B2B 잡지와 전시이벤트의 마케팅 선호 추이 28
표 15. 이벤트 참가자 소비액 통계 35
표 16-1. 지역마케팅 박람회 참가 비용 및 수익 산출 35
표 16-2. 지역마케팅 이벤트 참가 ROI 산출 요소 및 출처 37
표 17. IMEX와 EIBTM 기본현황 38
표 18. European Cities as a Knowledge hubs 39
표 19. European business cities ranking 40
표 20. European International Airport Passenger ranking 41
표 21. 유럽 3대 최대 전시면적 보유국가 현황 42
표 22. 10만 sq.m 이상 전시장 현황 43
표 23. European eCity ranking 44
표 24. EIBTM 초청바이어 소속에 따른 통계현황 45
표 25. EIBTM 초청바이어 관심지역에 따른 통계현황 46
표 26-1. IMEX 초청바이어 통계 현황 46
표 26-2. IMEX 초청바이어 통계 현황 47
표 26-3. IMEX 초청바이어 통계 현황 47
표 26-4. IMEX 초청바이어 통계 현황 47
표 27/표 29. 스페인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0
표 28/표 30. 독일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1
표 29/표 31. 프랑스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2
표 30/표 32. 영국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2
표 31/표 33. 스위스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3
표 32/표 34. 이태리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3
표 33/표 35. 벨기에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4
표 34/표 36. 오스트리아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4
표 35/표 37. 노르웨이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5
표 36/표 38. 스웨덴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5
표 37/표 39. 폴란드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5
표 38/표 40. 포르투갈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6
표 39/표 41. 네덜란드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6
표 40/표 42. 러시아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6
표 41/표 43. 크로아티아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7
표 42/표 44. 터어키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7
표 43/표 45. 아일랜드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7
표 44/표 46. 그리스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8
표 45/표 47. 체코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8
표 46/표 48. 덴마크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8
표 47/표 49. 유럽 기타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59
표 48/표 50. 미국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0
표 49/표 51. 캐나다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1
표 50/표 52. 일본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1
표 51/표 53. 한국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1
표 52/표 54. 유럽아랍에미리트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2
표 53/표 55. 아시아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2
표 54/표 56. 멕시코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3
표 55/표 57. 브라질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3
표 56/표 58. 남미 기타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4
표 57/표 59. 남아프리카공화국 기타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4
표 58/표 60. 아프리카 기타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5
표 59/표 61. 오스트레일리아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5
표 60/표 62. 뉴질랜드 지역 및 도시의 IMEX 및 EIBTM 참가 현황 65
그림 1. Site Selection process lead time 13
그림 2. Site Selection contract lead time 13
그림 3. All events type 16
그림 4. 전시이벤트 지역 파급 흐름도 18
그림 5. 전시이벤트 개최면적과 방문객소비액 상관관계 19
그림 6. 경기침체기와 전시회 성장률 20
그림 7-1. 미팅산업 Trends 24
그림 7-2. 미팅산업 Trends 24
그림 7-3. 미팅산업 Trends 25
그림 8. 대륙별 미팅 개최현황 26
그림 9. B2B 마케팅 소비액 성장 추이 29
그림 10. Exhibition vs. Field Sales cost 30
그림 11. 마케팅 성공확률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