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약 1
Ⅰ.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문제 2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분석 3
1. 학교교육의 책무성 제고 3
2. 학업 성취도에 기반한 책무성 평가의 역사적 변천 6
Ⅲ. 학업 성취도에 기반한 책무성 평가 체제의 운영 사례 8
1. 워싱턴 D.C. 사례 8
2. 플로리다 주(Florida State)의 사례 10
Ⅳ. 논의 및 시사점 13
1. 학업 성취도에 기반한 책무성 평가 체제에 대한 논의 13
2. 시사점 15
Ⅴ. 결론 17
참고문헌 18
ABSTRACT 20
[표 1] 워싱턴 D.C. 책무성 평가 기제와 결과의 활용 9
[표 2] 플로리다 주 A+ Plan의 학교 평가 항목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