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미국의 학교제도 3
가. 미국의 학교교육 제도 3
나. 미국의 학교교육 행정 체제 4
2. 미국 연방 교육부의 교육개혁 6
가. 미국 교육개혁 개관 6
나. 1980년대 교육개혁 7
다. 1990년대 교육개혁 9
라. 2000년대 교육개혁 10
마. 부시 대통령의 고등학교 개혁 : The President's High School Reform Initiative(2006) 11
3. 고등학교 다양화와 특성화 정책 사례 13
가. 학교 선택론과 고등학교 다양화 정책 13
나. 고등학교 다양화 및 특성화 사례 14
1) 차터 스쿨(Charter school) 14
2) 마그넷 스쿨(magnet school) 16
3) 바우처 제도 18
다. 고등학교 다양화의 효과에 대한 논의 18
4. 우수 고등학교 사례 22
가. Tomas Jefferson High School for Science and Technology 25
1) 학교 개요 25
2) 교육과정 26
3) 학생선발 27
나. Pacific Collegiate Charter School 30
1) 학교 개요 30
2) 교육과정 30
3) 학생 선발 32
다. BASIS Charter School 33
1) 학교 개요 33
2) 교육과정 33
3) 학생선발 36
라. The School for the Talented & Gifted 36
1) 학교 개요 36
2) 교육과정 37
3) 학생 선발 38
마. Academic Magnet High School 40
1) 학교 개요 40
2) 교육과정 41
3) 학생 선발 42
바. Suncoast Community High School 42
1) 학교 개요 42
2) 교육과정 44
3) 학생 선발 46
참고문헌 48
[표 1] "A Nation at Risk"에 나타난 공교육 위기 지표 8
[표 2] 차터 스쿨의 학교효과에 대한 35편의 연구율 분석 결과 20
[표 3] 학교 자율화를 통해 개선 효과의 요인 분석 23
[표 4] TJHSST의 입학 사정 절차(2009-2010학년도 예시) 29
[표 5] PCS의 교육과정 31
[표 6] BASIS Charter School의 졸업기준 34
[표 7] TAG에서 적용하는 수정된 'Distinguished Achievement Program' 37
[표 8] TAG가 소속한 DISD의 입학 사정 절차(2008-2009학년도 예시) 39
[표 9] AMHS에 개설된 AP 프로그램 41
[표 10] IB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44
[표 11] MSE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45
[표 12] CS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45
[표 13] SCHS 입학을 위한 자격 조건 47
[그림 1] 미국 연방 교육부에서 하는 일과 하지 않는 일 5
[그림 2] 최근 미국의 교육개혁 방향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