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미국 교육개혁 모델의 배경 1
1. 미국 교육개혁 개관 (1983년 이후) 1
2. 미국 교육개혁에서의 두 이념 1
Ⅱ. 미국 교육 위기의 인식 3
1. 미국 교육의 위기인식과 이에 따른 교육개혁 기조 3
2. 학업성취 저하 3
3. 거주지 분화 4
4. 인종간 학업 성취 격차 문제 5
5. 인종, 계급, 거주지 간 교사의 질 차이 문제 6
Ⅲ. 미국 교육개혁 모델의 강조점 7
1. 성취기준 운동 7
2. 학교선택제 9
3. 표준화 시험: NCLB 11
1) NCLB의 등장 배경 11
2) NCLB의 주요 내용 12
3) 고부담 시험의 의도한/의도하지 않은 결과 14
Ⅳ. 미국 교육개혁 모델의 신자유주의적 성격 분석 18
1. 신자유주의의 특징 18
2. 시장 정보의 생산과 공시: 평가적 국가관 19
가. 다른 이념, 같은 수단 19
나. 학교 정보의 생산과 유통 20
다. 평가적 국가 21
3. 미국 교육개혁 모델의 이데올로기 22
4. 시장 모형의 한계 23
1) 구성의 오류 23
2)/2. 비유의 오개념 23
3)/3. 경제적 재화와 교육적 향유의 차이 24
4)/4. 상품시장과 교육시장의 차이 25
Ⅴ. 대안적 전망 25
1. ‘학습+복지’의 공간으로서의 학교 25
2. 미국 교육 위기의 기저: 야만적 불평등(Jonathan Kozol) 27
3. 시장을 통한 평등주의의 한계: 헤게모니 없는 사고실험의 한계(Bowles and Gintis, Brighouse) 27
4. 시민 사회의 기여: Rethinking Schools 등 27
5. 배타적 민족주의, 엘리트주의, 시장주의의 친화성(미국, 일본, 한국) 인식 및 비판 27
6. 국가냐 시장이냐의 이분법에서 공공성의 추구냐 사익의 무제한 실현 조건의 창출이냐의 논점으로 27
7. ‘정책 정치’와 친복지 유권자의 유도 가능성 타진의 필요 27
8. 가칭 ‘프레이리 프로젝트’(의식적으로 고양되고 지적으로 개명된 성인의 학습 공동체 창출)의 성공 가능성 타진의 필요 27
9. 10%를 위한 교육과정에서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으로의 변환(특히 한국의 과제) 27
10. ‘지는 게임’으로서의 교육 경쟁에서 ‘나중에라도 이기는’ 정치 의식의 고양과 사회적 각성이 가능한 교육과정의 개발 27
11.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육목표(공감, 감정이입, 배려, 지식의 자기통제, 심미적 인간 등)의재구조화 필요 27
[표] 미국의 교육개혁 2
[표] 사회 자본에 따른 적합한 학교 형태 5
[표] NCLB의 7가지 표제 구성 13
[그림] 시카고 지역 거주지 분화 양태(1990년도) 4
[그림] 거주지 분화와 인종간 읽기 평균 성적 격차 추이 6
[그림] 학교선택제도의 유형 10
[그림] 학교구의 성적 등급 비율의 변화 (예시: Chester Upland 학교구) 15
[그림] 미국 펜실베니아 주 학업성취비율 공시 양식 및 결과 (예시)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