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5
1. 조사의 필요성과 목적 15
2. 조사내용 18
3. 조사방법 19
1) 조사기간 19
2) 조사방법 19
3) 조사대상 및 표집 20
4) 통계분석 21
4. 조사의 제한점 21
Ⅱ. 선행연구 분석 23
Ⅲ. 우리나라 경제에 대한 인식 27
1. 경제에 관한 기본적인 인식 27
(1) 경제에 대한 이해와 관심 27
(2) 가장 신경쓰는 경제 문제 29
(3) 교사 경제지식 수준 30
(4) 학교에서 배운 경제지식의 유용성 32
2. 한국 경제와 기업에 대한 인식 33
(1) 기업들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33
(2)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에 대한 인식 34
(3) 우리나라 기업이 역점을 두어야 할 사항 35
(4) 자녀에게 추천하고 싶은 직업 36
(5) 한국경제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 38
(6) 경제정책 추진 방향 39
(7) 경제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할 주체 41
(8) 우리나라 경제수준 대비 임금수준, 물가수준, 소비수준 42
(9) 경제발전에 있어 시장경제체제의 중요도 44
(10) 현재 시장경제에 대한 정부규제 정도 45
(11)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저해요인 47
3. 주요 경제 현안에 대한 인식 49
(1) 현재 내고 있는 세금의 수준 49
(2) 우리나라 세금 부담의 공평성 수준 50
(3)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인식 51
(4) 향후 부동산 안정화를 위해 필요한 정책 53
(5) 우리 사회의 빈부격차의 심각성 정도 54
(6) 빈부격차의 주된 원인 55
(7) 우리나라 노사분규 상황에 대한 인식 57
(8) 노사분규의 주된 원인 58
(9) 우리나라 경제에 대한 한미 FTA의 영향 60
(10) 외국기업 국내 진출 및 국내 기업 인수합병에 대한 인식 61
(11) 적대적 M&A에 대응하여 국내기업 경영권 보장제도 보완에 대한 인식 62
4. 경제교육에 대한 인식 64
(1) 학교 경제교육 강화의 필요성 64
(2) 학생들의 경제문제에 대한 관심 정도 65
(3) 정규교과 외 시간(특별, 재량활동, 조회 등)에 경제교육 실시 빈도 65
(4) 현행 학교경제교육의 문제점 67
(5) 학교 경제교육 내용 중 부족한 부분 68
(6)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해 시급한 부분 69
(7) 바람직한 학교 경제교육의 형태 71
(8) 교원대상 경제교육 관련 연수나 교육의 필요성 72
(9) 바람직한 경제교육 관련 연수의 형태 73
(10) 경제관련 정보 수집 원천 74
(11) 경제교육 관련 연수 경험 76
Ⅳ. 결론 및 제언 77
1. 결론 77
(1) 경제에 대한 높은 관심과 낮은 자신감 77
(2) 한국 경제와 기업에 대한 매우 긍정적인 교사들의 의식 77
(3) 분배보다는 경제안정과 성장을 더 선호 78
(4) 시장경제에 대한 높은 지지와 정부의존 의식 78
(5) 주요 경제 문제에 대한 의견 78
(6) 매우 낮은 개방의식 79
(7) 경제교육에 대한 견해 79
(8) 학교 경제교육의 문제점 80
(9)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해서 필요한 조치 80
2. 제언 80
(1) 교사들의 경제의식 고양을 위한 경제교육 필요성 80
(2) 반외세나 반개방정서 개선을 위한 경제교육 확대와 적절한 교육매체 활용 81
(3) 기본 개념과 원리를 실생활 사례 중심으로 한 경제교육 필요 81
(4) 교원 연수의 개선과 확대 81
(5) 교육기관과 경제단체가 연계한 경제교육이 필요 82
[부록1] 설문지 : 초ㆍ중등교원의 한국 경제 및 기업에 관한 인식 조사 83
[부록2] 통계분석표 93
[표 1] 조사영역 및 내용 18
[표 2] 설문지 배부 현황 및 회수율 19
[표 3] 설문 응답자 배경 요인별 구성 20
[표 4] 경제문제에 대한 관심 28
[표 5] 가장 신경쓰는 경제 문제 30
[표 6] 본인의 경제지식 수준 31
[표 7] 학교에서 배운 경제지식의 유용성 33
[표 8] 기업들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34
[표 9]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에 대한 인식 35
[표 10] 우리나라 기업이 역점을 두어야 할 사항 36
[표 11] 자녀에게 추천하고 싶은 직업 37
[표 12] 한국경제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 39
[표 13] 경제정책 추진 방향 41
[표 14] 경제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할 주체 42
[표 15]우리나라 경제수준 대비 임금수준,물가수준, 소비수준 43
[표 16] 우리나라 경제수준 대비 임금수준 43
[표 17] 우리나라 경제수준 대비 물가수준 44
[표 18] 우리나라 경제수준 대비 소비수준 44
[표 19] 경제발전에 있어 시장경제체제의 중요도 45
[표 20] 현재 시장경제에 대한 정부규제 정도 47
[표 21]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저해요인 49
[표 22] 현재 내고 있는 세금의 수준 50
[표 23] 우리나라 세금부담의 공평성 수준 51
[표 24]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인식 52
[표 25] 향후 부동산 안정화를 위해 필요한 정책 54
[표 26] 우리 사회의 빈부격차의 심각성 정도 55
[표 27] 빈부격차의 주된 원인 57
[표 28] 우리나라 노사분규 상황에 대한 인식 58
[표 29] 노사분규의 주된 원인 59
[표 30] 우리나라 경제에 대한 한미FTA의 영향 61
[표 31] 외국기업 국내 진출 및 국내 기업 인수합병에 대한 인식 62
[표 32] 적대적M&A에 대응하여 국내기업 경영권 보장제도 보완에 대한 인식 63
[표 33] 학교 경제교육 강화의 필요성 64
[표 34] 학생들의 경제문제에 대한 관심 정도 65
[표 35] 정규교과 외 시간(특별, 재량활동, 조회 등)에 경제교육 실시 빈도 66
[표 36] 현행 학교경제교육의 문제점 68
[표 37] 학교 경제교육 내용 중 부족한 부분 69
[표 38]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해 시급한 부분 70
[표 39] 바람직한 학교 경제교육의 형태 71
[표 40] 교원대상 경제교육 관련 연수나 교육의 필요성 72
[표 41] 바람직한 경제교육 관련 연수의 형태 74
[표 42] 경제관련 정보 수집 원천 75
[표 43] 경제교육 관련 연수 경험 76
[그림 1] 경제문제에 대한 관심 27
[그림 2] 가장 신경쓰는 경제 문제 29
[그림 3] 본인의 경제지식 수준 31
[그림 4] 학교에서 배운 경제지식의 유용성 32
[그림 5] 기업들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34
[그림 6]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에 대한 인식 35
[그림 7] 우리나라 기업이 역점을 두어야 할 사항 36
[그림 8] 자녀에게 추천하고 싶은 직업 37
[그림 9] 한국경제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 38
[그림 10] 경제정책 추진 방향 40
[그림 11] 경제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할 주체 41
[그림 12] 우리나라 경제수준 대비 임금수준,물가수준, 소비수준 43
[그림 13] 경제발전에 있어 시장경제체제의 중요도 45
[그림 14] 현재 시장경제에 대한 정부규제 정도 46
[그림 15]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저해요인 48
[그림 16] 현재 내고 있는 세금의 수준 49
[그림 17] 우리나라 세금부담의 공평성 수준 51
[그림 18]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인식 52
[그림 19] 향후 부동산 안정화를 위해 필요한 정책 53
[그림 20] 우리 사회의 빈부격차의 심각성 정도 55
[그림 21] 빈부격차의 주된 원인 56
[그림 22] 우리나라 노사분규 상황에 대한 인식 58
[그림 23] 노사분규의 주된 원인 59
[그림 24] 우리나라 경제에 대한 한미FTA의 영향 60
[그림 25] 외국기업 국내 진출 및 국내 기업 인수합병에 대한 인식 61
[그림 26] 적대적M&A에 대응하여 국내기업 경영권 보장제도 보완에 대한 인식 63
[그림 27] 학교 경제교육 강화의 필요성 64
[그림 28] 학생들의 경제문제에 대한 관심 정도 65
[그림 29] 정규교과 외 시간(특별, 재량활동, 조회 등)에 경제교육 실시 빈도 66
[그림 30] 현행 학교경제교육의 문제점 67
[그림 31] 학교 경제교육 내용 중 부족한 부분 69
[그림 32]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해 시급한 부분 70
[그림 33] 바람직한 학교 경제교육의 형태 71
[그림 34] 교원대상 경제교육 관련 연수나 교육의 필요성 72
[그림 35] 바람직한 경제교육 관련 연수의 형태 73
[그림 36] 경제관련 정보 수집 원천 74
[그림 37] 경제교육 관련 연수 경험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