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Ⅰ장 예비타당성조사의 개요 3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사업 추진 경위 및 개요 3
가. 사업 추진 경위 3
나. 사업의 개요 4
제Ⅱ장 기초자료 분석 및 예비타당성조사의 쟁점 5
제1절 교통량 현황 5
제2절 예비타당성조사의 쟁점 사항 5
가. 수요추정 관련 쟁점 5
나. 비용 및 기술 측면 쟁점 7
제3절 교통 분석 대안 설정 10
제Ⅲ장 비용 추정 11
제1절 비용 추정의 기본방향 11
제2절 도로설계기준 11
가. 설계속도 및 기하구조 기준 11
나. 선행 사업과의 공사비 비교 13
제3절 총 사업비 추정결과 14
제4절 유지관리비 추정 결과 15
가. 표준 유지관리비 15
나. 유지관리비 산출 16
제5절 연차별 투입계획 17
제Ⅳ장 교통수요 추정 20
제1절 수요추정의 개요 20
제2절 분석의 범위 설정 20
제3절 기본 자료의 수정 21
제4절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23
제5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25
제6절 기존 연구 결과와의 비교 33
제Ⅴ장 편익 산정 39
제Ⅵ장 경제성 분석 40
제1절 경제성 분석의 주요 전제 40
제2절 경제성 분석 결과 40
제3절 민감도 분석 41
제Ⅶ장 재무성 분석 42
제Ⅷ장 정책적 분석 43
제1절 지역 낙후도 43
제2절 정책 일관성 및 추진의지 45
제3절 사업추진상의 위험요인 45
제Ⅸ장 종합평가 및 결론 47
제1절 AHP 분석 47
제2절 종합평가 및 결론 49
[표 1] 식만~사상간 도로건설사업의 사업내용 4
[표 2] 본 사업구간의 기존 보고서 교통수요 예측 비교 6
[표 3] 도로의 구분 12
[표 4] 차로 폭 기준 「도로의 구조ㆍ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12
[표 5] 중앙분리대 폭 기준 「도로의 구조ㆍ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12
[표 6] 길어깨 폭 기준 「도로의 구조ㆍ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12
[표 7] 대안별 총 사업비 산정 13
[표 8] 대안별 총 사업비 산정 14
[표 9] 일반국도의 연도별 표준 유지관리비의 적용방안 제시(4차로, 2007년 기준) 15
[표 10] 일반국도의 연도별 표준 유지관리비의 적용 방안 제시(4차로, 2008년 기준) 16
[표 11] 유지관리비 16
[표 12] 사업비 연차별 투입율 17
[표 13] 대안Ⅰ 사업비 연차별 투입 17
[표 14] 대안Ⅱ 사업비 연차별 투입 18
[표 15] 대안Ⅰ 사업비 연차별 투입 18
[표 16] 대안Ⅱ 사업비 연차별 투입 19
[표 17] 주요 개발계획 22
[표 18] 기준연도 정산 결과 24
[표 19] 장래 사업노선 주변 도로 및 과업 노선 교통량 추정(대안 1) 26
[표 20] 장래 사업노선 주변 도로 및 과업 노선 교통량 추정(대안 2) 28
[표 21] 대안별 사업구간 교통량 비교 30
[표 22] 선행 연구와 본 연구의 장래 교통수요 비교 33
[표 23] 동김해IC~식만JCT 광역도로에 대한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장래 교통수요 비교 34
[표 24] 기존 연구와 본 연구의 교통수요 추정 방법 비교 요약 37
[표 25] 대안별 편익 산출 결과 39
[표 26] 경제성 분석 결과 41
[표 27] 할인율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41
[표 28] 시ㆍ군별 지역낙후도 지표별 순위 43
[표 29] MRIO 분석을 위한 대안 2의 투입비 내역 44
[표 30]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44
[표 31] 각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 47
[표 32] AHP 평가결과 48
[표 33] 평가자별 의견일치도와 AHP 평점에 따른 결론 48
[표 34]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요약 50
[그림 1] 종점부 접속 시 고가차도 계획에 따른 지장물 저촉 최소화 9
[그림 2] 기본 설정안 및 시점부, 접속부 대안 설정 10
[그림 3] 주요 개발계획 위치 22
[그림 4] 기준연도 정산 지점도 23
[그림 5] 장래 교통량 추정 지점도 25
[그림 6] 장래 교통량 변화(대안 1) 31
[그림 7] 장래 교통량 변화(대안 2) 31
[그림 8] 낙동강 횡단 교량 위치도 및 사업시행 전ㆍ후 횡단교통량 비교 32
[그림 9] 본 사업구간의 교통량 흐름 35
[그림 10] 기존 연구의 연결로 및 교차로 형태 비교 36
[그림 11] 기존 연구와 본 연구의 장래년도 강서구 O/D 비교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