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 요약문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목적 12
1.2 연구의 내용과 범위 14
1.3 연구 방법 15
2. 기업가정신과 기업가정신 핵심요소 그리고 청년 기업가정신 16
2.1 기업가정신(起業家精神, entrepreneurship)의 개념과 정의 16
2.2 기업가정신의 핵심적 요소 18
2.2.1 기회(Opportunity) 18
2.2.2 혁신(Innovation) 18
2.2.3 위험감수성(Risk-taking) 19
2.2.4 실천(행동) 20
2.2.5 진취성(Proactiveness) 21
2.3 청년 기업가정신의 중요성 23
2.4 청년 기업가정신의 활성화를 위한 구조적 변화 24
2.4.1 사회문화적 분위기 25
2.4.1.1 사회문화 시각 25
2.4.1.2 사회배경 25
2.4.1.3 실패에 관대한 문화 26
2.4.1.4 정부정책 27
2.4.2 클러스트(Cluster) 네트워크 27
2.4.2.1 스핀오프 네트워크 파생 28
2.4.2.2 클러스트 네트워크 28
2.4.2.3 대학 클러스트 29
3. 기업가정신의 필요성 31
3.1 기업가정신은 사회경제발전과 혁신의 원동력 31
3.2 쇠퇴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기업가정신 31
3.3 기업가정신은 범사회적 흐름 32
3.4 기업가정신에 대한 전문적, 체계적 접근의 필요성 33
3.5 기업가정신을 되살릴 전담추진기구의 필요 33
4. 기업가정신재단의 설립 필요성 35
4.1 국가간 글로벌 무한경쟁에서 기업가정신의 중요성 35
4.2 우리나라 기업가정신이 전반적으로 침체 35
4.3 기업가정신에 대한 개념의 확대, 재정립 필요(제2의 새마을운동 추진) 36
4.4 국가의 주요 현안문제의 효율적으로 해결 수단으로서 기업가정신 36
4.5 기업가정신을 범사회적으로 확장하고 개발할 기구가 없다. 38
4.6 기업가정신 추진을 위한 범정부적 종합기구의 설립 필요 38
4.7 기업가정신 제고를 위한 범사회적 기구의 필요성에 대해 실증 조사 38
5. 법인의 형태 40
5.1 법인의 개념 및 종류 40
5.1.1 법인의 개념 40
5.1.2 법인의 종류 40
5.1.3 사단법인과 재단법인(비영리법인) 40
5.1.4 상법상의 법인(주식회사, 유한회사 등 영리법인) 41
5.2 기업가정신재단의 경우 42
5.3 공익법인과 적용법규의 이해 43
5.4 법인 설립시 갖추어야 할 사항 44
5.4.1 정관기재사항 44
5.4.2 공익재단법인 목적에 관한 사항 [공익법인의 설립ㆍ운영에 관한 법률] 45
5.4.3 공익재단법인 임원에 관한 제한 [공익법인의 설립ㆍ운영에 관한 법률] 45
5.4.4 공익재단법인 재산 및 회계 등에 관한사항 (민법) 48
6. 기업가정신재단의 역할과 기능 53
6.1 기존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기구 53
6.2 기존 기구들의 기능상의 한계와 문제점 53
6.2.1 기업가정신 함양보다는 창업에 중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 54
6.2.2 창업 중에서도 기술 혁신형 창업보다는 소규모 생계형 창업촉진에 치중 54
6.2.3 각 학교 교육과정에 반영되지 않고 있다. 55
6.2.4 민간차원은 기업가정신에 대한 콘텐츠가 부족 55
6.2.5 다른 부처에서는 기업가정신 문제를 제대로 인지도 못하고 있다. 55
6.2.6 기업가정신 문제에 대한 종합 컨트롤타워 기능의 부재 55
6.3 기업가정신재단의 비전 56
6.3.1 기업가정신에 관한 Portal, Hub로서의 기능과 역할 56
6.3.2 재단 업무영역의 확대 56
6.3.3 재단 위상의 제고 56
6.4 기업가정신재단의 주요기능 57
6.4.1 정책기능 57
6.4.2 연구기능 58
6.4.3 교육기능 59
6.4.4 Business Acceleration(BA) 61
6.4.5 문화기능 62
6.5 기업가정신 제고를 위한 항목별 필요성에 대한 실증 조사결과 63
7. 기금의 조성방법과 전략 65
7.1 기금의 규모 65
7.2 재단법인의 모금형태 66
7.2.1 제3섹터(The Third Sector)의 등장 68
7.2.2 기업가정신재단의 경우 제3섹터형 민관 공동출자형태가 바람직 69
7.3 재단법인 출자금 확보 방안 70
7.3.1 재단에 민관 공동출자가 용이하지 않은 이유 70
7.3.2 재단기금 조성을 위한 민간출자자 확보 대책 71
7.3.3 기업가정신재단에 출자를 고려할 수 있는 민간 후보군 발굴 및 출자유도 대책 72
7.3.3.1 성공 벤처기업 그룹 72
7.3.3.2 대기업 그룹 73
7.3.3.3 대학 74
7.3.3.4 일반 국민(Grassroots Fundraising) 74
7.3.3.5 정부의 다른 부처 기금 및 각종 기금수익의 활용 74
7.3.3.6 제외동포 성공 기업가 75
7.3.3.7 한국벤처투자주식회사 75
7.3.4 출자금의 순차적 확보대책 76
8. 재단의 조직(Governance), 운영전략 78
8.1 기업가정신재단 조직설계 시 유념해야 할 사항 78
8.1.1 유연성과 창의성을 가진 조직 78
8.1.2 웹2.0시대를 앞서가는 외부 개방적인 조직 78
8.1.3 다양한 수익사업을 통해 독자 생존이 가능한 조직 79
8.2 출자자 중심의 이사회 (최고의 심의/의결기구) 79
8.3 분야별 민간이 참여하는 사업분과위원회 구성 운영 80
8.4 사무국은 최소한의 조직으로 최고의 전문가로 구성, 운영(15~20명) 81
8.5 자산의 전략적 구분 계리 (조직의 Entrepreneurship 확보) 82
8.6 수익적(사업)조직과 비수익적 조직의 구분 운영 83
8.7 사업은 외부민간과의 비용매칭방식으로 추진 84
8.8 전국 거점별 지역 센터 설치 84
8.9 해외 주요 기업가정신 기구와의 전략적 제휴(Globalization) 85
9. 수익사업 개발을 통한 재단의 자생력 확보 방안 87
9.1 적립된 기금을 전략적으로 운영 87
9.2 투자펀드 결성, 운영을 통한 수익사업의 개발 88
9.3 금융서비스(상품)의 개발 운영 89
9.4 다양한 수익사업의 개발 90
9.5 부동산(건물) 보유로 고정수익 창출 91
10. 결론 및 요약 93
참고문헌 102
부록 107
[부록 1] 기업가정신재단관련 사례 연구 108
사례 1 : 미국 카우프만재단(Kauffman Foundation) 109
1. 재단 개요 109
2. 조직 구성 및 운영 109
3. 재원 조성 및 운영 110
4. 사업추진 전략 111
5. 카우프만재단의 기업가정신 육성 사업 111
사례 2 : 서울문화재단 117
1. 설립목적 117
2. 조직구조 117
3. 재정현황 117
4. 사업내용 118
사례 3 : 미국 Ford 재단 120
1. 설립목적 120
2. 조직구조 120
3. 재정 현황 121
4. 사업내용 122
사례 4 : Babson College 프로그램 124
사례 5 : 영국 엔터프라이즈 인사이트(Enterprise Insight) 127
1. 영국의 창조적 기업가정신 127
2. 엔터프라이즈 인사이트(Enterprise Insight)의 설립 127
3. 민간단체들이 주도해 설립됐지만 100% 정부의 자금 지원 127
4. 엔터프라이즈 인사이트(Enterprise Insight)’의 ‘메이크 유어 마크’ 127
5. 정부로부터 독립 128
6. 메이크 유어 마크 챌린지(Make your Mark Challenge) 129
7. 메이크 유어 마크 위드 어 테너(Make your Mark with a Tenner) 129
엔터프라이즈 인사이트(Enterprise Insight) 130
1. 설립개요 130
2. 운영현황 131
3. 주요사업 132
사례 6 : Enterprise Ireland 133
1. 기관 성격 133
2. 기본 기능 134
3. 2009년도 정부예산 및 펀드현황 135
사례 7 : 덴마크의 기업가정신 138
사례 8 : 스웨덴 스톡홀름 기업가정신대학(SSES: Stockholm school of Entrepreneurship) 141
사례 9 : 창업하기 좋은 나라 2년째 1위 뉴질랜드 146
사례 10 : GEM (Global Entrepreneurship Monitor)과 영국 창업률 151
사례 11 : 스탠퍼드 대학의 기업가정신센터(STVP) 154
사례 12 : MIT의 기업가정신센터 기업가 생태계(entrepreneurial ecosystem) 161
사례 13 : 일본의 기업가정신 166
1. 일본의 기업가정신개발센터(Center for Entrepreneurship Development) 166
2. 오사카기업가뮤지엄 166
사례 14 : (재)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167
1. 설립목적 167
2. 재단의 재원 167
3. 주요사업 167
4. 성과 168
5. 조직 168
사례 15 : 주니어 어치브먼트(Junior Achievement) 169
1. 주니어 어치브먼트(Junior Achievement) 경제교육 프로그램 169
2. 주니어 어치브먼트 프로그램의 특징 169
3. 교육과정 170
3.1 초등학교 프로그램 170
3.2 중학교 프로그램 171
3.3 고등학교 프로그램 172
4. JA의 기업 주요 스폰서 172
사례 16 : NFTA(The National Foundation for Teaching Entrepreneurship) 173
[부록 2] 기업가정신 제고방안 설문조사 결과 (내용누락) 174
[표 2-1] 위험감수성의 세 가지 형태 20
[표 2-2] 기업가정신에 대한 정의 22
[표 4-1] 기업가정신에 관한 국가적 기구 설립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조사결과 39
[표 5-1] 재단법인과 사단법인 41
[표 6-1] 기업가정신관련 주요 기관의 기능 53
[표 6-2] 각 대학의 기업가정신 연구소 현황(2010. 9월 현재) 54
[표 6-3] 기업가(CEO) 및 창업 체험의향 60
[표 6-4] 기업가정신의 효과적인 교육ㆍ훈련시기 61
[표 6-5] 기업가정신 제고를 위한 항목별 필요성 64
[그림 4-1] 기업가정신에 관한 국가적 기구 설립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조사결과 39
[그림 6-1] 기업가정신재단의 허브 57
[그림 6-2] 기업가정신재단의 주요기능 63
[그림 6-3] 기업가정신 제고를 위한 항목별 필요성 64
[그림 8-1] 기업가정신재단 조직도 86
[표 1] 카우프만 캠퍼스 지원사업 현황 112
[표 2] FastTrac(R) 의 교육프로그램 113
[표 3] 2008년 세계기업가정신주간 추진 계획 114
[표 4] 서울문화재단 사업내용 119
[표 5] 포드재단 재정현황 122
[표 6] Babson College의 창업지원프로그램 125
[표 7] 엔터프라이즈 아일랜드 2009년도 정부예산 135
[표 8] 엔터프라이즈 아일랜드 자체투자펀드 136
[표 9] 엔터프라이즈 아일랜드 수탁운영펀드 137
[표 10] 덴마크의 기업가정신 평가 지표 순위 138
[표 11] 덴마크의 기업가 육성 기관과 과업 138
[표 12] NFTE 프로그램 173
[그림 1] 서울문화재단 조직도 117
[그림 2] 사업 활동의 관점 118
[그림 3] 엔터프라이즈 아일랜드 조직도 137
[그림 4] 뉴질랜드의 창업 중소기업 지원 시스템 149
[그림 5] MIT의 기업가 생태계: 창업 단계별 162
[그림 6] MIT의 기업가 생태계: 기능별 163
[그림 7] (재)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조직도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