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약 1
1. 서론 2
2. 연구 대상선형 선정 2
3. 한국어선과 일본어선에 대한 선형요소들의 비교와 한국어선의 선형보정 4
3.1. 한국어선과 일본어선의 선형요소들 비교 4
3.2. 한국형 유효마력 추정 프로그램의 개발 5
3.2.1. 선체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선형요소들의 선정 5
3.2.2. 한국어선의 마력추정 6
3.3. 한국어선의 선형요소들 보정 예 7
3.4. 선형요소들 보정에 따른 저항성능 변화 검토 8
4. 한국어선과 일본어선의 국부적 선형 특성 비교과 한국어선 선형의 보정 10
4.1. 한국어선과 일본어선의 국부적 선형특성 비교 10
4.2. 한국어선과 일본어선의 국부적 선형 보정 11
5. 앞으로의 추진과제 15
6. 결론 16
참고문헌 17
Table 1. G/T 4톤급 한국어선의 주요요목 범위 3
Table 2. 한국어선, 일본어선, 저항저감형 어선 선형의 주요요목들 비교 4
Table 3. 네 가지 보정 케이스 11
Table 4. 보정 케이스들의 흘수 변화량 12
Table 5. 각 선형들의 저항성능 변화 15
Fig. 1. 한국과 일본의 대상어선들(동일 배수량)에 대한 모형선 저항실험 사진 3
Fig. 2. 회귀해석 흐름도 6
Fig. 3. 한국어선과 일본어선의 유효마력(EHP) 곡선 비교 7
Fig. 4. 어선 선형설계의 흐름도 8
Fig. 5. 한국어선과 저항최소화 선형의 선도 비교 8
Fig. 6. 한국어선과 저항최소화 선형의 횡단면적 곡선 비교 8
Fig. 7. 선수부 파형 비교 (Y=0.55) 9
Fig. 8. INHAWAVE에 의한 선수파 계산결과 (Fn▽=1.6) 9
Fig. 9. IUBW에 의한 선수파 계산결과 (Fn▽=1.6) 9
Fig. 10. 모형실험의 선수파 촬영 사진 (Fn▽=1.6) 10
Fig. 11. 한국어선과 저항최소화 선형의 잉여저항 계수와 유효마력 비교 10
Fig. 12. 한국어선과 일본어선의 선형비교 11
Fig. 13. 한국어선과 보정 케이스1의 정면도 비교 12
Fig. 14. 한국어선과 보정 케이스2의 정면도 비교 12
Fig. 15. 한국어선과 보정 케이스 3의 측면도 비교 12
Fig. 16. 한국어선과 보정 케이스 1에 있어서의 선수부 선체표면 압력분포의 비교 12
Fig. 17. 한국어선과 보정 케이스 1에 있어서의 선체주위 파형 및 등파고선도 비교 13
Fig. 18. 한국어선과 보정 케이스 1에 있어서의 압력저항계수의 비교 13
Fig. 19. 한국어선과 보정 케이스 2에 있어서의 선미부 선체표면 유선들의 비교 14
Fig. 20. 한국어선과 보정 케이스 3에 있어서의 선미부 선체표면 유선들의 비교 14
Fig. 21. 한국어선과 보정 케이스 4에 있어서의 선수부 선체표면 압력분포의 비교 15
Fig. 22. 한국어선과 보정 케이스 4에 있어서의 선체주위 등파고선도 비교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