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약문 1
1. 서론 2
2. 낙뢰의 이론적 현상 및 선박의 낙뢰 2
2.1. 낙뢰의 이론적 현상 2
2.2. 선박의 낙뢰 4
3. 국내ㆍ외 기술기준 현황 6
4. NFPA 780에 의한 낙뢰위험성 평가 10
5. 피뢰시스템의 규격 선정 11
5.1. 수뢰부와 인하도선의 규격 11
5.2. 접지시스템의 규격 12
5.3. 등전위 본딩 14
6. 결론 15
참고문헌 15
Table 1. 국내 선박의 낙뢰 피해 사례 2
Table 2. 뇌운의 특성 3
Table 3. 구조물계수(C2) 11
Table 4. 구조물 용도계수(C3) 11
Table 5. 구조물 점유계수(C4) 11
Table 6. 낙뢰피해계수(C5) 11
Table 7. 비금속제 소형선박 낙뢰리스크 평가 11
Table 8. 수뢰부 규격의 비교 12
Table 9. 해수의 저항률 13
Table 10. 접지저항 값 13
Table 11. 접지스트립의 접지저항 값 13
Table 12. 각 규정의 낙뢰 본딩도체 설치 14
Fig. 1. 뇌운의 구조 3
Fig. 2. 선박으로의 일반적인 낙뢰 4
Fig. 3. 접지가되어 있는 선체 5
Fig. 4. 접지가 되어있지 않은 선체 5
Fig. 5. 본딩이 되어있지 않은 선체 6
Fig. 6. 본딩이 되어있는 선체 6
Fig. 7. 측면섬락(Sideflash) 위험 구역 6
Fig. 8. 수뢰부의 높이와 보호각의 결정 8
Fig. 9. 15미터미만의 마스트를 가진 선박 8
Fig. 10. 15미터를 초과하는 마스트를 가진 선박 9
Fig. 11. 무전기 안테나와 SPD 10
Fig. 12. 낙뢰 위험성 평가 방법 10
Fig. 13. 평판형 접지 전극 12
Fig. 14. 띠 모양 접지 전극 13
Fig. 15. 등전위 본딩의 예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