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1
1) 직업재활 11
2) 성과지표 11
4. 연구의 제한점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직업재활 14
1) 직업재활의 개념 및 역사 14
2) 직업재활의 구성요소 16
3) 특수교육 교육과정 29
2. 진로교육 36
1) 진로교육의 역사적 개관 36
2) 진로교육 모형 39
3. 장애인 직업재활의 실제 46
1) 장애인 고용과 직업재활의 중요성 46
2) 장애학생의 진로ㆍ직업교육 49
3) 직업재활훈련의 운영 체계 59
4) 주요국의 직업재활훈련 사례 64
Ⅲ. 연구방법 79
1. 연구대상 80
1) 직업재활훈련 영역 핵심지표 추출 단계의 연구대상 80
2) 현장검토 의뢰(1차 설문 실시) 80
3) 작업재활훈련 성과지표 신뢰도, 타당도 검증에 있어서의 연구대상(2차 설문 실시) 83
2. 연구절차 86
1) 직업재활훈련 핵심지표 추출 86
2) 직업재활훈련 성과지표 개발 87
3) 연구자 회의 개최 88
3. 자료처리 89
Ⅳ. 연구결과 90
1. 성과지표 개발 기준 91
1) 직업준비 92
2) 직업기능 101
2. 현장검토 112
3. 직업준비 112
1) 문항선정기준 112
2) 문항분석 113
3) 신뢰도 분석 114
4) 타당도 분석 114
5) 준거타당도 분석 128
4. 직업기능 129
1) 문항분석 129
2) 신뢰도 분석 130
3) 타당도 분석 130
4) 준거타당도 분석 155
5. 응답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업준비 및 직업기능 전체 점수 차이 156
1) 성별에 따른 직업준비 및 직업기능 전체 점수 차이 비교 156
2) 연령에 따른 직업준비 및 직업기능 전체 점수 차이 비교 156
3) 장애등급에 따른 직업준비 및 직업기능 전체 점수 차이 비교 157
4) 학교급에 따른 직업준비 및 직업기능 전체 점수 차이 비교 158
5) 학교생활 적응정도에 따른 직업준비 및 직업기능 전체 점수 차이 비교 158
6. 직업재활훈련 성과지표의 활용 방법 159
1) '표지' 시트 159
2) '직업준비' 시트 161
3) '직업기능' 시트 162
4) '환산점수표' 시트 163
5) '차트' 사트 164
Ⅴ. 논의 및 제언 166
1. 논의 167
2. 제언 168
참고문헌 169
[표 Ⅱ-1] 직업사정과 직업평가의 비교 17
[표 Ⅱ-2] 기본 교육과정 진로와 직업의 영역과 내용 30
[표 Ⅱ-3] 직업과 생활의 내용 체계 35
[표 Ⅱ-4] 생활중심 진로교육 모형(능력) 41
[표 Ⅱ-5] 생활중심 진로교육 모형(단계 및 책임소재) 45
[표 Ⅱ-6] 2005년 전국장애인 추정 수 47
[표 Ⅱ-7] Y학교 로드맵에 따른 진행과정 55
[표 Ⅱ-8] 고용촉진을 위한 3단계 직업교육 단계 57
[표 Ⅱ-9] 제3차 장애인 고용촉진 5개년 계획 (2008-2012)중 직업재활훈련 관련사업 63
[표 Ⅱ-10] 공공직업능력개발시설 75
[표 Ⅲ-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80
[표 Ⅲ-2] 응답자 학생의 일반적 특성 84
[표 Ⅲ-3] 회의 일시 및 주요 협의내용 88
[표 Ⅳ-1] 직업준비 하위 요인간 상호상관 115
[표 Ⅳ-2] 직업 준비 지표 전체 상관분석 116
[표 Ⅳ-3] 직업기능과의 상관분석 128
[표 Ⅳ-4] 직업기능 하위 요인간 상호상관 131
[표 Ⅳ-5] 직업기능 지표 전체 상관분석 131
[표 Ⅳ-6] 직업준비와의 상관분석 155
[표 Ⅳ-7] 성별에 따른 직업준비 및 직업기능 전체 점수 차이 156
[표 Ⅳ-8] 연령에 따른 직업준비 및 직업기능 전체 점수 차이 156
[표 Ⅳ-9] 장애등급에 따른 직업준비 및 직업기능 전체 점수 차이 157
[표 Ⅳ-10] 학교급에 따른 직업준비 및 직업기능 전체 점수 차이 158
[표 Ⅳ-11] 학교생활 적응정도에 따른 직업준비 및 직업기능 전체 점수 차이 159
[그림 Ⅱ-1] 직업과 생활의 목표 체계 32
[그림 Ⅱ-2] 직업과 생활의 목표 33
[그림 Ⅱ-3] 전환교육의 전반적 과정 49
[그림 Ⅱ-4] 독일 교육훈련 체계 65
[그림 Ⅳ-1] 표지 시트 내용 입력 전후 비교 160
[그림 Ⅳ-2] 직업준비 시트 내용 입력 전후 비교 161
[그림 Ⅳ-3] 직업기능 시트 내용 입력 전후 비교 162
[그림 Ⅳ-4] 환산점수표 시트 점수 표시 전후 비교 163
[그림 Ⅳ-5] 차트 시트 직업준비 그래프 생성 전후 비교 164
[그림 Ⅳ-6] 차트 시트 직업기능 그래프 생성 전후 비교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