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Ⅱ. 전남 문화산업의 분기점 :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이전 3
1. 광주전남 혁신도시 추진 현황 3
2. 한국콘텐츠진흥원 조직 및 기능 4
3.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지역 파급효과 및 활용방안 6
Ⅲ. 전남 콘텐츠산업 인력수급 분석 8
1. 전남 콘텐츠 관련 대학 및 학과 현황 8
Ⅳ. 전남 콘텐츠산업 인력양성 방안 20
1. 정부의 콘텐츠 인력양성사업 20
2. 전남의 콘텐츠 인력양성 방안 23
1) 추진진기구로서 「문화콘텐츠 전문인력양성센터」설치 23
2) 지역대학과 연계한 지역특화 인력양성 프로그램 운영 23
3) 콘텐츠 창의인재 산실로서 ‘스토리텔링(storytelling)’ 아카이브 구축사업 24
4) 콘텐츠 R&D 사업의 로드맵 구축 24
5) 일자리 창출 등 청년층 취업과 연계 24
참고문헌 25
[표 1]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 사업 5
[표 2]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역연계사업 사례(예시) 7
[표 3] 콘텐츠 장르별 주요 키워드 9
[표 4] 콘텐츠 장르별 주요 커리큘럼 10
[표 5] 전국 콘텐츠 관련 학과 보유 학교 분포 11
[표 6] 전국 콘텐츠 관련 학과 분포 12
[표 7] 전국 콘텐츠 관련 학과 지역별 분포 13
[표 8] 전남 콘텐츠 관련 학과 분포 14
[표 9] 전남 대학별 콘텐츠 관련 학과 현황 15
[표 10] 전국 콘텐츠 관련 학과 학생현황 16
[표 11] 전남 대학별 콘텐츠 관련 학과 학생 현황 17
[표 12] 전체 졸업생의 진로(2010) 18
[표 13] 전남 대학별 콘텐츠 관련 학과 교직원 현황 19
[표 14] 「콘텐츠산업진흥기본계획」 인력양성 방안 20
[표 15] 문화부 콘텐츠 인력양성사업의 주요 사업(2010) 21
[그림 1] 이전공공기관과 지역산업 연계도 3
[그림 2] 한국콘텐츠진흥원 조직도 5
[그림 3] 콘텐츠 교원수 추이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