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정비지역 도시기반의 입체적 설정 1
2. 대중교통(공공교통)과 보행네트워크의 일체적 정비 3
3. 사업지 주변도로기능의 명확화 4
4. 공개공지, 공공통로(public passage), 자유통로 등 보행권의 확보 6
5. 보행자전용도로 9
6. 공개공지, 광장, 소공원 설계에서의 공공성 10
7. 지하공간의 Networking 12
8. 도시철도역사 접근체계의 충실 13
9. 야간 보행통로의 확보 14
10. 시사점 15
도시개발사업을 통한 지속가능도시의 구현 15
공공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도시개발사업 15
도시개발, 도시정비 담당부서가 교통체계 구축을 선도 16
도시개발사업에 따른 장래교통수요예측 결과를 도시개발기획과정에서 선반영 16
도쿄도 자체 '운용기준'을 제정ㆍ운영 17
사업계획 중심의 도시개발 추진방식 18
[표 1] 재개발 등 촉진구를 정하는 지구계획 운영기준 목차 17
[그림 1] 시오도메 지역의 입체토지이용현황 1
[그림 2] 도시개발사업시행회사인 모리트러스트가 예상하는 미래의 입체토지이용 2
[그림 3] 지상에 설치된 보행자전용 데크(Deck) 2
[그림 4] 층(level)별 이동을 위한 층간 연결 에스컬레이터 2
[그림 5] (제목누락) 2
[그림 6] 다양한 형태의 접근편의시설 2
[그림 7] 시나카와 인터시티 지역에서 건물군을 일체적으로 연결하는 보행네트워크(파란색실선) 3
[그림 8] 시나카와 인터시티에 설치된 지상 보행네트워크 전경 3
[그림 9] 오오사키역을 동서로 연결하는 보행네트워크 4
[그림 10] 오오사키역 동서연결 보행네크워크 전경 4
[그림 11] 버스정류장, 택시정류장으로 기능하는 역사 주변도로 5
[그림 12] 사업지 이면 지구도로에서의 화물조업 5
[그림 13] 건축물 후퇴선과 일체된 보행공간 기능 정비를 통해 가로공원으로 기능 5
[그림 14] 사업지 내 건축물 주차장으로의 진출입동선 기능 6
[그림 15] 도쿄도 도시개발사업지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공개공지 안내판 6
[그림 16] 공공성 확보를 고려한 공개공지 7
[그림 17] 도시개발사업지와 인적 도시철도역사를 연결하는 자유통로 8
[그림 18] 도쿄도 야키하바라역사를 동서로 연결하는 자유통로 8
[그림 19] 도시개발사업으로 인한 지역단절을 극복하기 위해 설치된 지하통로 9
[그림 20] 도쿄미드타운에 설치된 지하통로 전경 9
[그림 21] 하마마츠역과 인접 도시개발지를 관통하는 보행자전용도로 전경 10
[그림 22] 보행자전용도로 안내도 10
[그림 23] 건축물후퇴 공개공지에 보행자 진출입시설을 설치 11
[그림 24] 공개공지 내부에 지하철 출입시설을 설치 11
[그림 25] 건물로비를 2층으로 이전하고 건물가각부분을 오픈하여 보행동선을 단축 12
[그림 26] 지하도시를 연상케 하는 지하보행네트워크 안내판 12
[그림 27] 지하보행도로에 설치된 방향안내판 13
[그림 28] 블록을 일체적으로 활용하는 지하주차장 안내 13
[그림 29] 연속, 입체보행이 가능한 보행지원시설 14
[그림 30] 사업지 평면레벨 각 지점에서 도시철도 역사를 연결하는 보행전용도로 14
[그림 31] 보행동선 루트별로 연속적으로 정비된 보행전용도로 14
[그림 32] 주변지역과 도시철도역사를 연결하는 자전거ㆍ보행전용도로 14
[그림 33] 야간 보행통로 안내판 15
[그림 34] 도시개발사업을 통한 지속가능도시의 구현 15
[그림 35] 공공성 확보 개념 16
[그림 36] 도쿄도 도시개발사업 추진 업무체계도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