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연구 개요 2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2. 연구 내용 2
3. 본 연구의 한계 3
Ⅱ. 에어택시 운영사례 4
1. 경비행장의 기능 4
2. 에어택시 운형사례 4
Ⅲ. 경비행장 시설조건 5
1. 비행장 규모 5
2. 국내ㆍ외 경비행장 시설 현황 5
3. 대전시 비행장 시설 7
4. 대전시 경비행장 입지 조건 8
5. 취항가능 소형항공기 11
Ⅳ. 에어택시 도입 타당성 분석 12
1. 법령 및 제도 (제3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조사) 12
2. 관련법규 검토 12
3. 조성비용 분석 13
4. 에어택시 도입에 따른 수요분석 16
1) 설문조사 16
2) 수요조사 16
3) 시간가치 산정 17
5. 타당성 분석 19
Ⅴ. 종합 결론 21
[표 1] 우리나라 항공법에 규정하고 있는 등급별 활주로 길이 5
[표 2] 영국 지역공항 시설현황 6
[표 3] 일본 지역공항 시설현황 7
[표 4] 스톨포트의 단계별 시설규모 7
[표 5] 2007년 월별 풍향 및 풍속 10
[표 6] 새만금 지역의 항공관광을 위한 시설규모 추정 14
[표 7] 비행장 시설 공사비 및 운영비 15
[표 8] 2009년 월별 인천행 버스 이용객 수 17
[표 9] 차량 1대당 승용차와 버스의 평균 통행시간 가치(전국권: 2006년 기준) 17
[표 10] 장래 연도별 시간편익 산출결과 18
[표 11] 연간 B/C 분석 결과값 20
[그림 1] 태안비행장 어린이 항공캠프 6
[그림 2] 대전시 경비행장 조성시 예상 위치도 8
[그림 3] 항공운송사업 면허체계 개편 13
[그림 4] 경비행기 이용사유 16
[그림 5] 비용/편익 비교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