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내용 요약 4
Ⅰ. 정의 및 배경 6
Ⅱ. 동향 및 전략 16
1. 불타는 플랫폼에서 MS의 바다로 뛰어든 노키아 16
2. 플랫폼 아래 모인 경쟁자들, 제휴 네트워크의 시대 25
3. 권토중래를 꿈꾸는 일본 전자업체들의 제휴 31
4. 칩셋 시장의 영원한 강자 인텔, 스마트폰 전쟁에 참가 39
Ⅲ. 전망 및 시사점 42
참고자료 52
[표 1] 업무협약 제휴의 형태 6
[표 2] 전 세계 스마트폰 업체별 출하량 및 시장점유율 11
[표 3] 2007년 전 세계 핸드폰 업체별 출하량 및 시장점유율 16
[표 4] 2007~2009 노키아 그룹의 부문별 매출액과 영업이익 추이 17
[표 5] 가치 창조로 이어지는 상호 보완적 강점 결합의 예 21
[표 6] MS-노키아의 윈도폰 라인업 23
[표 7] 전 세계 스마트폰 운영체제별 판매량 및 시장점유율 26
[표 8] 특허괴물들이 낸 대상기업별 소송 건수 29
[표 9] 핸드폰 산업 구도의 변화 45
[표 10] 스마트폰 상위 5개社의 경쟁력 평가 46
[그림 1] 전략적 제휴의 프로세스 및 라이프 사이클 모델 9
[그림 2] 전 세계 핸드폰 및 스마트폰 판매량 추이 10
[그림 3]/[그림 5] 스마트폰 시장에서 필요한 역량 13
[그림 4]/[그림 6] 스마트폰(블랙베리 토치 9800) 부품별 공급사 14
[그림 5]/[그림 7] 국내 핸드폰 업계, 노키아, 애플의 시장 커버리지 15
[그림 6]/[그림 8] 노키아의 최근 영업 실적 추이 18
[그림 7]/[그림 9] 주요 8개 핸드폰 메이커의 판매량과 영업이익 점유율 (2011년 1사분기 기준) 19
[그림 8]/[그림 10] 노키아와 MS의 제휴 범위 20
[그림 9]/[그림 11] 2011(左)~2015(右) 전 세계 운영체제별 스마트폰 점유율(출하량 기준) 전망 21
[그림 10]/[그림 12] 세계 프로그래밍 커뮤니티 인덱스 22
[그림 11]/[그림 16] 각 분야의 Open Handset Alliance 제휴사들 25
[그림 12]/[그림 17] 구글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안드로이드 생태계를 구축하려는 이유 27
[그림 13]/[그림 18] 일본 시장 스마트폰 출하량 및 점유율 추이 31
[그림 14]/[그림 19] 일본 시장 스마트폰 가입자 수 및 가입비율 추이 31
[그림 15]/[그림 20] 일본 내 제조사별 핸드폰 출하량(左) 및 출하량 기준 스마트폰 점유율(右) 32
[그림 16]/[그림 21] 일본 스마트폰 교체주기(左)와 교체 희망자 비율(右) 추이 33
[그림 17]/[그림 22] 일본 핸드폰 시장의 전략적 제휴 상황 34
[그림 18]/[그림 23] 교세라가 미국에서 판매하고 있는 스마트폰 모델 34
[그림 19]/[그림 24] NEC 카시오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이 판매하고 있는 방진ㆍ방수폰 35
[그림 20]/[그림 25] 소니에릭슨의 최근 영업 실적 추이 37
[그림 21]/[그림 26] 구글과 인텔의 제휴(左) 및 인텔의 차세대 저전력 프로세서 로드맵(右) 39
[그림 22]/[그림 27] 시장점유율 기준 중국(左)과 미국(右) 시장의 스마트폰 주요 업체 40
[그림 23]/[그림 28] 노키아와 MS의 제휴 전략 및 분야 42
[그림 24]/[그림 29] 최근 LG전자 MC사업부 실적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