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내용 요약 4
Ⅰ. 정의 및 배경 5
Ⅱ. 시장 현황 13
가입자 포화로 성장세가 꺾인 통신업 13
데이터통신 증가, 통신사에게는 남의 잔치 15
디지털 컨버전스, 경쟁자를 부르다 16
Ⅲ. 업체 전략 22
[탈통신]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융합의 시대에 도전 22
[클라우드] IT시장의 패러다임 격변, 새로운 산업을 이끌다 24
[유헬스] 의료서비스는 네트워크를 타고, IT가 질병을 예방 33
[스마트그리드] 또 다른 플랫폼, 지능형 전력망 41
Ⅳ. 전망 및 시사점 50
[성장정체] 통신업이 성장하려면 새로운 수익모델 발굴이 시급 50
[시장확대] 지속적 성장을 위해 해외 진출 방안 모색이 필요 51
[경쟁전략]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확충이 경쟁우위로 작용 55
[성장방안] 성장을 위해 중ㆍ장기로 세분화된 전략 추진이 필요 60
참고자료 65
[표 1] 1980년대 이후 ICT 생태계 주요 연혁 9
[표 2] 전 세계 모바일 앱스토어 매출 및 플랫폼별 시장점유율 현황 20
[표 3] 전 세계 데이터센터 트래픽 전망 26
[표 4] 통신사 클라우드 서비스의 SWOT 분석 32
[표 5] 주요 국가별 인구고령화 진전현황 비교 33
[표 6] u-health 관련 산업 34
[표 7]/[표 9] u-health 산업의 SWOT 분석 39
[표 8]/[표 10] u-health 산업의 PEST 분석 40
[표 9]/[표 12] 통신사 스마트그리드 산업의 SWOT 분석 48
[표 10]/[표 13] 국내 사물통신(M2M) 서비스 가입자 현황 및 잠재 수요 54
[표 11]/[표 14] 국내 네트워크 장비업체 판매 실적 55
[표 12]/[표 15] 전 세계 사물통신 시장 규모 전망 57
[표 13]/[표 16] 통신사 M2M 서비스 시장의 SWOT 분석 58
[표 14]/[표 17] 국내 주요 통신사 투자마케팅 비용 추이 60
[표 15]/[표 18] 올인원45 요금제 이용자가 표준요금제를 이용할 때의 차익 61
[그림 1] 국내총생산 대비 통신서비스 생산액 5
[그림 2] 전 세계 모바일 SNS 이용자수 추이 및 전망 6
[그림 3] 인터넷을 통한 소통의 확대 트렌드 7
[그림 4] 글로벌 시장별 이동통신 보급률 추이 10
[그림 5] 유선인터넷-무선데이터 매출 비교 10
[그림 6] 국내 통신사별 모바일 ARPU(가입자당 매출액) 추이 11
[그림 7] 세계 IT지출 성장 전망 12
[그림 8] 시장 성숙에 따른 이동통신 성장 전략 변화 13
[그림 9] 국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 및 세대수 대비 보급률 추이(2001~2011.6) 14
[그림 10] 지난 5년간 국내 이동통신3사 영업이익률 추이 14
[그림 11] 전 세계 모바일데이터 트래픽(左) 및 국내 통신사별 모바일트래픽 발생 추이(右) 15
[그림 12] 디지털 컨버전스가 진행되고 있는 기기의 예 16
[그림 13]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통신시장 주요 주체들 17
[그림 14] 이동통신 시장의 구조 변화 18
[그림 15] SKT 망을 이용하는 이동통신재판매업체(MVNO) 가입자 수 19
[그림 16] 우리나라 IT융합 생산규모 전망 22
[그림 17] 부문별 국내 통신서비스 시장 성장 추이 23
[그림 18] 해외 클라우드 시장 분야별 규모 추이 및 전망 24
[그림 19] KT의 클라우드 기지국 구조 27
[그림 20] 산업별 퍼블릭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 점유율 28
[그림 21] 국내 모바일오피스 시장규모 전망 29
[그림 22] 스마트워크의 개념 29
[그림 23] 주요 연령계층별 인구구성비 33
[그림 24] 스마트그리드 분야에서 통신사업자들의 기본적 역할 41
[그림 25] 스마트그리드, ‘전력의 인터넷 버전’ 42
[그림 26] 풍력, 태양광 등 발전설비를 갖춘 기지국의 예 45
[그림 27]/[그림 29] 싱텔 매출 비중(左, 2010년 기준) 및 실적 추이 51
[그림 28]/[그림 30] 텔레포니카 매출 비중(左, 2010년 기준) 및 실적 추이(右) 52
[그림 29]/[그림 31] 보다폰 매출 비중(左, 2010년 기준) 및 실적 추이(右) 52
[그림 30]/[그림 32] SW산업진흥법 개정안의 대기업 공공사업 참여규제 개요 56
[그림 31]/[그림 33] 사물통신(M2M)의 가치사슬 구조 57
[그림 32]/[그림 34] 휴대폰 출고가 및 장려금 변동 추이 61
[그림 33]/[그림 35] 근거리통신(NFC) 시장 규모(左) 및 거래량 전망(右)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