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내용 요약 4
1. 정의 및 특징 5
1.1. 정의 5
1.2. 특징 7
2. 분야별 현황 및 전망 13
2.1. 글로벌 헬스케어 13
2.1.1. 시장 현황 13
2.1.2. 국내 현황 16
2.1.3. 국외 현황 21
1) 태국 21
2) 싱가포르 22
3) 인도 23
2.1.4. 소결 24
2.2. 콘텐츠ㆍ소프트웨어 25
2.2.1. 콘텐츠 25
2.2.2. 소프트웨어 46
2.3. MICEㆍ관광 58
2.3.1. MICE 58
2.3.2./2.3.1. 관광 71
2.4. 교육 (e-러닝을 중심으로] 81
3. 시사점 및 결론 95
참고자료 97
[표 1] 서비스 산업의 특성 5
[표 2] 국가별 제조업-서비스산업 고용인원 및 비중 비교 8
[표 3] 제조업과 서비스업 수출순위 격차 비교 (2009년 기준) 9
[표 4] 우리나라 서비스 무역의 발전단계 9
[표 5] 주요 산업별 서비스수출 동향 10
[표 6] 주요 산업별 서비스수출 동향 11
[표 7] OECD 국가의 GDP 대비 국민의료비 지출 14
[표 8] 국내외 헬스케어산업 시장규모 15
[표 9] 2010년 외국인환자 진료수익 현황 17
[표 10] 상위 6개국 현황 18
[표 11] 외국인 환자 국적별 현황 18
[표 12] 실환자수 기준 의료기관 현황 19
[표 13] 의료기관 종별 유치실적 19
[표 14] 외국인환자(실환자 기준) 유치 상위 의료기관 20
[표 15] 서비스산업과 콘텐츠 산업의 특성 비교 26
[표 16] 국내 콘텐츠산업 사업형태별 매출액 현황 27
[표 17] 신성장동력 SW분야 스타브랜드 개요 29
[표 18] 콘텐츠산업의 국가별 경쟁력 비교('마이클포터'의 다이아몬드모델 적용) 30
[표 19] 2009년 국내 게임시장의 세계 시장에서의 비중 (매출액 기준) 38
[표 20] 2009년 국내 주요 게임사 매출 및 수출 현황 38
[표 21] 2010년 전체 영화 배급사별 점유율 39
[표 22] 연도별 신규결성 / 해산ㆍ청산 투자조합 내역 41
[표 23] IT서비스ㆍ패키지SWㆍ임베디드SW 비교 46
[표 24] 2011년도 국내 SW산업 예산 47
[표 25] 신성장동력 SW분야 스타브랜드 개요 48
[표 26] SW산업의 성장률 및 비중 51
[표 27] 매출액 기준 세계 10대 소프트웨어 기업 52
[표 28] 국내 업체의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현황 54
[표 29] 메이저 사업자들의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 비교 54
[표 30] 아시아 주요국의 MICE관련 투자 및 지원제도 62
[표 31] 국내 컨벤션센터 및 전시장 현황 (2009년 기준) 65
[표 32] 국내외 전시ㆍ컨벤션 기획업체 비교 66
[표 33] 전시회의 업계 현황 (2009년 기준) 66
[표 34] 정부의 관광산업 신성장동력화를 위한 5대 중점과제 76
[표 35] 국내외 주요 여행서비스 업체 시가총액(2010년 기준) 77
[표 36] 아ㆍ태지역 주요국 국제관광경쟁력비교(2010년) 78
[표 37] 신성장동력 글로벌 교육서비스 세부 목표 82
[표 38] e-러닝 발전단계 83
[표 39] e-러닝 원천기술 개발 과제 및 정부 출연금액 89
[표 40] 부문별 주요 해외 e-러닝 업체 90
[표 41] 국내 주요 e-러닝 업체 91
[그림 1]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 신성장동력 세부 추진과제 6
[그림 2] 산업별 취업계수(左) 및 취업유발계수(右) 추이 7
[그림 3] 산업별 일자리 증감 (2009년 1월~6월 기준) 7
[그림 4] 2006~2010년 국제수지 추이 10
[그림 5] 세계 의료관광 시장규모 13
[그림 6] 2008년 대륙별 환자 이동 추이 15
[그림 7] [ 2010년도 외국인 환자 유치 등록 의료기관 현황 ] 16
[그림 8] 진료과목별 지역별 유치 현황 20
[그림 9] 외국인 환자 수 22
[그림 10] 외국인환자 의료서비스 지출 비중 및 지출액 22
[그림 11] [ 해외환자 유치 사업 SWOT 분석 ] 24
[그림 12] 콘텐츠 산업의 산업생태계 25
[그림 13] 세계 콘텐츠산업 부문별 규모와 전체 시장 규모 및 전망 27
[그림 14] 콘텐츠 산업의 세계시장 및 점유율 28
[그림 15] 콘텐츠 산업 고용 추이 및 전망 31
[그림 16] 해외콘텐츠 항목별 시장 규모 32
[그림 17] 캐릭터 산업의 가치사슬 33
[그림 18] 영화산업의 구조 및 가치창출 영역 34
[그림 19] 방송 콘텐츠 산업의 가치사슬 35
[그림 20] 애니메이션 산업의 가치사슬 36
[그림 21] 연도별 한국영화 투자 현황 40
[그림 22] 연도별 투자조합 투자금액 40
[그림 23] IT산업의 생산유발효과 51
[그림 24] IT산업의 부가가치유발효과 51
[그림 25] 해외 IT서비스 시장(左) 및 SW 시장(右) 규모 51
[그림 26] 국내 IT서비스 시장(좌) 및 SW&솔루션 시장(우) 규모 53
[그림 27]/[그림 32] 미국 벤처캐피탈의 출구전략 변화 추이 57
[그림 28]/[그림 27] MICE 산업의 가치사슬 59
[그림 29]/[그림 28] 컨벤션(국제회의)의 비즈니스 모델 60
[그림 30]/[그림 29] Association Host의 "아시아지역에서 국제회의 개최지로 한국의 경쟁국가에 대한 인식" 68
[그림 31]/[그림 30] Corporate Host의 "아시아지역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M&I Destination에 대한 평가" 68
[그림 32]/[그림 31] MICE산업의 생산유발계수 69
[그림 33]/[그림 32] 산업의 부가가치유발계수 69
[그림 34]/[그림 33] 관광산업의 구조 72
[그림 35]/[그림 34] 세계 관광시장(international) 추이 73
[그림 36]/[그림 35] 지역별 관광 시장 비중 73
[그림 37]/[그림 36] 최근 지역별 세계 관광시장 성장률 73
[그림 38]/[그림 37] 국내 인바운드 및 아웃바운드 관광객 추이 74
[그림 39]/[그림 38] 국내 관광수입 및 지출 추이 74
[그림 40]/[그림 39] 국내 관광산업 SWOT분석 79
[그림 41]/[그림 40] e-러닝 산업의 가치사슬 85
[그림 42]/[그림 41] 세계 e-러닝 시장규모 및 전망 86
[그림 43]/[그림 42] 국내 e-러닝 공급 시장규모 추이 87
[그림 44]/[그림 43] 2010년 국내 e-러닝 수요시장 비중 87
[그림 45]/[그림 44] 국내 e-러닝시장 부문별 사업체 수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