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내용 요약 4
1. 정의 및 배경 5
2. 동향 9
3. 전망 및 시사점 27
참고자료 39
[표 1] 3D TV에서 사용하는 디스플레이 방식 비교 6
[표 2] 스마트TV와 타 TV와의 차이점 7
[표 3] 스마트TV와 IPTV의 비교 8
[표 4] 전 세계 광고시장의 매체별 시장점유율 추이 17
[표 5] 구글 TV의 협력 파트너 18
[표 6] 기존 애플TV와 신형 애플TV의 비교 22
[표 7] 휴대폰대비 TV의 특징 30
[그림 1] TV패러다임의 변화 5
[그림 2] 셔터 방식(Shutter Glass, 左)과 편광 방식(Patterned Retarder, 右)의 원리 6
[그림 3] 국내 3D TV 점유율 및 디지털TV 가격 추이 7
[그림 4] 종류별 전 세계 TV시장 규모 8
[그림 5] 전 세계 3DTV 매출 전망 9
[그림 6] 2011년 8월 기준 북미 3D TV 시장 점유율 10
[그림 7] 2011년 7월 기준 아시아 3D TV 시장 점유율 10
[그림 8] 매출 기준 3D TV 시장 점유율 추이 11
[그림 9] 2010년 기준 지역별 TV판매 비중(左)과 중국 TV시장의 변화(右) 11
[그림 10] IFA2011 삼성전자 대형 광고판(左)과 75인치 세계 최대 3D TV 제품(右) 12
[그림 11] IFA2011의 LG전자 3D TV 전시관 모습 13
[그림 12] 소니의 3D HMD(Head Mounted Display) 장비 14
[그림 13] IFA2011, CES2011에 선보인 도시바의 무안경 3D 제품들 15
[그림 14] 전 세계 스마트TV 시장규모 전망 16
[그림 15] 국내 스마트TV 시장규모 전망 16
[그림 16] 2010년 기준 전 세계 광고시장 매체별 점유율(左)과 연평균 성장률(2009~2013, 右) 17
[그림 17]/[그림 23] 유튜브의 트래픽 및 매출 추이 18
[그림 18]/[그림 24] 신형 애플TV의 구성 21
[그림 19]/[그림 25] 주요 스마트TV 출시업체 포지셔닝 24
[그림 20]/[그림 26] 미디어별 가치 사슬의 지배력 27
[그림 21]/[그림 27] 스마트TV 업체별 사업 영역 28
[그림 22]/[그림 28] 전 세계 유무선 트래픽 전망 29
[그림 23]/[그림 29] 기기/콘텐츠별 트래픽 점유 현황(左)과 스마트 TV 보급에 따른 트래픽 발생량(右) 29
[그림 24]/[그림 30] 최근 사용이 감소한 디지털 기기와 TV시청 감소 설문조사 결과 32
[그림 25]/[그림 31] 국내외 스마트TV 리모트 컨트롤러 33
[그림 26]/[그림 32] 동작명령(左)과 음성명령(右)을 통한 TV 작동 의향 34
[그림 27]/[그림 33] 3D TV를 위해 필요한 가치사슬 개선비용 및 영향 35
[그림 28]/[그림 34] 3D 콘텐츠 관련 인식 평가 36
[그림 29]/[그림 35] 선진국 및 중국 등 신흥국가의 LCD 판매대수(左)와 판매량 추이(右) 38
[부록 1] 2011년 국가 및 업체별 LCD TV 수요와 공급 전망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