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내용 요약 4
1. 개요 5
2. 위기 및 대응 10
2.1. 위기 10
2.2. 대응 17
3. 파급효과 및 시사점 36
참고자료 48
[표 1] BrandZ Top 100 랭킹에서 애플의 기업 가치 7
[표 2] 주요 IT기업의 2011년 1사분기 영업실적 8
[표 3] 2011년 2사분기 미국 PC시장 예비전망 8
[표 4] MP3플레이어 시장의 소비자 니즈 공략 22
[표 5] 세계 SCM(Supply Chain Management) 분야 5대 기업 25
[표 6] 아이폰4G와 2001년 PC의 기능 비교 29
[표 7] 매출액 기준 세계 모바일 앱스토어 랭킹 33
[표 8] 스마트폰, 태블릿PC에 영향 받는 국내 기업 현황 42
[그림 1] 애플II 초기 모델과 후속 모델 5
[그림 2] 애플의 디지털 기기들과 아이튠즈(iTunes) 프로그램 7
[그림 3] 1970년대 말~1980년대 초 PC들 10
[그림 4] 컴퓨터산업의 구조적 변화 11
[그림 5] 애플II 이후에 출시된 애플컴퓨터들 12
[그림 6] 1993년(左), 1997년(右) 전 세계 PC 운영체제 점유율 16
[그림 7] 1995~2000년 애플 실적 17
[그림 8] 애플의 광고 캠페인 'Think different' 18
[그림 9] 애플 iMac 19
[그림 10] 2000년 애플의 매출구조 19
[그림 11] iPod(左), MP3플레이어(右) 구매 이유 21
[그림 12] 2006년 애플의 매출구조 23
[그림 13] 애플스토어의 내ㆍ외부 26
[그림 14] 애플스토어 개수 및 매출액 27
[그림 15] 2001~2006년 애플 실적 28
[그림 16] 애플 제품군의 포지셔닝 전략 30
[그림 17] 2010년 애플의 매출구조 31
[그림 18] 2005~2010년 애플 실적 31
[그림 19] 전 세계 모바일 앱스토어 전망 32
[그림 20] 2008~2009년 전 세계 음원 시장 점유율 변화 33
[그림 21] 아이클라우드 서비스 개요도 35
[그림 22] 애플 앱스토어의 오픈 플랫폼 개발 환경 38
[그림 23] 태블릿 PC와 용도가 중복되는 단말기 조사 40
[그림 24] 태블릿PC가 기타 기기에 미치는 영향 41
[그림 25]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스마트폰 이용 후 다른 단말기 이용량 변화 41
[그림 26] 3가지 본원적 경쟁전략 44
[그림 27] 아이폰3GS의 가격 구조 및 수익 모델 45
[그림 28] 지난 20년간 애플의 영업 실적과 주력 제품군 변화 추이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