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8
1.1. 연구의 목적 18
1.2. 연구문제 및 방법 20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논의 22
2.1. 방송의 공공성 개념과 논의 22
1) 방송의 공공성 개념 22
2) 방송 공공성에 대한 근거 24
2.2. 방송의 공익성의 개념 28
1) 방송의 공익성 개념 28
2) 방송 공익성의 변화 32
2.3. 방송의 공공성ㆍ공익성의 개념의 사회적 논의 37
2.4. 스포츠 중계의 공공성 45
1) 미디어 스포츠의 공공성 45
2) 스포츠 방송의 공공성 개념과 지향 47
2.5. 스포츠 중계와 보편적 접근권 49
1) 지리적 보편성: 지상파와 케이블 TV의 갈등 52
2) 지불의 보편성: 국민적 스포츠의 보편적 시청 도입 54
제3장 국내 스포츠 중계권 현황 57
3.1. 미디어스포츠와 중계권 57
1) 미디어 스포츠와 중계권의 발생 57
2) 스포츠 중계권의 개념과 구조 63
3) 올림픽과 중계권료 63
4) 월드컵과 중계권료 68
5) 중계권료의 폭등과 시장 패러다임의 변화 71
3.2. 국내 스포츠 중계권 현황 73
1) 국내 스포츠 중계 역사 73
2) 국내 스포츠 중계권 시장 현황 77
3) 2002년 한일 월드컵 중계 현황 85
4)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중계 현황 96
3.3. 국내 스포츠 중계권 독점 논란 105
1) SBS의 올림픽과 월드컵 독점 중계 논란 105
2) 국내 스포츠 이벤트 중계를 둘러싼 문제점 113
제4장 스포츠 중계권 관련 외국 사례 116
4.1. 영국의 방송제도와 보편적 중계권 116
1) 영국의 방송제도 및 시장 현황 116
2) 영국의 스포츠 중계와 보편적 접근권 117
3) 스포츠 중계권 및 중계방송 사례 125
4.2. 기타 유럽 국가와 보편적 중계권 127
1) 독일의 스포츠 중계 및 보편적 접근권 127
2) 프랑스의 스포츠 중계와 보편적 접근권 129
4.3 기타 해외 보편적 중계권 131
1)호주의 스포츠 중계와 보편적 접근권 131
2) 미국의 스포츠 중계방송 134
4.4 일본의 방송제도와 보편적 중계권 137
1) 일본의 방송 현황 137
2) 스포츠중계방송의 협상 140
3) 스포츠 중계권의 거래 145
4) 보편적 중계권 논의 154
제5장 지상파방송의 스포츠 중계권 관련 입법 방향 157
5.1. 스포츠 중계권 관련 현행 방송법 분석 157
1)/(1) 보편적 시청권에 대한 논의 157
2)/(2) 보편적 시청권 보장을 위한 조치 등에 대한 논의 160
3)/(3) 중계방송권의 공동계약 권고에 관한 논의 162
4)/(4) 중계방송의 순차편성 권고에 관한 논의 163
5.2. 스포츠 중계권 관련 현행 방송법의 개선방향 164
1)/(1) 보편적 시청권 및 시청권 보장을 위한 조치에 관하여 164
2)/(2) 중계방송권의 공동계약 및 순차편성 권고에 관하여 165
제6장 결론 167
참고문헌 171
[표 2-1] 언론기본법(1980)의 목적과 공익성 29
[표 2-2] 방송법에서의 광의와 협의의 공익성 31
[표 2-3] 기존 연구에서의 공익성의 개념 정리 35
[표 2-4] 디지털 공익성 개념 구성 방안 37
[표 2-5] 공익의 개념 하에 지향된 바람직한 방송의 모습 혹은 기능 39
[표 2-6] 자유주의와 공동체 주의의 공공성에 대한 이해 41
[표 2-7] 공익성과 보편적 서비스 개념 차이 50
[표 3-1] 미디어스포츠의 변동과정 분류 61
[표 3-2] 역대 하계 올림픽 중계방송 국가수 64
[표 3-3] 올림픽 중계권료 관련 주요 사항 65
[표 3-4] 역대 올림픽 중계권료 67
[표 3-5] 역대 월드컵 올림픽 경기의 시청자 수 비교 68
[표 3-6] 1998년 프랑스 월드컵 대륙별 방송연맹 분담비율(미국 제외) 69
[표 3-7] 1998년 프랑스 월드컵 ABU회원국간 분담비율 70
[표 3-8] 역대 월드컵 TV중계권료 70
[표 3-9] 역대 월드컵 TV중계권료 71
[표 3-10] 국내 미디어 스포츠 변동시기 구분 75
[표 3-11] 국내 역대 올림픽 중계권료 80
[표 3-12] 국내 월드컵 중계권료 81
[표 3-13] 지상파 3사 간 KP 파기 사례 83
[표 3-14] 최근 국내 중계권 분쟁 사례 경과 및 결과 85
[표 3-15] 월드컵 방송 중계권을 둘러싼 변화 양상 86
[표 3-16] 지상파 3사의 2002년 월드컵 경기 중계방송 횟수 88
[표 3-17] 각 경기별 방송횟수 89
[표 3-18] 2002년 상반기 4대 매체 광고비 현황 92
[표 3-19] 2002년 상반기 월별 4대 매체 광고비 현황 92
[표 3-20] 월드컵 요금산정지수(생중계) 93
[표 3-21] 월드컵 방송광고요금표(생중계) 94
[표 3-22] 2002년 5~7월 방송사별 방송광고비 현황(TV 부문) 95
[표 3-23] 보편적 시청권 관련 방송법 조항 98
[표 3-24] 베이징 올림픽 순차 편성 자료 102
[표 3-25] 올림픽 방송광고단가 책정비율 104
[표 3-26] 2008년 8월 방송사별 방송광고비 현황 104
[표 3-27]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지상파 방송 3사 예산 내역 104
[표 3-28] 지상파 3사의 밴쿠버 올림픽 공동 중계 합의 결렬에 대한 입장 108
[표 3-29] 2010 밴쿠버 올림픽 중계권 관련 사건 추이 109
[표 3-30] 2010년 남아공 월드컵 중계권 관련 사건 추이 112
[표 4-1] 영국 방송의 역사별 주요 특징 117
[표 4-2] 영국의 축구와 텔레비전 방송 121
[표 4-3] 영국의 특별지정 행사 목록 125
[표 4-4] 독일의 특별행사 목록 129
[표 4-5] 프랑스 행사목록 130
[표 4-6] 호주의 'anti-siphoning list' 132
[표 4-7] 하계올림픽의 방송중계권 추이 149
[표 4-8] 동계 올림픽의 방송중계권 추이 150
[표 4-9] 월드컵 중계권료 추이 151
[표 4-10] NHK의 프로야구 12구단 중계권료 추이 153
[그림 3-1] 미디어와 스포츠의 상호영향 관계 58
[그림 3-2] 스포츠의 존재 가치 및 위상 변화 62
[그림 3-3] 스포츠 중계권 시장의 가치 사슬 72
[그림 3-4] 방송 3사의 월드컵 관련 광고 판매액 95
[그림 3-5] 스포츠 합동 방송 합의사항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