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약 1
ABSTRACT 1
1. 서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내용 및 방법 2
2. 선행연구 고찰 2
2.1 지역적 유형에 따른 신교통시스템 적용 2
2.2 기능적 유형에 따른 신교통시스템 적용 2
2.3 기존 연구의 한계점 3
3. 신교통시스템 유형분류기준 수립 3
3.1 유형분류기준 수립의 필요성 3
3.1.1 유형분류 요인들의 주제별 카테고리화 3
3.1.2 복합카테고리(Look-up table)의 설정 3
3.2 기능적 특성을 고려한 유형분류 3
3.2.1 주행방식 3
3.2.2 등판능력 4
3.2.3 주행속도 4
3.2.4 건설비 4
3.2.5 국내기술보유 4
3.2.6 복합카테고리 설정 4
3.3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유형분류 5
3.3.1 이용객규모 5
3.3.2 운행환경 5
3.3.3 대중교통 기능 5
3.3.4 카테고리 복합화 5
4. 신교통 시스템 도입에 따른 간선시설 입체화 5
4.1 도로시설 입체화의 문제점 5
4.2 대중교통 중심의 간선도로 입체화 5
5. 효율적 신교통 시스템 도입을 위한 모의실험 7
5.1 모의실험의 개요 7
5.1.1 모의실험의 필요성 7
5.1.2 모의실험 분석방법 7
5.1.3 자료구축 내용 및 방법 7
5.2 교통수요 분석 결과 7
5.2.1 신교통시스템 도입에 따른 수단분담률 변화 7
5.2.2 대안별 공로(도로)의 통행패턴 변화 8
5.3 신교통 시스템의 수송수요 및 적용유형 8
5.3.1 대안별 신교통시스템 수송수요 8
5.3.2 적용 가능한 신교통시스템 유형 9
6. 신교통 시스템 도입비용 및 탄소절감비용 9
6.1 대안별 신교통 시스템 도입비용 9
6.1.1 대안별 신교통 시스템 도입비용 산출방법 9
6.1.2 대안별 도입비용 산 출결과 9
6.2 대안별 탄소저감 비용 10
6.2.1 대안별 탄소저감 비용 산출방법 10
6.2.2 탄소저감 비용 산출결과 10
7. 요약 및 결론 11
참고문헌 11
표 1. 주행방식에 따른 유형분류 3
표 2. 등판능력에 따른 유형분류 4
표 3. 주행속도에 따른 유형분류 4
표 4. 시스템 건설비에 따른 유형분류 4
표 5. 기능적 특성을 고려한 유형분류의 복합카테고리 4
표 6. 이용객규모에 따른 유형분류 5
표 7. 시스템 건설비에 따른 유형분류 5
표 8.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유형분류의 복합 카테고리 및 적용사례 6
표 9. 대중교통기능에 따른 유형분류 6
표 10. 모의실험시 분석대안별 설정내용 7
표 11. 수단분담 변화 예측결과 8
표 12. 대안별 공로의 통행패턴 변화 8
표 13. 총 통행시간절감분 화폐가치화 8
표 14. 신교통수단 노선별 수송수요 9
표 15. 노선별 특징 및 신교통시스템 적용유형 9
표 16. 신교통 시스템 도입비용 9
표 17/표 18. 도로의 단위공사비 9
표 18. 대안별 설정내용비교 9
표 19. 대안 I 신교통 시스템별 도입비용 10
표 20. 대안 II 신교통 시스템별 도입비용 10
표 21. 대안 III 공사비 절감분 및 광역교통 개선대책 비용 10
표 22. 대안 III 신교통시스템별 도입비용 10
표 23. 대안별 공로의 총교통량 및 통행거리 10
표 24. 대안별 일일탄소 배출량 및 절감분 11
표 25. 대안별 차종별 일일탄소 배출량 및 절감분 11
그림 1. Look-up Table 의 기본 구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