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디지털 환경은 위기이자 기회다 4
Ⅱ. 왜 페이스북(Facebook)은 되고 트위터(Twitter)는 안 되는가? - 독일의 [진델핑어/뵈블링어 차이퉁] 5
1. 가족이 운영하는 중소기업 5
2. 수익을 얻으려면 페이스북에 집중하라 10
3. 지역신문 연대를 통한 지역일요신문 창간 14
Ⅲ. 고화질(HD)이 안 되면 유튜브(YouTube)로 가라 - 리히텐슈타인의 일간신문 17
1. 알프스의 소국 리히텐슈타인의 치열한 신문 경쟁 17
2. 유튜브를 이용한 지역신문의 웹TV 21
3. 목표합의관리방식(MBO)의 운영 25
4. “종이신문이 어려워도 강자는 살아남는다” 28
Ⅳ. “읍내에선 나도 기자다” - 오스트리아의 [포어아를베르거 나흐리히텐] 34
1. 알프스의 빈농지역에서 세계 최고의 우수신문으로 성장 34
2. “마을에서는 소소한 이야기거리가 기사다” 39
Ⅴ. 끝나지 않은 유럽 신문의 젊은 독자 찾기 42
[표 1] [진델핑어/뵈블링어 차이퉁] 개황 6
[표 2] [리히텐슈타이너 폴크스블라트]와 [리히텐슈타이너 파터란트] 개황 19
[표 3] [리히텐슈타이너 폴크스블라트]의 목표설정관리방식 사례 26
[표 4] 오스트리아의 [포어아를베르거 나흐리히텐] 개황 34
[그림 1] 뵈블링엔 지역 지도 5
[그림 2] [진델핑어/뵈블링어 차이퉁]의 직장인 대상 점심식사 메뉴를 활용한 소셜커머스 사이트 9
[그림 3] [진델핑어/뵈를링어 차이퉁]의 페이스북 페이지 12
[그림 4] 리히텐슈타인 지도 18
[그림 5] [리히텐슈타이너 폴크스블라트]의 편집국 20
[그림 6] [리히텐슈타이너 폴크스블라트]의 웹TV 가상 스튜디오 22
[그림 7] 유튜브에 올린 2011년 언론진흥재단 연수단 방문 영상 23
[그림 8] [리히텐슈타이너 파터란트]가 발행하는 다양한 잡지 29
[그림 9] 포어아를베르크 지도 34
[그림 10] [포어아를베르거 나흐리히텐] 뉴스포털과 뒨저베르크 뉴스포털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