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들어가기 4
Ⅱ. 선거 캠페인 환경에서 텔레비전 후보자토론회의 의미 6
Ⅲ. 선거방송토론위원회 활동 10년 되돌아보기 8
1) 선거방송토론위원회 법적 지위와 유형 8
2) 선거방송토론회 개최 현황 10
3) 선거방송토론 형식, 의제 및 방영시간대 14
(1) 토론 형식 14
(2) 토론 주제 19
(3) 토론시간대 21
4) 선거방송토론의 유권자 효과 24
(1) 지식 습득 24
(2) 후보자 선호도 변화 25
(3) 투표참여 26
5) 토론대회 등을 통한 토론문화 활성화 27
Ⅳ. 선거방송토론의 미래방향 29
1) 토론회 시청에 대한 유권자 접근성 강화 29
2) 토론 포맷의 역동성 강화 30
3) 토론 내용의 유용성 강화 31
4) 국민 참여 확대 33
5) 토론문화 활성화 34
참고문헌 36
〈표 1〉 TV토론 관련「공직선거법」개정 현황 5
〈표 2〉 각급 선거방송토론회별 개최대상 선거와 횟수 10
〈표 3〉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출범이후 토론회 개최현황 12
〈표 4〉 제17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개최 현황 14
〈표 5〉 제17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진행방식 15
〈표 6〉 제18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개최 현황 16
〈표 7〉 제18대 대통령선거 제3차 후보자토론회 진행방식 17
〈표 8〉 TV토론 포맷별 유형(4인 후보자 기준) 18
〈표 9〉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자토론회 진행포맷 사용 현황 19
〈표 10〉 제17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토론주제 선정 현황 20
〈표 11〉 제18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토론주제 선정 현황 20
〈표 12〉 시간대별 선거방송토론 개최 현황: 제18대~제19대 국회의원선거 비교 23
〈표 13〉 전국 대학생 토론대회 개최현황 27
〈표 14〉 고등학생토론대회 개최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