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편 결혼식 비용 실태 10
Ⅰ. 개요 11
1. 연구 목적 11
2. 연구 방법 12
Ⅱ. 결혼식 기본항목 14
Ⅲ. 결혼식 항목 제공 실태 18
1. 결혼식장 제공 항목 및 서비스 18
2. 예식시간 및 하객 수 20
3. 결혼식 항목별 가격 21
4. 결혼식 패키지 상품 가격 30
Ⅳ. 결혼식 비용 추정 32
Ⅴ. 함의 35
참고문헌 37
[부록] 조사표 38
제2편 결혼ㆍ출산 행태 및 가치관에 관한 한ㆍ일간 비교 43
Ⅰ. 개요 44
1. 배경 및 목적 44
2. 조사자료 46
3. 한ㆍ일 간 비교의 한계점 48
4. 연구의 분석틀 49
Ⅱ. 미혼인구의 결혼 관련 행태와 가치관 51
1. 결혼의향 51
2. 결혼 이점 53
3. 이성교제 61
4. 부모와의 동거 78
5. 가치관 82
6. 소결 91
Ⅲ. 기혼여성의 결혼 및 출산 행태와 가치관 93
1. 결혼배경 93
2. 어린 자녀 양육에 대한 가치관 101
3. 현재 자녀수 및 기대자녀수 105
4. 소결 112
Ⅳ. 함의 113
참고문헌 121
[부록] 조사표 124
제3편 영아자녀의 수유 및 기저귀 이용 실태 139
Ⅰ. 개요 140
1. 목적 140
2. 조사방법 140
Ⅱ. 영아자녀의 수유실태 143
1. 수유방식 143
2. 분유수유 실태 144
3. 모유수유 시 향후 분유수유 계획 151
Ⅲ. 영아 자녀의 기저귀 이용 실태 154
1. 기저귀 이용 방식 154
2. 종이기저귀 이용 실태 155
3. 천기저귀 이용 실태 162
Ⅳ. 함의 163
[부록] 조사표 165
제4편 생애주기별 노후준비 중요도 평가 172
Ⅰ. 개요 173
Ⅱ. 영역 내 현재상태와 실천행위간 중요도 비교 175
1. 대인관계영역 175
2. 건강영역 176
3. 재무영역 177
4. 여가영역 178
Ⅲ. 영역간 노후준비 중요도 비교 179
1. 30대 노후준비 중요도 179
2. 40대 노후준비 중요도 180
3. 50대 노후준비 중요도 181
4. 60대 노후준비 중요도 182
Ⅳ. 함의 183
[부록] 조사표 185
제5편 인구교육 전문가 양성 표준교육과정 개발 198
Ⅰ. 개요 199
1. 연구 목적 199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202
Ⅱ. 인구교육의 목표와 동향 204
1. 인구교육의 개념과 목표 204
2. 인구교육의 동향 210
Ⅲ. 인구교육전문가양성 표준교육과정구상 및 표준강의안 개발 221
1. 인구교육전문가양성 표준교육과정 구상 221
2. 인구교육 표준강의안 개발(사례) 231
Ⅳ. 요약 및 건의 234
1. 요약 234
2. 건의 238
참고문헌 240
[부록 1] 인구교육전공 교육과정의 영역별 교과목 해설 241
1. 교육학 영역(4과목) 241
2. 교과교육학(5과목) 242
3. 교과교육학(10과목) 244
[부록 2] 주요 교과목의 강의계획서 247
1) 인구교육론(Population Education Theory) 247
2) 인구변동과 인구정책(Population Changes and Population Policies) 263
판권기 2
〈표 1-1〉 지역별 조사대상 예식장 수 13
〈표 1-2〉 결혼식 기본항목 선정 17
〈표 1-3〉 하객 수 20
〈표 1-4〉 대관료 21
〈표 1-5〉 꽃장식 비용 21
〈표 1-6〉 폐백실 사용료 22
〈표 1-7〉 혼구용품 비용 22
〈표 1-8〉 웨딩 연출 비용 23
〈표 1-9〉 식사 및 피로연 비용 23
〈표 1-10〉 웨딩드레스 및 턱시도 비용 24
〈표 1-11〉 결혼식 사진 비용 24
〈표 1-12〉 신부 메이크업과 헤어 비용 25
〈표 1-13〉 부케 비용 25
〈표 1-14〉 폐백 음식 비용 26
〈표 1-15〉 실내악 비용 26
〈표 1-16〉 폐백 도우미 비용 26
〈표 1-17〉 결혼식 도우미 비용 27
〈표 1-18〉 스튜디오 촬영 비용 27
〈표 1-19〉 가족 미용 비용 28
〈표 1-20〉 주례 비용 28
〈표 1-21〉 동영상 제작 비용 28
〈표 1-22〉 케이크 커팅 비용 29
〈표 1-23〉 예도 이벤트 비용 29
〈표 1-24〉 전체 패키지 상품 비용 30
〈표 1-25〉 수요자 관점의 결혼식 필수항목에 소요되는 총비용 33
〈표 1-26〉 공급자 관점의 결혼식 필수항목에 소요되는 총비용 34
〈표 1-27〉 결혼식 기본항목 소요비용 35
〈표 2-1〉 성별 연령별 결혼의 이점 유무별 미혼남녀 55
〈표 2-2〉 성별 연령별 결혼의 이점별 미혼남녀(한국) 56
〈표 2-3〉 성별 연령별 결혼의 이점별 미혼남녀(일본) 58
〈표 2-4〉 성별 학력별 결혼의 이점 유무 및 내용별 미혼남녀(한국) 60
〈표 2-5〉 성별 학력별 결혼의 이점 유무 및 내용별 미혼남녀(일본) 61
〈표 2-6〉 이성과의 교제상황별 미혼남녀 62
〈표 2-7〉 성별 학력별 이성과의 교제상황별 미혼남녀(한국) 65
〈표 2-8〉 성별 학력별 이성과의 교제상황별 미혼남녀(일본) 66
〈표 2-9〉 성별 연령별 이성과의 교제희망유무별 미혼남녀(한국) 67
〈표 2-10〉 성별 연령별 이성과의 교제희망유무별 미혼남녀(일본) 68
〈표 2-11〉 성별 학력별 교제상대와 알게 된 계기별 미혼남녀(한국) 69
〈표 2-12〉 성별 학력별 교제상대와 알게 된 계기별 미혼남녀(일본) 71
〈표 2-13〉 성별 연령별 교제상대 연령별 미혼남녀(한국) 72
〈표 2-14〉 성별 연령별 교제상대 연령별 미혼남녀(일본) 73
〈표 2-15〉 성별 연령별 결혼의 장애 유무별 미혼남녀(한국) 74
〈표 2-16〉 성별 연령별 결혼의 장애 유무별 미혼남녀(일본) 75
〈표 2-17〉 성별 연령별 결혼의 최대 장애별 미혼남녀(한국) 76
〈표 2-18〉 성별 연령별 결혼의 최대 장애별 미혼남녀(일본) 77
〈표 2-19〉 성별 연령별 부모님과의 동거유무별 미혼남녀 79
〈표 2-20〉 성별 학력별 부모님과의 동거유무별 미혼남녀(한국) 80
〈표 2-21〉 성별 학력별 부모님과의 동거유무별 미혼남녀(일본) 81
〈표 2-22〉 성별 연령별 어린 자녀 양육에 관한 가치관별 미혼남녀 83
〈표 2-23〉 성별 학력별 어린 자녀 양육에 관한 가치관별 미혼남녀 84
〈표 2-24〉 성별 지난해 소득별 어린 자녀 양육에 관한 가치관별 미혼남녀 85
〈표 2-25〉 성별 연령별 여성의 이상적인 삶에 대한 가치관별 미혼남녀 87
〈표 2-26〉 성별 학력별 여성의 이상적인 삶에 대한 가치관별 미혼남녀 89
〈표 2-27〉 성별 종사상 지위별 여성의 이상적인 삶에 대한 가치관별 미혼남녀 90
〈표 2-28〉 학력별 남편과 알게 된 계기별 기혼여성 94
〈표 2-29〉 결혼연도, 결혼형태별 기혼여성 96
〈표 2-30〉 혼인 연령별 결혼요인(한국) 97
〈표 2-31〉 혼인 연령별 결혼요인(일본) 98
〈표 2-32〉 부부의 학력별 구성비율 100
〈표 2-33〉 어린 자녀 양육에 대한 가치관별 기혼여성 102
〈표 2-34〉 연령별 어린 자녀 양육에 대한 가치관별 기혼여성 103
〈표 2-35〉 학력별 어린 자녀 양육에 대한 가치관 104
〈표 2-36〉 결혼연령별 현재 자녀수별 기혼여성(한국) 106
〈표 2-37〉 결혼연령별 현재 자녀수별 기혼여성(일본) 107
〈표 2-38〉 학력별 현재 자녀수별 기혼남녀(한국) 108
〈표 2-39〉 학력별 현재 자녀수별 기혼남녀(일본) 108
〈표 2-40〉 결혼연령별 기대자녀수별(현재+계획자녀) 기혼여성(한국) 109
〈표 2-41〉 결혼연령별 기대자녀수별(현재+계획자녀) 기혼여성(일본) 110
〈표 2-42〉 학력별 기대자녀수별(현재+계획자녀) 기혼여성(한국) 111
〈표 2-43〉 학력별 기대자녀수별(현재+계획자녀) 기혼여성(일본) 111
〈표 3-1〉 영아 자녀의 수유 및 기저귀 이용 실태조사의 주요 조사내용 141
〈표 3-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42
〈표 3-3〉 자녀가 12개월이 될 때까지의 수유방식 144
〈표 3-4〉 15개월 이하 자녀의 분유시작 월령 및 이용기간, 향후 이용예측기간 145
〈표 3-5〉 15개월 이하 자녀의 이용 분유 146
〈표 3-6〉 15개월 이하 자녀를 위한 분유제품 선택 시 고려사항 147
〈표 3-7〉 15개월 이하 자녀를 위한 분유 구입경로 148
〈표 3-8〉 15개월 이하 자녀의 분유 이용 시 월평균 분유값 148
〈표 3-9〉 15개월 이하 자녀의 양육비 대비 분유값 비율 150
〈표 3-10〉 15개월 이하 자녀에 분유를 먹이는 이유 151
〈표 3-11〉 15개월 이하 자녀의 현재 수유방식 및 모유수유 시 분유수유 계획 152
〈표 3-12〉 15개월 이하 자녀의 분유수유 계획 시 시작월령 153
〈표 3-13〉 15개월 이하 자녀의 분유수유 시작 및 계획 월령 154
〈표 3-14〉 15개월 이하 자녀의 기저귀 이용 방식 155
〈표 3-15〉 15개월 이하 자녀의 이용 종이기저귀 제품 156
〈표 3-16〉 15개월 이하 자녀를 위한 종이기저귀 선택시 고려사항 157
〈표 3-17〉 15개월 이하 자녀를 위한 종이기저귀 구입경로 158
〈표 3-18〉 15개월 이하 자녀의 종이기저귀 1일평균 사용개수 158
〈표 3-19〉 15개월 이하 자녀의 월평균 종이기저귀 사용비용 160
〈표 3-20〉 15개월 이하 자녀의 양육비 대비 최근 한달 종이기저귀 값 비율 161
〈표 3-21〉 15개월 이하 자녀의 분유 및 기저귀 값의 가계 부담 정도 162
〈표 4-1〉 전체 및 성ㆍ생애주기별 노후준비 영역간 상대적 중요도 174
〈표 4-2〉 전체, 성 및 생애주기별 노후준비 세부영역별 상대적 중요도 174
〈표 4-3〉 노후 대인관계를 위한 인식과 실천의 중요도 175
〈표 4-4〉 노후 건강상태에 대한 인식 및 실천의 중요도 177
〈표 4-5〉 노후 재정안정성을 위한 실천행위의 중요도 178
〈표 4-6〉 노후 여가 실천행위의 중요도 179
〈표 4-7〉 30대에서의 노후준비 영역간 중요도 180
〈표 4-8〉 40대에서의 노후준비 영역간 중요도 181
〈표 4-9〉 50대에서의 노후준비 영역간 중요도 182
〈표 4-10〉 60대에서의 노후준비 영역간 중요도 182
〈표 5-1〉 학교급별 인구교육 교재 내용체계의 비교 217
〈표 5-2〉 교사대상 인구교육 전문강사 양성 직무연수 프로그램, 2010 218
〈표 5-3〉 사회인구교육담당 전문강사양성과정 프로그램(2011) 219
〈표 5-4〉 과정별 교과학점 기본이수내역 228
〔그림 1-1〕 일반인(176명)이 생각하는 결혼식 기본항목 15
〔그림 1-2〕 예식업 종사자(148명)가 생각하는 결혼식 기본항목 16
〔그림 1-3〕 예식장 제공 결혼식 필수항목 19
〔그림 1-4〕 패키지 상품 항목 구성 19
〔그림 1-5〕 선호하는 예식 시간 20
〔그림 1-6〕 전체 패키지 가격 구성(필수 항목 & 패키지) 31
〔그림 1-7〕 필수항목 패키지 & 일반 패키지 가격 구성 비교 31
〔그림 2-1〕 연령별 결혼의향 (한일남성) 53
〔그림 2-2〕 연령별 결혼의향 (한일여성) 53
〔그림 2-3〕 연령별 이성과의 교제상황별 미혼남녀 (한국남성) 63
〔그림 2-4〕 연령별 이성과의 교제상황별 미혼남녀 (일본남성) 64
〔그림 2-5〕 연령별 이성과의 교제상황별 미혼남녀 (한국여성) 64
〔그림 2-6〕 연령별 이성과의 교제상황별 미혼남녀 (일본여성) 65
〔그림 2-7〕 국가별 결혼결정 이유 99
〔그림 3-1〕 15개월 이하 자녀의 천기저귀 이용 이유 163
〔그림 5-1〕 인구교육의 필요성 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