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1. 연구 계획 9
2. 연구 배경 10
2-1. 국내교통사고 현황 10
1) 교통사고 전체 건수 및 사망자 수 10
2)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으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현황 12
2-2. 운전 법규 위반 항목 설정 16
2-3. 안전 운전 불이행의 문제점 18
1)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 18
2) Distracted driving (주의분산 운전)의 위험성 21
3) 운전 중 DMB TV 및 영상 시청 24
4) 안전벨트 미착용 27
2-4. 운전자 위반심리 분석의 필요성 29
3. 연구 목표 31
Ⅱ. 설문 설계 32
1. 설문 설계를 위한 이론 32
2. 실제 적용사례 검토 33
2-1. 안전벨트 미착용 33
2-2. 운전 중 휴대폰 통화 35
3. 설문문항 36
3-1. 일반속성 38
3-2. 운전 관련 속성 40
3-3. 규범 준수 의식 42
3-4. 운전 법규 위반 인식 44
3-5. 과거 운전관련 경험 46
3-6. 과거 운전관련 경험 46
3-7. 법규 위반의 이유 및 법규 위반 빈도 47
4. 설문 표본 48
Ⅲ. 설문자료 통계분석 53
1. 응답자 속성 53
1-1. 일반 속성 53
1-2. 운전관련 속성 55
2. 법규위반경험 56
2-1. 전체 항목별 위반 경험 비율 56
2-2. 성별에 따른 법규 위반 경험 비율 57
2-3. 연령대에 따른 법규 위반 경험 비율 58
2-4. 운전 빈도에 따른 법규 위반 경험 비율 59
2-5. 운전시간에 따른 법규 위반 경험 비율 60
2-6. 차량용도에 따른 법규 위반 경험 비율 61
2-7. 법규 위반별 위반 이유 분석 62
3. 운전자 심리와 법규위반 관계 63
3-1. 법규 위반별 위험성 인식정도 63
3-2. 법규 위반별 단속/처벌 가능성 인식정도 64
3-3. 법규 위반별 위반인지 여부 65
3-4. 위반 유무에 따른 위험인식 차이 66
3-5. 위반 유무에 따른 단속/처벌 가능성 인식차이 67
3-6. 위반 유무에 따른 휴대폰 의존도 차이 68
Ⅳ. 정책제언 및 결론 69
1. 연구요약 69
2. 정책제언을 위한 국외정책 사례 검토 74
2-1. 단속이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75
2-2. 단속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78
2-3. 단속이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78
3. 정책제언 79
3-1. 실효성 있는 단속 시스템 구축 79
3-2. 차량 장치 및 IT 기술 활용 방안 수립 82
3-3. 교육 및 홍보를 통한 운전자 심리 변화 유도 84
Ⅴ. 참고문헌 86
Ⅵ. 부록: 설문조사서 88
〈표 1〉 2012년 법규 위반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13
〈표 2〉 2012년 법규 위반별 교통사고 사망자 수 15
〈표 3〉 법규 위반별 교통사고 치사율 15
〈표 4〉 주의분산 운전을 일으키는 10가지 위험한 운전 습관 21
〈표 5〉 설문지 구성 38
〈표 6〉 응답자 일반속성 설문문항 40
〈표 7〉 응답자 운전관련 속성 설문문항 42
〈표 8〉 규범준수의식 설문문항 44
〈표 9〉 운전법규 위반인식 설문문항 45
〈표 10〉 과거 운전관련 경험 설문문항 46
〈표 11〉 휴대폰 의존도 설문문항 47
〈표 12〉 법규 위반 빈도 설문문항 48
〈표 13〉 법규 위반 이유 설문문항 48
〈표 14〉 설문조사 수행 방식 52
〈표 15〉 운전자 속성에 따른 법규 위반 경험자 비율 71
〈표 16〉 운전자 심리와 위반관계 분석 72
〈표 17〉 법규 위반별 운전자 심리 비교 73
〈표 18〉 운전자 심리와 위반관계 분석 74
〈표 19〉 California 휴대폰 사용금지법 통과 전후 사망자 수 변화 76
〈표 20〉 California 휴대폰 사용금지법 통과 전후 부상자 수 변화 76
〈표 21〉 운전자 속성 및 심리에 따른 캠페인 전략 85
〈그림 1〉 연구 계획 9
〈그림 2〉 최근 5년 교통사고 현황 10
〈그림 3〉 OECD 국가별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11
〈그림 4〉 OECD 국가별 자동차 1 만대 당 교통사고 12
〈그림 5〉 2012년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비율 14
〈그림 6〉 교통법규 위반 항목 17
〈그림 7〉 국내 무선 가입자 통계 19
〈그림 8〉 운전 중 전화 통화 비율 22
〈그림 9〉 운전중 문자메시지 입력 비율 23
〈그림 10〉 The 100-Car Naturalistic Driving Study and the Two Study FM CSA Analyses 24
〈그림 11〉 운전 행위 별 전방 주시율 25
〈그림 12〉 위반행위별 교통사고 사망자 26
〈그림 13〉 운전 행위별 위험회피 도달시간 27
〈그림 14〉 시속 48km 충돌실험 결과 좌석별 신체상해확률 28
〈그림 15〉 계획된 행동 이론 기본 개념 33
〈그림 16〉 TPB 모델을 활용한 안전벨트 착용 심리 분석 35
〈그림 17〉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 49
〈그림 18〉 직업분류별 인터넷 이용률 50
〈그림 19〉 학력에 따른 인터넷 이용률 51
〈그림 20〉 응답자 일반속성 (성별, 연령, 최종학력) 54
〈그림 21〉 응답자 일반속성 (결혼여부, 동거 가족수) 55
〈그림 22〉 응답자 일반속성 (소득수준, 직업) 55
〈그림 23〉 응답자 운전관련 속성 56
〈그림 24〉 전체 항목별 위반 경험비율 57
〈그림 25〉 성별에 따른 법규 위반 경험비율 58
〈그림 26〉 연령대에 따른 법규 위반 경험비율 59
〈그림 27〉 운전빈도에 따른 법규 위반 경험비율 60
〈그림 28〉 운전시간에 따른 법규 위반 경험비율 61
〈그림 29〉 차량용도에 따른 법규 위반 경험비율 62
〈그림 30〉 법규 위반별 위반 이유 분석 63
〈그림 31〉 법규 위반별 위험성 인식정도 64
〈그림 32〉 법규 위반별 단속/처벌 가능성 인식정도 65
〈그림 33〉 법규 위반별 위반인지 여부 66
〈그림 34〉 위반 유무에 따른 위험인식 차이 67
〈그림 35〉 위반 유무에 따른 단속/처벌 가능성 인식차이 67
〈그림 36〉 위반 유무에 따른 휴대폰 의존도 차이 68
〈그림 37〉 단속과 교통사고 사이의 인과관계 77
〈그림 38〉 뉴욕의 SUV를 통한 단속 (가) 및 Texting zones (나) 81
〈그림 39〉 운전 중 스마트폰을 자동으로 드라이브 모드로 바꿔주는 'Eyes on the road' 어플리케이션(그림누락)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