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제1장 서론 5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57
2. 연구의 범위 58
2.1. 공간적 범위 58
2.2. 내용적 범위 58
3. 연구 추진방법 59
3.1. 문헌조사를 통한 연구진행 59
3.2. 현장조사를 통한 연구진행 59
3.3. 사례지 모의 실험을 통한 연구진행 59
3.4. 연구진행 순서도 60
4. 기존 연구 고찰 61
4.1. TOD 관련 기술관련 연구 61
4.2. TOD 관련 계획관련 연구 65
제2장 미래 도시개발 방향 전망 및 관련 이론고찰 66
1. 미래 도시개발방향 전망 67
1.1. 미래사회 환경 변화 예측 68
1.2. 미래 도시모델(개념) 고찰 80
1.3. 향후 도시개발방향 구상 88
2. 대중교통지향형 도시개발(TOD)의 주요 특성 95
2.1. TOD의 기본개념 95
2.2. 대중교통지향형 도시개발(TOD) 유사 개발방식 및 관련 정책 101
3. 토지이용과 교통간의 관계 104
제3장 국내ㆍ외 TOD 적용사례 검토 109
1. 국외 TOD 도입 및 추진사례 110
1.1. 브라질 쿠리티바의 TOD 110
1.2. 미국 켈리포니아주의 TOD 113
1.3. 미국 포틀랜드시의 TOD 116
1.4. 일본의 TOD 추진사례 119
2. 국외사례를 통해 본 시사점 도출 125
3. 국내 TOD 도입 및 추진사례 127
3.1. 부산 센텀시티 127
3.2.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 - 광역비즈니스 콤플렉스 129
3.3. 서울 개화역 131
3.4. 서울 서울역 132
3.5. 서울 용산역 133
3.6. 경기도 성남시 서현역 134
3.7. 경기도 용인시 죽전역 135
4. 국내사례를 통해 본 시사점 도출 136
제4장 부문별 대중교통 교통체계 구축 방안 137
1. TOD를 위한 교통체계 구축방향 138
1.1. 기본방향 138
1.2. 부문별 구축방안 유형설정 139
2. 승용차 수요관리 차원 140
2.1. 승용차 수요관리방안의 필요성 140
2.2. 사업시행자 주도의 교통수요관리 방안 140
3. 대중교통체계 개선 144
3.1. 버스 144
3.2. 궤도시스템 145
3.3. 자전거 150
3.4. 보행 151
3.5. 복합환승시설 153
4. 이용자 서비스 향상 차원 158
4.1. 대중교통 접근성 강화 158
4.2. 버스 대기시간 절감방안 161
5. 기반(교통)시설 총량화 방안 도입 162
제5장 TOD 교통체계 구축에 따른 사례지역 효과분석 163
1. 효과분석 개요 164
1.1. 효과분석의 필요성 164
1.2. 분석범위 164
1.3. 분석대안 설정 167
2. 자료구축 및 분석방법 170
2.1. 사례지역 존 설정 170
2.2. 사례지역 DB구축 171
3. 효과분석 결과 176
3.1. 대안별 수단분담 변화 176
3.2. 대안별 통행분석 결과 178
3.3. 사회적 편익 산출방법 182
3.4. 대안별 사회적 편익 산출결과 188
제6장 결론 189
1. 연구결과 종합 190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추진과제 191
참고문헌 192
[부록] 효과분석을 위한 수단별 OD구축 결과 197
판권기 2
〈표 1-1〉 통계기법에 의한 TOD의 주요설계 요소 분석 - 국내 63
〈표 1-2〉 통계기법에 의한 TOD의 주요설계 요소 분석 - 국외 64
〈표 1-3〉 TOD의 개념에 대한 계획적 측면의 연구 65
〈표 2-1〉 주요국의 인구고령화 시점과 속도 69
〈표 2-2〉 연령별 이용 통행수단 비중 72
〈표 2-3〉 2015년, 2020년 가구수 전망 73
〈표 2-4〉 압축도시의 계획요소와 주요지표 81
〈표 2-5〉 미국 TOD 입지유형별 계획원칙 및 개발전략 86
〈표 2-6〉 개발형태에 따른 분류 98
〈표 2-7〉 ABC 정책의 입지와 기능 103
〈표 3-1〉 쿠리티바 시의 버스 종류 및 역할 112
〈표 3-2〉 포틀랜드 TOD 프로그램의 주요내용 117
〈표 3-3〉 도쿄도 도시철도 일반현황 119
〈표 3-4〉 센텀시티 개요 127
〈표 3-5〉 센텀시티 주요시설 128
〈표 4-1〉 부문별 구축방안을 위한 유형분류 139
〈표 4-2〉 주차장 분리분양제 시행효과(미국) 142
〈표 4-3〉 고베시 일부 아파트단지 주차 현황 143
〈표 4-4〉 BTOD 교통체계 구축방안 151
〈표 4-5〉 사업지구에 적용 가능한 복합환승시설 유형 155
〈표 5-1〉 동탄신도시 일반 현황 165
〈표 5-2〉 카쉐어링 운영시 통행거리에 따른 보유차량 포기분포 167
〈표 5-3〉 주차장 분리분양제 운영시 통행거리에 따른 보유차량 포기분포 168
〈표 5-4〉 효과분석을 위한 대안 설정 169
〈표 5-5〉 대중교통 통행시간 산출방법 169
〈표 5-6〉 분석대상지역 존 구분내역 170
〈표 5-7〉 통행목적별 저항함수 parameter 172
〈표 5-8〉 도로유형 구분 및 적용 parameter 173
〈표 5-9〉 대안별 수단분담 변화 177
〈표 5-10〉 대안별 통행량 분석 결과 178
〈표 5-11〉 대안별 주요구간 통행량 분석결과 178
〈표 5-12〉 편익효과 산출항목 182
〈표 5-13〉 차량운행비 산출모형의 계수 182
〈표 5-14〉 속도ㆍ차종별 차량운행비용(2011년 기준) 183
〈표 5-15〉 수도권의 평균 통행시간 가치 184
〈표 5-16〉 차종별ㆍ속도별 대기오염 비용 185
〈표 5-17〉 소음가치의 평균원단위 187
〈표 5-18〉 대안별 운행비용 절감편익 188
〈표 5-19〉 대안별 통행시간 절감편익 188
〈표 5-20〉 대안별 환경비용 절감편익 188
〈표 5-21〉 대안별 총비용 절감편익 188
〈그림 1-1〉 연구진행 흐름도 60
〈그림 2-1〉 국내 장래 인구변화와 고령화 전망 68
〈그림 2-2〉 국내 베이비부머 현황 69
〈그림 2-3〉 한ㆍ미ㆍ일 베이비부머 추이 69
〈그림 2-4〉 라이프스테이지별 거주지에 대한 의향 70
〈그림 2-5〉 고령화에 따른 이동수단의 변화 72
〈그림 2-6〉 가구변화 추이 74
〈그림 2-7〉 미국과 일본의 원격근무 증감추이 75
〈그림 2-8〉 스마트워크(SWC, 행정안전부) 75
〈그림 2-9〉 근로형태 변화패턴(스마트워크) 76
〈그림 2-10〉 세계 기후변화 추이 78
〈그림 2-11〉 에너지사용에 따른 세계 CO2 배출량과 향후 에너지소비 전망 78
〈그림 2-12〉 TOD 개발유형(도시형, 근린형) 및 주요 계획요소 85
〈그림 2-13〉 교통약자의 범위와 구분 87
〈그림 2-14〉 고령자의 생활권에서의 시설간 기능연계 91
〈그림 2-15〉 세대별 도시공간 주요 점유형태 93
〈그림 2-16〉 근린생활권 구축과 교통연계 방향 93
〈그림 2-17〉 대중교통 중심의 근린생활권 단위 다핵형 압축도시 개념(안) 94
〈그림 2-18〉 Calthorpe의 TOD 개념도 95
〈그림 2-19〉 ABC정책의 개념도 96
〈그림 2-20〉 입지형태에 따른 TOD의 유형 98
〈그림 2-21〉 교통과 토지이용의 인과적인 상호작용 모형 104
〈그림 3-1〉 간선도로축을 따라 계획된 토지이용계획-3중 구조 도로시스템 111
〈그림 3-2〉 3중 도로를 따른 토지이용과 건축 밀도 111
〈그림 3-3〉 쿠리티바의 대중교통 시스템 112
〈그림 3-4〉 포틀랜드 TOD의 추진절차 117
〈그림 3-5〉 도쿄도의 고속철도망도 119
〈그림 3-6〉 도쿄의 수송분담률 119
〈그림 3-7〉 민간철도회사에 의한 교외개발 사례 121
〈그림 3-8〉 타마 뉴타운 121
〈그림 3-9〉 타마뉴타운의 철도선 및 타마센터의 모습 122
〈그림 3-10〉 1960년(좌)과 2003년(우)의 시부야역 123
〈그림 3-11〉 시나가와역, 신주쿠역, 도쿄만 주변. 고층고밀개발을 주도하는 재개발 123
〈그림 3-12〉 철도주변지역의 토지구획정리사업의 절차 124
〈그림 3-13〉 철도역과 직교형태 재래시장/쇼핑가 124
〈그림 3-14〉 철도선을 기반으로 활력을 찾은 재래시장의 예 124
〈그림 3-15〉 센텀시티 버스정류소 및 지하철 입구 128
〈그림 3-16〉 동탄2신도시 토지이용계획도 129
〈그림 3-17〉 광역비즈니스 콤플렉스 조감도 및 환승센터 층별계획(예시) 130
〈그림 3-18〉 개화역 내부(위), 전경(아래) 131
〈그림 3-19〉 서울역 전경(위), 내부(아래) 132
〈그림 3-20〉 용산역 전경(위), 내부(아래) 133
〈그림 3-21〉 서현역 버스 및 지하철 환승 구조 134
〈그림 3-22〉 죽전역 버스 및 지하철 환승 구조 135
〈그림 4-1〉 국내ㆍ외 카쉐어링 활용사례 141
〈그림 4-2〉 설치지역에 따른 전용주행로 분류 145
〈그림 4-3〉 유형1-입체환승(일체형) 구상안 156
〈그림 4-4〉 유형2-입체환승(혼합형) 구상안 156
〈그림 4-5〉 유형3-평면환승 구상안 157
〈그림 4-6〉 라데팡스 지하도로(좌), 보행자 전용 광장(우) 159
〈그림 4-7〉 오차드 거리 오픈스페이스 160
〈그림 5-1〉 동탄신도시 위치도 165
〈그림 5-2〉 동탄지구 토지이용계획도 166
〈그림 5-3〉 직접영향권 세부존 구분도 170
〈그림 5-4〉 영향권별 통행패턴 구분도 171
〈그림 5-5〉 분석대상지역 및 영향권 Network 173
〈그림 5-6〉 분석대상지역 전체 Network 174
〈그림 5-7〉 분석대상지역 세부 Network 174
〈그림 5-8〉 신교통수단 도입에 따른 신교통 Network 175
〈그림 5-9〉 대안별 수단분담 변화 177
〈그림 5-10〉 분석대상지역 주요 구간 178
〈그림 5-11〉 미시행시 교통량 배정결과 179
〈그림 5-12〉 case1(신교통+수요관리) 공로 교통량 배정결과 179
〈그림 5-13〉 case1(신교통+수요관리) 신교통수단 교통량 배정결과 179
〈그림 5-14〉 case2(신교통+수요관리+체계개선) 공로 교통량 배정결과 180
〈그림 5-15〉 case2(신교통+수요관리+체계개선) 신교통수단 교통량 배정결과 180
〈그림 5-16〉 case3(신교통+수요관리+체계개선+서비스향상(20%)) 공로 교통량 배정결과 180
〈그림 5-17〉 case3(신교통+수요관리+체계개선+서비스향상(20%)) 신교통수단 교통량 배정결과 181
〈그림 5-18〉 case3(신교통+수요관리+체계개선+서비스향상(40%)) 공로 교통량 배정결과 181
〈그림 5-19〉 case3(신교통+수요관리+체계개선+서비스향상(40%)) 신교통수단 교통량 배정결과 181